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Sep 02. 2023

[마리쌤이랑초등문해력]3.절차와 결과-보고서 쓰기

STEAM 초등 과학 실험 캠프


오늘의 목표 : [3-4학년]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정확한 표현으로 보고하는 글을 쓴다.


아이들 쓰기 지도 정말 어렵죠? 아이들에게 처음 쓰기를 지도할 때는 모델이 되는 좋은 글을 보여주면 좋아요. 오늘은 보고서 쓰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이 쓰게 될 보고서는 체험학습 보고서, 과학 실험 보고서, 조사 보고서 등이 있어요. 내가 써야 하는 보고서와 같은 형식의 책을 함께 읽으면서 비슷하게 써 보세요.


<아이와 함께 하나, 둘, 셋>


하나. 과학 실험 보고서가 담긴 책의 목차에서 마음에 드는 실험을 고른다.

둘. 과학 박사는 실험 보고서를 어떻게 썼는지 읽는다.

셋. 마음에 드는 실험을 따라해 보면서, 나의 실험 과정을 사진으로 찍고 설명도 따라 써 본다.  




오늘은 과학 실험 보고서가 담긴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실험 과정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담겨 있어서, 실제로 따라하기도 좋아요. 과학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직접 실험을 해 보겠죠? 하지만 과학 실험을 직접 하지 않더라도, 이 책을 읽으면 실험 보고서의 형식을 이해할 수 있어요. 실험 보고서를 쓸 때는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 결과를 자세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지요. 보고서 작성 순서, 사진을 첨부하면 더 좋다는 것 등 실험 보고서는 이렇게 쓰는 거구나 배울 수 있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리쌤이랑초등문해력] 글의 유형과 내용 간추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