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Jun 25. 2024

꼼꼼하게 읽기(3) 목차와 주.부.용.

안녕하세요! 마리쌤 권이은 박사입니다.


정보 텍스트를 꼼꼼하게 읽고 이해하는 것은 학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교육을 하며 많은 초등 중, 고학년 부모님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어렸을 때 책육아를 열심히 했던 분들 중에 상당수가 읽기가 성적과 관련이 없는 거 같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아이들이 꼼꼼하게 읽기를 제대로 못해서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어서 교과서를 꼼꼼히 읽는 것부터 시작해보라고 조언을 드렸는데요. 블로그에서도 오늘부터 몇 주 동안 꼼꼼하게 읽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내용을 정리할 때, 목차와 주.부.용.을 찾아보세요


정보글을 읽으면서 내용을 정리해나가는 능력은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할 때 주.부.용.을 찾아보세요.

 

1. 주제 - 정보글에서는 주로 제목으로 표현합니다.


2. 부주제  - 정보글에서는 주로 소제목으로 표현합니다.


3. 세부내용 - 000(주제 또는 부주제)는 무엇일까? 를 떠올리면서 답을 찾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내용이 세부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때 부주제를 떠올리면서, 그것이 무엇일까? 에 대한 답을 찾습니다.


그 질문에 답은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로, 000은 ~~이다. 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해력이 많이 떨어지는 아이라면 000은 ~~이다. 를 찾아보도록 도와줍니다.




책 한 권을 가지고 예를 들어볼까요?





위 책의 첫 번째 장. 로켓과 우주 탐험 경쟁 함께 볼까요?


주제

- 제목 : 로켓과 우주 탐험 경쟁


부주제

1. 우주 꿈나무를 키운 공상과학 소설

2. 로켓이 우주 탐험의 주인공으로 뽑히다

3. 불운한 로켓의 아버지

....


세부내용

1. 우주 꿈나무를 키운 공상과학 소설

-> 공상과학 소설? 무엇일까?

-> 쥘 베른 '지구에서 달까지', '달나라 탐험'


2. 로켓이 우주 탐험의 주인공으로 뽑히다

-> 로켓? 무엇일까?

-> 진공 상태인 우주에서도 날 수 있을 거야. 꽁무니로 배기가스를 뿜어내면 그 힘만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


3. 불운한 로켓의 아버지

-> 로켓의 아버지? 무엇일까(누구일까?)?

-> 로버트 고더드.

혼자서 차근차근 연구하여 우주 로켓의 원리를 알아냈고 직접 로켓을 만들어 발사했지. 결과는 성공이었고! 하지만 아무도 알아주지 않았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목차를 활용하고, '무엇일까?'를 활용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사회나 과학 교과서 정리할 때도 활용할 수 있어요


교과서에 목차가 구체적이지 않다면

단원명(또는 소 단원명)을 주제로, 소제목들은 부주제로 활용하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등 중학년의 여가 독서(자유 독서)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