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무사 변찬우 Nov 04. 2021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분납 연장 조회는?

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11월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을 납부하는 달인데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분납 및 연장 조회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이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이란 개인 자영업자의 신고에 따른 납세협력비용과 행정비용 등 사회적 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취지로, 올해 5월에 납부한 종합소득세 1/2를 미리 납부한 뒤 내년 5월에 종합소득세 납부세액이 확정되면 그 납부세액에서 중간예납한 세액을 정산합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해 21년 중간예납 납부 연장 대상자는 ① 집합금지 · 영업제한 소상공인 ② 착한임대인 ③성실신고확인 대상 기준수입금액 미만 사업자(금융소득 2천만원 초과자 제외)입니다. 


안내문은 11월 초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서면으로 발송할 예정이며 발송 후, 납세자는 홈택스 (My홈택스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분납 연장 납부방법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분납 및 연장 납부방법으로는 22년 2월 초에 발송되는 중간예납고지서로 납부가 가능하며, 납부고지 연장 기간 중에도 납세자 선택에 의하여 납부고지 유예 세액에 대한 납부와 분납이 가능합니다. 



* 분납세액 고지서는 22년 4월 초 발송

* 분납대상자 : 중간예납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21. 1.1~6.30.까지의 소득세액이  중간예납기준액의 30%에 미달하는 경우 추계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분납 연장 납부기한은?



당초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납부기한은 11월 30일(화)이지만 이번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납부기한은 2월 28일로 연장되었습니다.


*분납세액 납부기한 (당초) 22년 2월 3일(목) → 22년 5월 2일(월) 


직권 연장 기간 만료 후 납세자가 추가 신청하는 경우 최장 6개월까지 추가 연장 가능합니다. 


직권 납부고지 연장 대상이 아니더라도 납부기한 연장 등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을 통해 징수유예가 가능하며, 직권 납부고지 유예 대상이 아닌 자는 천재지변 등에 의한 징수유예가 아닌, 일반 징수유예로 처리됩니다.

힘든 시기 당장 납부하기 힘드신 세금을 조금이라도 연장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연장 분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