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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찬수 Nov 28. 2020

Z세대의 가상 세계, 메타버스

최근 제가 '인공지능 콘텐츠'와 함께 관심을 두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글을 아래의 목차대로 써볼까 합니다.

글을 쓰면서 새로운 자료가 생기면 목차는 약간 변동이 될 수도 있구요.

글쓰는 재주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워낙 새롭고 흥미로운 주제라서 저의 생각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남기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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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의 가상 세계, 메타버스    

   

서론 : 메타버스(Metaverse), 콘텐츠 산업의 판을 바꾼다   

  

본론 1. 메타버스(Metaverse)

  1. 왜 지금 ‘메타버스’인가?

  2. 메타버스 콘텐츠 빅뱅

  3. 세컨드라이프의 추억

  4. 메타버스로 진화하는 게임 : 롤플레잉 게임(RPG)과 메타버스

  5. 페이스북의 빗나간 꿈

  6. 코로나, 언택트 그리고 소셜 VR

  7. Z세대와 K-POP 아이돌 세계관 그리고 메타버스   

  

본론 2. 누가 메타버스를 선점할 것인가?

  1. 재기를 노리는 세컨드 라이프

  2, SNS 최강자 페이스북

  3. 게임업계의 다크호스  :   1> 포트나이트   2> 로블록스    3> 마인크래프트

  4. 소셜 VR 기업 :   1> 하이 피델리티   2> Altspace VR    3> VRChat

  5. 실험가들 : 스포츠 이벤트, 콘서트, 전시회, 영화

  6. 국내 기업들의 도전 

    

본론 3.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1. 메타버스 콘텐츠

  2. 메타버스 콘텐츠와 NFT

  3. Virtual Market

  4. 디지털 자산 digital asset  

   

본론 4. 메타버스 아바타와 인공지능

  1. 아바타 이야기

  2. 인공지능과 아바타

  3. 아바타 산업  

             

결론 : 신이 된 인간, 인간이 만드는 가상 세계 - 메타버스(Meta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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