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Brown Jeon Jun 06. 2018

당신이 들으면 공책을 내던질 만한 앱 'Notion'

생산성 앱 통합, Generalist Notion을 소개합니다.

생산성 앱. 얼마나 써보셨나요? 요즘에는 앱을 전환하는 과정도 일이 된다는 것을 깨닫고 사용하는 앱의 개수를 줄이려는 노력을 했어요. 할 일 관리는 Wunderlist, 일정 관리는 Google Calendar, 정보 수집은 Pocket, 프로젝트 상황 관리는 Trello, 메모는 Evernote, 콘텐츠 정리는 Workflowy. 너무 많은 앱 들을 전환하죠. 앱 들이 분산된 만큼 내 생각과 정보도 하나로 통합되지 않고 분산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연히 글을 읽다가 Notion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UI, Guide, Q&A 등 모든 text는 영어로 되어 있어서 흠칫했지만 무언가에 홀린 듯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을 사용한 결과. Notion은 다른 앱의 대체와 동시에 통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Notion을 통하면 Evernote, Workflowy, Trello 3가지나 통합할 수 있답니다. Generalist 처럼요.




1. 메모, 글쓰기, 문서 작성

Google Docs, MS Word, 그리고 Evernote 등과 같은 일반적인 메모 기능입니다. 제가 깊게 사용하고 있는 Evernote와 비교하면 3가지 기능이 특히 좋습니다.




Divide

Evernote에도 Divider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오류가 생겨서 이용이 불편했죠. Notion에는 Divider도 하나의 블록으로 형성되어 이동의 간편함 뿐만 아니라 세로 분할도 가능합니다. 물론 크기 조절도 간편하구요. 이 기능을 통해 Notion에서는 weekly plan templat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oggle

Evernote를 4년간 사용해 오며 이 기능이 없어서 가장 아쉬웠숩니다. Bullet point를 활용해 주제, 소주제, 링크 등 목차로 활용하는데 Notion에서 제가 딱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었습니다. Workflowy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de

개발자가 아니라서 코드를 작성할 일이 없지만, 에버노트에는 없는 또 다른 기능입니다. 코드 작성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이죠. 개발자분들도 Notion을 활용할 수 있게 배려했습니다.




2. 나만의 백과사전

Notion은 Dashboard를 활용하여 눈으로 노트를 찾게 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 또는 회사, 프로젝트 내용 등의 Dashboard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검색이 불편하고 눈으로 찾는 게 익숙한 분들에게는 오히려 더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검색도 잘 사용하고 있지만, 갑자기 단어가 생각이 안 날 때, 과거의 노트를 눈으로 보며 찾고 싶을 때가 있거든요.


Notion의 분류 개념은 노트블록 뿐입니다. 노트는 메모지, 블록은 메모지 속의 내용입니다. 폴더링은 노트 속에 노트 속에 노트 속에 노트를 만드는 개념입니다.




3. 프로젝트 관리

칸반보드(kanban board)라는 개념을 아시나요? 보드를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Trello가 있습니다. To-do → In progress → Complete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면접전형을 할 때는 서류→1차 면접→2차면접→최종합격 순으로 각 면접자별 블록을 만들어 코멘트를 달거나 서류를 첨부하여 편리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상태별 태그는 물론, 담당자, 날짜 지정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4. 비용 처리 및 고객 관리

비용 지출, 고객 관리, 참가자 관리 등을 Spread sheet로 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또 파일을 생성하셨겠군요. Notion을 활용하시면 그럴 필요 없습니다. 표는 기본적인 표의 기능뿐만 아니라 Spread sheet에서 활용 가능한 간단한 함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게 아쉬운 점은 아직 원화 표시가 안됩니다.




5. 진짜 편리한 기능은 오히려 사소하다.


Embed

Google sheet, Google docs, Google Drive, Google Maps, Framer, Twitter, Github gist, Figma 등 다양한 외부 앱을 노트에 넣어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넣으면 그 링크를 통해 들어가지 않아도 노트에서 바로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캘린더를 Embed하여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도 곧 다루겠습니다.




Markdown/Shortcuts

단축키가 가능합니다. 마우스에 손이 가지 않아도 키보드 내에서 대부분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Drag & Drop 

글의 순서를 변경할 때 Ctrl + X, V를 활용하셨나요? notion에서는 블록을 Drag & Drop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로 블록 이동이 가능합니다)




Offline sync

유료일 수도 있는 오프라인 싱크 기능이 무료입니다. 어디서든 글을 쓰고 어떤 디바이스든 동기화하세요. 동기화 속도도 아주 빠릅니다. 앱이 무겁다면 chrome에서 사용해도 됩니다.




Update

변경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 전체, 노트 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6. 단점

손글씨 

Markdown, Short cut의 기능이 강력한 걸 보니 키보드 위주의 앱인 것 같아요. 태블릿으로 아이디어를 그리는 건 아쉽게도 다른 앱을 통해서 하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여전히 아쉬운 건 안드로이드죠. 우리나라의 안드로이드 사용률은 iOS에 비교해서는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런데도 iOS만 가능하다는 건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2018년 6월 6일에 본 글을 처음 작성했는데 6월 7일에 바로 안드로이드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Notion을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드시나요? 제가 Notion을 처음 접한 콘텐츠에는 'notion'이라는 앱을 사용한다는 말뿐 아무 설명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전 무언가에 끌리기라도 한 듯 검색하고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인 앱으로 다가오게 되었죠.


다음 편에는 Notion의 가장 기본적인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나 Notion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활용방법을 같이 토의하고 싶으신 분은 페이스북 그룹 Notion.so 한국 사용자 모임에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6월 7일 업데이트 내용
1. 안드로이드 앱 릴리즈
2. 개인 플랜의 가격이 월 결제 5달러, 연 결제 4달러로 낮아졌습니다.
3. Reminder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Shortcuts : @reminder)
4. 한 번의 클릭으로 모든 Workspace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Notion Contents

1. 당신이 들으면 공책을 내던질 만한 앱 'Notion'

2. Notion, 생산성 앱 딱 이거만 알면 된다

3. Notion, 노션 구글캘린더 연동하기

4. Notion, 노션 윈도우10에서 이모티콘 사용하기

5. Notion, 노션 템플릿 복사하는 법


대한민국 No.1 Notion Community

Facebook Notion 사용자 그룹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