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얼 Sireal Feb 28. 2020

네이버 지도 vs 카카오맵 사용자 경험 비교(Mo)

지도 서비스 비교 모바일편

우리나라의 지도 양대산맥 네이버 지도카카오맵에는 각기 다른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앱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이전 글에서는 두 앱의 PC 버전을 비교해봤는데요, 아무래도 지도 앱은 PC보다는 Mobile 버전에서 훨씬 더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앱을 Mobile 관점에서 비교해봤습니다. 각 앱이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지 파악하시려면 끝까지 읽어보셔야 할겁니다. 후후. 혹시나 PC 버전 비교 글을 읽지 않으셨다면 아래에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지도 vs 카카오맵 사용자 경험 비교(PC)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아래 두 가지 목차로 진행하려 했으나 모바일 버전은 비교 대상이 예상보다 많아 각각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분량 조절 실패를 돌려 말하는 중)


A. 검색 결과가 단 하나일 경우
B. 검색 결과가 여러 개인 경우




A. 검색 결과가 단 하나일 경우
(좌: 네이버 지도, 우: 카카오맵)


검색 결과가 딱 하나만 나오게 했을 경우 정보 제공이 PC와 조금 다르게 나타납니다. 네이버 지도는 PC에서 많은 정보를 많이 제공해준 반면, 모바일에서는 주소가 없고, 카카오맵은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해준 PC와 같이 Mobile에서도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 검색 방법 : 우리나라에 딱 하나 있는 장소를 지정(스타벅스 서울대입구역점)
※ 조건
- UI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기능이라면 비교하지 않음(지도 설정, 즐겨찾기 등)
- 위치 정보 ON
- 네이버 지도 / 카카오맵에 진입하자 마자 검색창에서 검색
- 네이버 지도 / 카카오맵 '일반 지도' 기준
- 네이버 지도 / 카카오맵 로그아웃
- iPhone X : iOS 13.3.1 ver (2020.02.27 현재 최신)
- 네이버 지도 : 5.7.2 ver (2020.02.27 현재 최신)
- 카카오맵 : 4.12.2 ver (2020.02.27 현재 최신)
- 글쓴이 : 199X.08.10 ver (2020.02.27 현재 정상) - 나 90년대 생 밀레니얼 세대 후후후


와.. 시작부터 왜 숫자가 13까지 올라가는거야... 또 먼 산을 골랐구나 시진아 :)

1) 음성 검색


#네이버 지도
음성 검색 버튼이 검색창에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을 새로 검색하거나, 잘못 검색 했을 때 1번 터치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와 연결되었습니다.


#카카오맵
음성 검색 버튼이 검색 후 입력창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맵 첫 진입 시 입력창에 음성 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진입하자 마자 음성 검색을 한다면 네이버와 같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나, 한 번 검색을 한 뒤에 연속으로 검색할 경우에는 입력창을 터치 > X 버튼을 눌러 글자를 모두 삭제 후 음성 검색 버튼 터치 즉, 3번 터치 이후 음성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 시작 화면에서 음성 검색을 이용한다면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모두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1번 이상의 검색 결과를 얻은 후 음성 검색을 하려면 네이버 지도는 1번, 카카오맵은 3번의 터치 후 음성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반복 검색을 하게 될 경우(내가 의도치 않더라도) 음성 검색 경험은 네이버 지도가 더 편리합니다.

음성 검색 결과 : 직접 검색 해본 결과 너무 정확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스타벅스 서울대입구역점, 스타벅스 왕십리역점, 스타벅스 해운대달맞이점을 검색했고, 두 앱 모두 완벽하게 포인트를 잡아줬습니다.

입력창 모두 삭제 : PC 버전에서 검색 창에 'X' 버튼 유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모바일에서는 둘다 'X' 버튼이 있어 편리합니다.




2) 거리뷰 / 로드뷰 (위치 지정)


#네이버 지도(거리뷰)
버튼을 누르면 자동차가 이동한 경로를 보여줍니다. 거리뷰를 찍는 차량이 어떤 길로 다녔는지, 어떤 길에는 자동차가 화면을 녹화하지 않았는지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핀 포인트 위에 있는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로드뷰)
버튼을 누르면 자동차가 이동한 경로를 보여줍니다. 네이버와 거의 비슷한 경험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의 거리뷰/로드뷰는 상당히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는 사진을, 카카오맵은 '로드뷰 보기'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 말고는 비슷한데, 네이버 지도에는 항공뷰가 있습니다. 거리뷰로 진입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의 비행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항공뷰를 통해 꽤 재밌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핀 포인트 아이콘


#네이버 지도
검색한 지점이 어떤 카테고리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아이콘으로 핀 포인트가 나타납니다. 카페, 식당, 은행 다양한 아이콘이 있습니다.


