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얼 Sireal Sep 02. 2019

Notion Letter, 두 번째 이야기

2019.08_Notion Letter

페이스북 타임라인의 특성상 좋은 질문들과 콘텐츠들은 저장되지 않고 흘러가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노션 콘텐츠 공유 및 확산을 위해 Notion.so 한국 사용자 그룹에 올라온 질문, 노하우 등을 정리해 'Notion Letter'라는 이름으로 발행합니다.


2019년 8월 Notion Letter


본 글은 노션레터 중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 콘텐츠들을 제 시선으로 보여줍니다.




1. 정리


지난 달보다 전체적으로 줄어든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휴가철도 한 몫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질문수는 13개(50%), 팁/노하우는 6개(23%), 사례/템플릿 4개(15%), 소개/후기 3개(12%). 총 26개의 글이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정리된 글을 보고 싶다면 8월 노션레터에서 확인해주세요.




2. 업데이트

이번달은 노션의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API & Integrations 에 집중하는 건지 7월의 간단한 Billing 관련 업데이트 말고는 없네요. 얼마나 극적인 업데이트가 있을 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3. 사례

1) 이건님 포트폴리오

출처 : https://www.notion.so/Geon-Lee-0a2ead807ec24791b5f75a5d0974fca8


페이스북 사용자 그룹의 이 건님이 만드신 개인 포트폴리오입니다. 개발 블로그부터 영상 포트폴리오, 웹 프로젝트까지 본인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정리해두셨습니다. 배경과 이미지의 조화로 첫 이미지가 시원해 보입니다.


2) 제로의 Gold Habit

출처 : http://bit.ly/zero_habit

제로님이 만드신 운동 습관을 기록하는 페이지입니다. 운동 날짜와 운동 종류, 셋트별 숫자를 기록함으로서 지금까지 어떤 운동을 몇개씩 해왔는지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리드잇, 교보문고의 노션 활용 사례

출처 : https://www.notion.so/IT-85b693f175a74991a363f779a6d3c032

교보문고 IT전문서를 다루는 리드잇(readIT)에서 노션을 활용해 IT 전문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별 출간 목록에 가면 ISBN, 도서명부터 저자, 역자 출판사 바로 가기 등 체계적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view를 출판사별로 필터링을 걸어 만들어두셨는데, 책 표지를 활용해 갤러리별로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팁/노하우

1) 노션으로 육아일기 작성하기

출처 : https://www.notion.so/sijin/d0dd7272aeb34546a6f76abf0d8385b6

노션의 함수를 이용해 육아일기를 작성하고 싶으시단 분이 계셔서 제가 만들어봤습니다. 'New' 버튼을 클릭하고 내용을 입력한 후 'End'의 날짜만 선택해주면 'D+'에 날짜가 더해져서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이용 기능과 함수를 정리했으니 자세한 내용과 템플릿 등 이용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Notion 수식(LaTex)의 모든 것

출처 : https://www.notion.so/14-1f5fa00916414a43b4c7d77ee7dcf9ed


Andrea라는 명칭으로 활동하시는 분이 만드신 수식에 관한 페이지입니다. 노션에서 /math Equation 이라는 블록이 있는데 해당 블록을 생성하는 방법부터 LaTex 라는 마크업 언어를 활용해 키보드로 수식을 써내려가는 방식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해두었으니 수학이나 과학 논문을 작성하시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3) Notion icon 간단히 설정하기

출처 : http://noticon.tammolo.com/


노션 사용자 그룹 단체 카톡방에 소개됐을 때 엄청난 반응을 일으킨 Noticon입니다. 아이콘을 손쉽게 올리고 클릭 한 번으로 노션의 아이콘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콘의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는데 복사된 이미지 주소 노션의 아이콘 설정 창에서 'Upload an Image' 버튼을 통해 복사한 주소를 붙여 넣으면 바로 아이콘이 설정되는 구조입니다. 장점이자 단점은 제가 올린 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개된 곳입니다. 검색도 정렬도 가능하고 간단한 클릭만으로 업로드하고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Private 한 공간이나 분류 정도만 가능하다면 아주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5. 질문

1. 타 계정에서 export 한 워크스페이스를 import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 옮기고 싶은 워크스페이스의 내용을 최상위 페이지 하나에 모두 넣어두고 최상위 페이지를 퍼블릭 공개하여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워크스페이스 전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sijin90/37


2. 백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왼쪽 사이드바 -> settings & Members -> Setting -> Export에서 Export Entire Workspace를 누르시면 워크스페이스 전체를 html, markdown, csv 형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Enterprise 플랜이시라면 pdf 버전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간 업무 리스트를 템플릿화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 템플릿 버튼에 원하는 페이지를 넣어서 만들어보세요. 버튼을 누를 때마다 서식과 만들어둔 내용의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2019년 6월 Notion Letter 

2019년 7월 Notion Letter


대한민국 No.1 Notion Community

Facebook Group : Notion 한국 사용자 모임

Facebook Page : Notion Korea

Notion Youtube : Notion Youtube

Notion Contents 모음 : Notion Contents

매거진의 이전글 Notion Letter, 첫 번째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