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권이은입니다. EBS 다큐멘터리K 독자생존 <3부. 공부의 힘>을 촬영하면서 인터뷰했던 내용을 올리고 있어요. 오늘은 네 번째, 수업에 사용한 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수업을 하면서 2권의 책을 활용했습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정말 많은 책을 보고 고민해서 골랐기 때문에 책을 왜 선택했는지 공유하면 아이들과 읽을 책을 고르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첫번째 조건은 전형적인 정보 텍스트였어요. 가장 신경 쓴 점은 픽션이 섞이지 않은 설명적인 글로 이루어진 책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 만나는 교과서를 비롯한 대부분의 텍스트들이 이야기가 섞여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시중에는 아이들이 읽기 좋도록 픽션을 섞어놓은 하이브리드 형의 정보책이나 학습 만화가 많이 나와있는데요, 많은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교과서에 실린 글의 형식과 익숙해질 기회를 뺏는 것이라서 권하는 편은 아닙니다. 결국 독서를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려면 교과서 등 다양한 학습 교재에 실린 글의 형식과 비슷한 설명적 형식의 책을 읽을 줄 알아야하니까요.
두 번째 조건은 출판 시기였어요. 최근에 출판된 책, 2023, 24년에 출판된 것으로 골랐습니다. 정보책은 너무 오래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너무 오래된 책은 정보의 업데이트가 늦을 수 있거든요.
세 번째 조건은 내용이었습니다. 내용은 두 권의 책이 좀 다른데요. 5,6학년이 함께 하게 되어서 두 학년의 사회 교육과정을 참고해서 골라봤어요. 첫번째 책은 적정 기술에 대한 책입니다. 6학년 사회에서 지구촌, 세계시민 등의 테마가 다루어지고 있는데 학생이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내용이더라고요. 그래서 스스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테마를 확장할 수 있으면서, 기아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도 사용될 수 있는 적정 기술에 대한 책을 골랐습니다.
지구를 위해 달려라, 적정 기술 / 저자 서지원 / 출판 우리학교 / 발매 2023.05.29.
두 번째 책은 인물 중심으로 서술된 역사책입니다. 5학년 사회에서 역사를 다루게 되는데, 현재 교육과정인 2015개정사회과교육과정에서는 핵심 인물과 사건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서술된 경향이 있더라고요. 이를 고려해서 많은 역사책 중에서 인물 중심으로 서술하는 역사책을 골랐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 저자 윤희진 / 출판 길벗스쿨 / 발매 2024.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