#카카오맵
파란색 포인트 하나만 나타납니다.               

네이버 지도는 신한은행, GS25, 맥도날드 등 유명 회사의 경우 로고가 아이콘에 함께 나타납니다. 작은 차이지만 네이버의 아이콘이 조금 더 시각화되어 있습니다.



4) 확대/축소


#네이버 지도
두 손을 오므리면 축소, 벌리면 확대라는 기능이 있음에도 +/- 버튼을 통해 확대/축소 기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설정에 들어가서 OFF를 누르면 끌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확대/축소 버튼 없음
※ 설정에 들어가서 ON을 누르면 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위한 배려 vs 안그래도 화면이 좁은데 불필요한 버튼 추가
의견 받습니다 : 갬성주의 vs 이성주의

기본값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니시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설정에 들어가서 본인 편의에 맞게 ON/OFF 할 정도로 부지런하지 않습니다.



5) 거리뷰/로드뷰 (장소)

※ 같은 기능임에도 다르게 디자인 했을 경우 [',"]로 구분 지었습니다.


#네이버 지도
제 머릿속에는 로드뷰 버튼의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는지 처음에는 로드뷰 버튼이 없는 줄 알았지만 없을리가 없다는 생각으로 눌러봤습니다. 건물 전경을 찍어둔 사진첩인가 싶었는데 로드뷰 버튼이었습니다.


#카카오맵
매장 정보와 함께 로드뷰 아이콘이 있어 쉽게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로드뷰 아이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냐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것 같습니다. 저는 카카오맵의 표기 방식에 익숙해서 단번에 로드뷰인지 알았지만, 로드뷰 아이콘을 인지하고 있지 않고, 네이버 지도를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사진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로드뷰 아이콘 부분에 대한 의견은 네이버 지도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경험에 집중을, 카카오맵은 디자인을 최적화시켰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6) 데이터랩


#네이버 지도
PC버전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지도는 데이터랩의 '인기 토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맵
데이터랩 없음                        

많은 정보를 알차게 주는 것은 동의하지만 '지도'에서 주소를 빼고 넣는게 적절한가?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는 검색 결과 창에서 '인기 토픽'보다 '주소'를 알고 싶거든요.



7) 출발/도착

※ 같은 기능임에도 다르게 디자인 했을 경우 [',"]로 구분 지었습니다.


#네이버 지도
'도착'을 누르면 현 위치가 출발점이 되어 길찾기를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점은 '대중교통'이 기본인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낙성대역에 있을 때 스타벅스 사당점을 검색해서 도착점으로 지정하면 낙성대역에서 '대중교통'으로 스타벅스 사당점에 가는 길을 보여줍니다. '출발'을 누르면 도착점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카카오맵
카카오맵의 길찾기 버튼은 하나 뿐인데, 현 위치에서 검색한 장소로 가는 길찾기를 바로 실행해줍니다. 이게 첫 검색 결과 화면의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장점 : 카카오맵은 본인의 현 위치와 검색한 장소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그래서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현 위치에서 검색한 장소로 가는 길을 알려줍니다.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거리도 알려주죠. (네이버 지도는 검색한 장소만 보여줍니다.)


(현 위치와 검색 장소를 동시에 보여주는 조건을 모르겠습니다. 가까운 거리를 해도 안보여주는 곳이 있고, 먼 거리를 해도 보여주는 곳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현재는 돋보기를 터치하면 현위치도 함께, 핀아이콘을 터치하면 장소만 나타납니다. 돋보기 터치해도 현위치 안나타날 때도 있음.)

단점 : 마지막에 검색한 교통 수단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지도의 경우에는 '대중교통'이 기본 검색인 반면, 카카오맵은 제가 마지막에 승용차로 검색했으면, 현재 검색도 승용차, 대중교통을 검색했으면 현재 검색도 대중교통으로 가는 길찾기를 보여줍니다. 추가하자면 제가 마지막에 '도보'로 검색을 했다면 반경 30km안에서 검색이 가능해 서울에 있다가 '스타벅스 해운대달맞이점'을 길찾기로 검색하면 도보 길찾기가 뜨지 않고 다른 교통 수단을 한 번 더 터치 해줘야 합니다.   
                        

길찾기에서 꽤 큰 차이점을 보여주는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입니다. 역시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 위치에서 도착지를 찾는 경험도 어떤 교통 수단을 자주 이용하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 : 대중교통 자주 이용
카카오맵 : 승용차, 도보, 자전거 자주 이용

승하차 알림 때문에 대중교통은 카카오맵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버스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대중교통이라면 네이버 지도의 검색 기본 값(대중교통)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저는 초행길에 버스를 이용할 때만 승하차 알림을 사용하기 때문에 네이버 지도를 많이 이용할 것 같네요.

