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은행이나 거래처 대금 지급 요청 등 종종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요청 받게되는데요.
오늘은 세무그룹 청림이 간편하게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4대보험 완납증명서란?
4대보험이란 국가의 책임하에 질병과, 노령, 실업 등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일정 이상의 생계 소득 보장을 위해 국민들이 가입하도록 강제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하며,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4대보험료 납부금액을 체납사실 없음을 확인하는 증명서를 말하며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장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은?
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https://si4n.nhis.or.kr/jpza/JpZaa00101.do)에 접속후, 사업장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② 로그인 후, 제증명발급 클릭 후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③ 아래 화면이 나오시며 건강·연금 보험, 고용·산재 보험을 각각 발급받을 수 있는 칸과 4대보험 통합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용도가 조달청 제출용으로 나와도 체납이 없다는 사실만 확인되면 되므로 신경 쓰시지 말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발급받은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로 보완되어 있으며 개인의 경우에는 생년월일 6자리,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시면 파일이 열려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간단하네요!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은?
① 국민건강보험 대표사이트(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간편인증 가능)합니다.
②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 후 →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 → 프린트전송 & 팩스 전송
개인 주민번호 앞자리 암호 입력 후 파일을 확인하시면 아래와 같이 발급됩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카톡 인증만으로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이 손쉽게 가능하여 떼는 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4대보험 관련업무로 가입내역서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silrity1/222492781601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국세의 경우(제7조에) 그 증명서를 발급한 날부터 30일간으로 하지만, 연금보험의 경우 익월 10일까지 유효기간이라하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이상으로 4대보험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