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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쇼알남 Mar 08. 2023

유튜브 쇼츠 조회수 1500만이면 수익은 얼마일까?

쇼츠 공식 수익화 이후 광고단가는?

유튜브 쇼츠 조회수 1500만뷰 수익은 어떻게 되나요?


2월 1일부터 시작된 유튜브 쇼츠 수익화가 시작되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것은


지금까지 운영되었던 쇼츠펀드 대비 수익이 얼마나 개선되었는가?


일단 결론부터! 기존 쇼츠펀드 대비 3배 넘게 개선되었다.



쇼츠펀드

쇼츠펀드란 유튜브에서 쇼츠 크리에이터를 유입시키기 위한 자체 기금(펀드)이다. 숏폼 플랫폼의 선발주자인 틱톡과 릴스의 엄청난 성장을 지켜본 구글 최고경영자들은 더 이상 뒤쳐져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던 걸까? 쇼츠를 통한 뚜렷한 수익구조가 없는 상태에서 일단 쇼츠 서비스부터 선출시했다.


그리고 쇼츠의 빠른 성장을 위해 자체 자금을 쏟아부어 크리에이터들의 쇼츠 활동을 장려했다. 그 결과 기존 유튜버뿐만 아니라 틱톡, 릴스의 크리에이터들을 유입시키면서 쇼츠는 급성장을 이룬다.


쇼츠펀드의 수익은?

쇼츠 펀드 수익화 조건은 까다롭지 않다. 쇼츠 펀드를 받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다.

    180일 이내 쇼츠 업로드 한 채널

    커뮤니티 가이드, 저작권 및 수익창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제삼자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워터마크나 로고가 포함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채널은 자격 대상에서 제외된다.

    원본이 아닌 콘텐츠 재업로드 하는 경우도 집계되지 않는다.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이건 뭐... 수익화 조건이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유튜브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YPP 자격요건이 되어야 한다. YPP 자격요건은 흔히 알고 있는 구독자 1000명 + 시청시간 4000시간이다. 하지만 쇼츠 펀드는 YPP 자격요건이 되지 않더라도 조회수만 많이 나오면 돈을 벌 수 있었다. 쉽게 얘기해서 구독자가 0명의 신규채널이라도 조회수만 많이 나오면 돈이 몇십~몇백만 원 받아 갔다.


그 결과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크리에이터들이 유입되었고 조회수 실적에 따라 최저 100달러에서 최고 10000달러를 받았다. 나의 경우, 6월부터 평균 조회수 1000만뷰를 기록했는데 약 300달러의 보너스를 지급받았다. 광고단가로 따지면 조회수 1000회당 수익인 RPM이 0.03달러이다.


쇼츠펀드 수익은 월말에 한꺼번에 지급되었고, 유튜브 스튜디오 수익탭을 보면 이렇게 월말일에 우뚝 솟아있는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자체 수익구조를 수립한 쇼츠

2023년 2월 1일. 공식적으로 유튜브 쇼츠 수익화가 시작되었다. 유튜브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자체 수익구조를 만들었을까?


유튜브 롱폼의 경우, 썸네일을 보고 영상을 클릭하면 나오는 광고를 통해 돈을 번다. 광고주들은 유튜브에 자신들의 광고를 의뢰하고, 유튜브 측은 시청자들이 영상을 클릭할 때 시청자의 관심사에 맞게 타겟팅된 광고를 송출한다.


그럼 숏폼은 어떻게 해야 할까? 1분 이내 짧은 영상인 숏폼에서 롱폼과 같은 방식으로 광고를 내보내면 바로 폭망 한다. 짧게는 5초 안에도 영상이 끝이 나는 숏폼이기에 단 1초라도 영상이 송출되면 안 된다. (생각해 보라. 5초 영상을 보는데 5초 광고가 나오는 유튜브를..)


때문에 구글은 롱폼과 별개로 쇼츠피드를 만들어 숏폼 영상만 재생이 되게끔 만들고 광고는 쇼츠영상과 영상 사이에 끼워 넣는 방식을 채택한다. 사실 이 방식은 구글에서 처음 고안해 낸 획기적인 방식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을 벤치마킹한 것이지만... 어쨌든 저쨌든 쇼츠에 맞는 자체수익구조를 도입해 냈다.


광고주는 쇼츠에 송출된 광고를 의뢰하고, 유튜브는 광고를 쇼츠영상 사이에 끼워놓고, 시청자는 쇼츠영상을 보면서 중간중간 광고를 보는 구조로!



수익화 이후 수익은?

본론인 쇼츠 수익에 대해서 알아보자. 공식적인 YPP가 도입된 2월의 광고단가는 얼마란 말이냐?


먼저 본 채널의 실적이다. 2월에 쇼츠영상을 6개 올렸고 총조회수는 643만회를 기록했다. 조회수 1000회당 수익인 RPM이 0.1달러이고 654달러를 기록했다.


다음은 부 채널의 실적이다. 2월 21일부터 수익이 나기 시작했고 28일까지 554만회를 기록해 558달러를 벌었다. 이 역시 RPM이 0.1달러 수준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3월 7일까지 집계된 조회수가 332만회이고 수익이 346달러로 3월도 광고단가(RPM)가 0.1달러 수준이다.


쇼츠펀드 vs 쇼츠 YPP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쇼츠펀드 광고단가는 1000회당 0.03달러이고, 쇼츠 YPP 광고단가는 1000회당 0.1달러로 3.3배 상승했다. 1000만뷰를 기준으로 쇼츠펀드는 300달러, 쇼츠 YPP는 1000달러의 수익이 나온다. 대박인데?


이 정도면 굳이 브랜드 채널이 아니더라도 이슈, 유머채널로도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이슈, 유머 채널 운영 방법은 전자책에 서술해 두었다.




공개한 조회수를 모두 더하면 총 1523만회이고 수익은 $1558가 나온다. 쇼츠는 분량이 적기 때문에 영상편집도 얼마 걸리지 않는다. 하루에도 몇 개씩 올리고 조회수가 어마어마하게 나오는 탑 쇼츠 유튜버들은 이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고 있을 것이다.



유튜브에 검색만 해봐도 쇼츠하는 법이 어마무시하게 쏟아진다. 유튜브에서 무료로 공개된 쇼츠하는 법을 통해 한번 감을 잡아보시고 성과가 잘 나지 않으면 내 전자책에도 관심을 가져주시라.




<유튜브 쇼츠 월600만원 비법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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