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얼 Sireal Aug 01. 2019

Notion Letter, 첫 번째 이야기

2019.07_Notion Letter

페이스북 타임라인의 특성상 좋은 질문들과 콘텐츠들은 저장되지 않고 흘러가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노션 콘텐츠 공유 및 확산을 위해 Notion.so 한국 사용자 그룹에 올라온 질문, 노하우 등을 정리해 'Notion Letter'라는 이름으로 발행합니다.


2019년 7월 노션레터 : http://bit.ly/Notionletter_2019_07


본 글은 노션레터 중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 콘텐츠들을 제 시선으로 보여줍니다.





1. 정리

질문 수 28(54%), 팁/노하우 8(15%), 사례/템플릿 5(10%), 업데이트 4(8%), 소개/후기 3(6%), 채용공고 3(6%), 기사 1(2%)개, 총 52개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노션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배우기 위해 들어오신 분들이 많아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질문 외에 자신들의 팁, 노하우, 템플릿을 공유해주신 콘텐츠는 16개나 되고, 스스로의 관점으로 소개나 후기를 작성하신 분들도 계시니, 초반에 비해 커뮤니티와 구성원들이 함께 성장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2. 업데이트

https://www.notion.so/sijin/What-s-New-157765353f2c4705bd45474e5ba8b46c


7월의 주요 업데이트는 제품 자체의 업데이트보다는 '비즈니스팀의 업무 활용도 향상'입니다. 기능 업데이트는 템플릿 버튼 추가, 영수증 스트림으로 보기, 퍼포먼스 향상 정도뿐이거든요.  비즈니스 업데이트Template Gallery, Formula Guide, 19종이었던 노션 내 템플릿이 45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최근 API 업데이트를 위해 개발팀이 힘내고 있다지만 전부터 업데이트되지 않던 얘기라 아쉽지만 나올 때까진 모두 루머일 뿐입니다. 지난 6월, Notion 2.6을 발표한 것에 비해 미미한 업데이트인걸 보니 개발팀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추측만 할 수 있습니다.


$10M의 투자금도 받았으니 빠르고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기대할 뿐입니다. 




3. 사례 

1) 제이펍의 출판사 활용 사례

https://youtu.be/asEI-fr_zGc

의 출판을 도와준 제이펍에서는 노션 팀 플랜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보문고 강의 때 제이펍에 들러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는지 잠깐 살펴봤는데요.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잘 활용하고 계셨습니다. 특히 함수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통해 그룹웨어 수준으로 노션을 사용하고 계시더군요. 제이펍 출판사가 자랑하는 함수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사례를 보고 싶다면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 데일리 리포트 ver 1.1

페이스북 사용자 그룹 내 심현정 님의 사례인 데일리 리포트입니다. 하루 동안 어떤 일에 집중했는지, 어떤 일에 시간을 소비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드셨다고 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함수를 엮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시간을 계산할 수 있게 나온 부분, 템플릿 버튼을 활용해 매일 루틴 한 업무들과 하루를 칭찬하고 반성할 수 있게 한 부분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템플릿입니다.

페이스북 원문

노션 링크


※ 템플릿을 복사해가고 싶다면? Notion, 노션 템플릿 복사하는 법



3) Hiking Evangelist

https://youtu.be/ZNtqynalFYs

김섬주 님의 홈페이지입니다. 하이킹 에반젤리스트 라 불리는 김섬주 님은 하이킹에 대한 본인의 철학뿐만 아니라 초보자를 위한 산행 가이드, 정보, 특징, 등산화 구매 요령 등을 작성해주시고, 강의 계획, 스케줄 등을 노션으로 정리해 보여주셨습니다. 노션 활용 사례뿐만 아니라 산행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매력적인 홈페이지입니다.   

페이스북 원문

노션 링크




4. 채용공고

https://www.designershumor.com/2019/01/24/we-are-looking-for-a-graphic-designer/

세컨즈쓰리 채용공고

위엠비 조기경보팀 채용공고

스티비 팀과 함께 할 백엔드 엔지니어를 찾습니다




5. 질문 

1) 날짜를 설정할 때 기간이 많이 지난 날짜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달력 위 jul 31, 2019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키보드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연-월-일 : 1990-08-10 또는 월/일/연 : 07/16/2019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텐키리스 기준 입력 편의상 연-월-일 : 1990-08-10을 추천드립니다.



2) D-day counter 기능이 있나요

함수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 템플릿을 복사해가고 싶다면? Notion, 노션 템플릿 복사하는 법



3) 데이터베이스 내 view 중 원하는 view를 가장 먼저 나타나게 할 수 있나요

보여주고 싶은 View를 가장 위로 올리시면 해당 View부터 보이게 됩니다. 예시



4) Metion a Person 된 글만 모아볼 수 있나요?

왼쪽 사이드바 -> All updates -> Mentions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5) 구글 캘린더, 스프레드시트 편집이 가능한가요?

- 구글 캘린더는 embed만 가능하고 편집되지 않습니다.

Notion, 노션 구글 캘린더 연동하기


- 스프레드시트는 스프레드시트를 전체 공유하신 다음 Notion에서 /embed 커멘드를 쓰고 Embed Link에 해당 스프레드시트 링크를 넣으시면 편집 가능합니다.




2019년 6월 Notion Letter 


대한민국 No.1 Notion Community

Facebook Group : Notion 한국 사용자 모임

Facebook Page : Notion Korea

Notion Youtube : Notion Youtube

Notion Contents 모음 : Notion Contents

매거진의 이전글 Notion, 나만의 디지털 서재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