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을 위한 패스트 패션 보고서
오늘의 목표 : [3-4학년]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글의 유형을 고려하면 조금 더 쉽게 내용을 간추릴 수 있어요.
이야기 글은 인물과 인물이 한 행동을 중심으로 간단히 간추리고, 정보 글은 핵심 주제어와 주제어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간추리면 좋아요. 오늘은 정보 글을 읽고 연습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이 방법으로 독서 감상문 지도도 하시면 된답니다.
하나. 글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단어, 또는 중심이 되는 단어를 찾아요. (1-3개 정도)
둘. 그 단어를 설명하는 말을 찾아요.
셋. 간추린 내용에 대한 내 생각을 간단히 말해요.
오늘의 추천 책은 <지구인을 위한 패스트 패션 보고서> 입니다. 이 책을 읽고 전체 내용을 한 번에 간추리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한 챕터씩 연습하면 좋습니다.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아요.
90쪽을 전체를 잘 읽을 수 있는 아이라면, 전체를 다 읽고 마음에 드는 한 챕터를 골라 간추려볼 수 있습니다. 전체를 다 읽기 어려운 아이라면, 차례를 보고 끌리는 제목을 골라서 읽어보아도 좋아요. (정보책이라 가능)
저는 1장의 6. 패스트 패션의 화려한(?) 등장을 골랐어요. 패스트 패션의 뜻을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아이가 고르기 어려워하면 같이 이야기를 나누며 골라보세요.)
책의 일부분을 읽으면서 하나, 둘, 셋을 사용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하나.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 -> 패스트 패션
둘. 패스트 패션을 설명하는 말 -> 패스트푸드와 마찬가지다. 전세계 패스트 패션 매장이 퍼져 있어서 우리는 어디를 가도 다 쇼핑할 수 있다. 몸에 해로운 독성 물질이 옷을 만드는 과정 중에 어쩔 수 없이 생겨난다. 등
셋. 이에 대한 내 생각 -> 패스트푸드처럼 몸에 나쁜 패스트 패션에 대해 알게 되었다. 옷에 담긴 이야기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