와 여기까지 썼는데 지친다.. 내용이 너무 많아.. UX가 이렇게 어렵습니다. 여러분 어우.. 집중력 떨어진다.


8) 목록


#네이버 지도
목록을 보여주는 버튼이 없습니다. 나중에(아마 다음 편) 검색 결과가 여러 개인 경우에도 나오겠지만 목록 버튼이 없는게 아니라 여러 결과가 나왔을 때 목록을 위로 스와이프하면 가려져 있던 목록이 나옵니다.(아무튼 편하다는 말)


#카카오맵
목록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목록 버튼을 누르면 검색 결과가 한 개라도 목록으로 보여지며, 클릭하면 장소로 이동합니다.               

단일 장소만 나타났을 땐 목록 버튼이 필요 없지만, 네이버 지도에 스와이프를 했을 때 목록이 밑에서 위로 나타나는 것은 편리한 사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9) 현 위치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 창에서 현 위치와 동시에 보여주지 않습니다. 검색 결과만 보여줍니다.


#카카오맵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현 위치에서 검색 장소가 떨어진 곳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지도에서는 검색 결과 후 현 위치 버튼 클릭 > 거리가 먼 경우 줌 아웃을 하는 등 2, 3번의 터치가 있어야 현 위치와 검색 장소와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지만 카카오맵의 경우 검색 한 번으로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좋은 검색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현 위치와 검색 결과가 함께 나타나고, 어떻게 하면 장소가 함께 나타날까요. 조건을 알고 싶습니다. �



10) 별점


#네이버 지도
리뷰수는 있지만 별점 정보는 없습니다.


#카카오맵
카카오맵에서 제공해주는 별점 정보와 함께 리뷰수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사업자의 식당이라면 별점 정보가 괘 유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는 PC와 다르게, 카카오맵은 PC와 동일한 정보를 모바일에서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정보 차이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면 카카오맵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11) 영업중 여부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에는 없는 특정 기능


#카카오맵
카카오맵에만 있는 특정 기능입니다. PC버전에서도 언급했지만 '영업중', '금일영업마감'이라는 작은 글자는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카카오맵에만 있는 기능. 유용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



12) 주소


#네이버 지도
특이하게도 지도 서비스인데 주소를 바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어차피 길찾기를 이용하거나 클릭할 것이기 때문에 주소를 보여줄 필요가 없는 것일까요?


#카카오맵
지도 서비스에 충실하게 주소를 바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도 서비스의 본질이라면 주소를 바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본가 집 주소를 외우지 못하기 때문이죠(TMI).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하면 터치 한 번을 더 해야 하고, 카카오맵에서 검색하면 터치 한 번을 줄일 수 있습니다.



13) 통화


#네이버 지도
통화 버튼을 누르면 전화번호와 함께 3개의 선택지가 나타납니다.   

전화 걸기

전화번호 저장하기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카카오맵
통화 버튼을 누르면 전화번호와 함께 2개의 선택지가 나타납니다.   

전화 걸기

전화번호 저장하기


두 앱 모두 첫 화면에 전화번호가 없어서 전화번호를 알려면 통화 버튼을 클릭하거나 세부 정보로 들어가야 하니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버튼이 있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카카오맵에서 전화번호를 클립보드에 복사하려면 '전화번호 저장하기 버튼 클릭 > 연락처 접근 설정(이미 귀찮) > 연락처 저장 전 단계에서 전화번호 선택 > 복사 버튼 클릭'하는 여러 스텝이 필요합니다.(이럴거면 그냥 외워서 직접 누른다.)






검색 결과가 단 하나일 경우에 제가 발견한 두 앱의 차이점은 13개 였습니다. 네이버 지도는 항공뷰가 있지만 카카오맵에는 승하차 알림이 있고, 네이버 지도에는 영업중 여부가 없지만 카카오맵에는 클립보드 복사 기능이 없듯이 앱들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었어요. 공통점은 음성 검색이 명확하고, 거리뷰/로드뷰의 사용자 경험은 상당히 비슷하다는 거죠.


이번 모바일 사용자 경험 비교는 저에게도 꽤 많은 기능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특정 기능을 사용할 때는 특정 앱이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지만 장단점이 많아서 제대로 쓸 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저는 대중교통 길 찾기를 많이 사용해서 네이버 지도를 많이 사용할 것 같지만, 대중교통은 카카오맵의 승하차 알림이 있는 듯이 말이죠. 결국 마음 가는대로 사용하겠지만 이제 각 앱의 장단점을 알았으니 한 번씩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편 : 네이버 지도 vs 카카오맵 사용자 경험 비교(PC)
다음편 : 검색 결과가 여러 개인 경우(댓글이 많으면 또 빨리 나올거예요 헿)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