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텍스트를 읽을 때 인물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물이 어떤 생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 때 어떤 마음이 들었을지 추론하며 읽어보면 역사적 사실이 다양하게 보이지요. 현재 5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될 2015개정교육과정 5학년 성취기준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인물 중심의 활동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예>
[6사03-01]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과 김춘추, 대조영 등)의 활동을 통하여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6사03-03]고려를 세우고 외침을 막는 데 힘쓴 인물(왕건, 서희, 강감찬 등)의 업적을 통하여 고려의 개창과 외침 극복 과정을 탐색한다.
[6사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2015개정사회과교육과정
- 역사적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 텍스트를 이해할 때 사용합니다.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인물의 행동과 의도를 생각하면서 반복해서 찾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역사적인 사실을 단순히 암기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인물의 행동과 그 결과를 이해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머리, 가슴, 팔과 다리, 말 등으로 나누어 인물이 한 일을 구체적으로 찾아봅니다.
이 때 다음의 순서로 작성하는 것을 권합니다.
머리 - 인물의 이름
팔과 다리 - 인물의 행동,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행동(이 일을 통해 세상이 변했나?)
가슴 - 이 행동을 할 때 인물의 마음
말 - 이 행동을 할 때 외쳤을 것 같은 말
아래 예시는 인물 한국사에서 이성계와 관련된 글을 읽으며 작성한 것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3: 조선 상(이성계~소현 세자)
저자 윤희진 출판 길벗스쿨
발매 2024.05.08.
학생들은 이 활동을 하면서 이성계의 행동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인물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화도 회군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회군을 한 이성계의 의도를 생각하며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하기> 이 시대와 위화도 회군을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대립 관계에 있던 최영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활동을 함께 하여 비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칸을 채우는 것에 급급하지 않고, 인물의 행동을 직접 책에서 찾고 이해하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