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중학년과 함께하는 리터러시교육
아이의 정보 글 읽기와 쓰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집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요. 관련해서 흥미로운 글이 있어 번역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한 책, 기사,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도록 도와주세요. 자녀가 공룡을 좋아합니까? 돌고래? 개? 검색할 때 '좋은 검색어'를 생각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참고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좋은 검색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이 바로 정보 글 읽기의 매우 중요한 능력 중 하나랍니다.
자녀와 함께 심부름 목록을 만든 다음 지도를 보면서 어떤 경로로 심부름을 갈지 같이 정해보세요.
그렇게 마트를 찾아가 구입한 다양한 식료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관한 책이나 잡지를 같이 보시면 더욱 좋아요. (도서관에서 관련 책을 빌려보세요!)
자녀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요리하는 동안 재료와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자녀가 각 단계를 설명할 때 조리법을 글로 쓰고, 그림으로 그려서 기록하거나, 동영상으로 녹화하도록 도와주세요. (동영상을 녹화할 때는 그 과정을 말로 하나하나 설명하게 하세요. '~~를 반으로 잘라줍니다, 다음은 ~~~ 굽기 입니다. 등)
음식이 다 만들어졌나요? 자녀의 친구나 다른 가족에게 자녀가 쓴 글이나 동영상 조리법을 공유하세요!
참고로 정보 글 읽기를 하도록 격려하고 싶다면, 요리책이나 반조리 식품 뒷면에 있는 조리법을 보면서 음식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가정에서 위와 같은 방법의 정보 글 읽기와 쓰기에 아이를 자주 노출 시키면 문해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고 세상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일상의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것이겠죠!
참고로 위의 글은 Nell K. Duke 교수와 Crystal N. Wise 박사가 쓴 아래 링크의 글을 번역하고,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제가 의견을 덧붙임한 것입니다. Duke 교수는 리터러시 교육 분야에서 매우 저명한 연구자랍니다. ^^
https://www.naeyc.org/our-work/families/using-informational-tex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