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lvermouse Dec 14. 2015

투스카니 포도밭에서

이태리 투스카니 와이너리 여행

이번 여름은 남편과 함께 멀리 여행을 떠나기 절호의 기회였다. 나는  난생처음으로 출산휴가+육아휴직 덕분에 6개월이라는 긴 자유시간을 보내고 있었고, 가을학기부터 시작하는 미국 대학원 입학을 기다리는 남편은 회사를 조금 일찍 정리하고 자유를 만끽하고 있었다. 딱 아기 백일잔치만 끝내고 둘이 어디론가 여행을 가자고 약속을 하고 우리가 정한 곳은 바로 이태리, 자동차 여행이었다. 이태리가 처음인 남편과 여행에 출장으로 이미 웬만한 주요 도시는 여러 번 다녀온 나는 둘 다 서로 만족할 수 있는 루트를 짰다. 꼬모-베니스-베로나-피렌체-투스카니-밀라노. 2주 동안 우리는 구글맵을 찍으면서 이태리의 북부부터 중부까지 여행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대가 컸고, 또 그 기대 이상으로 만족했던 곳이 투스카니 와이너리다. 어렸을 적, 키아누 리브스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구름 속의 산책'이란 영화에서 배경으로 나왔던 와이너리 포도밭의 새벽 풍경에 대한 느낌을 잊을 수 없어, 언젠가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태리를 여러 번 와 봤으면서도 인연이 잘 닿지 않았던 곳이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이태리 자동차 여행에서 우리는 투스카니를 가장 큰 비중을 잡고 컨셉이 다른 두 숙소를 예약했다. 하나는 골프 리조트와 와이너리가 함께 있는 일종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호텔이고, 하나는 Castello di Fonterutoli라는 곳이었는데, 이 곳은 Mazzei가문이  1435년부터 약 600년 동안 지켜온 와이너리다. 이 와이너리 안에 있는 진짜 농가를 여행자들의 숙소로 만든 것이다.


피렌체를 떠나 한 시간 정도 달리다 보면,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설레게 하는 투스카니의 상징, 사이프러스 나무들을 볼 수 있다. 어렸을 적 '캔디캔디'의 안소니가 사는 집처럼, 어떤 저택이나 와이너리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거의 대부분 저런 멋진 사이프러스 나무들이 양 쪽으로 길게 뻗어있다.  그런 사이프러스 나무 터널 사이로는 멋진 클래식카가 정말 잘 어울릴 테지만, 우린 재고 부족으로 렌터카 회사에 예약해두었던 폭스바겐 골프 대신 무료  업그레이드받은 하얀색 BMW 1 시리즈 해치도 이 풍경에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이 농가 호텔은 가족이 운영하기 때문에 수용할 수 있는 손님이 많지 않은  듯했다. 숙소에 도착하면, 리셉션으로 쓰이는 작은 건물 입구에서 화이트 와인을 한 잔씩 나눠주는데 그 맛이 정말 끝내준다. 와인 테이스팅을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이 곳으로 오면 된다는 아마도 주인의 사촌뻘일 카운터 직원의 친절한 안내와 함께. 여기서 우린 며칠 동안 지내면서 알아야 될 정보들을 얻었는데, 이를 테면, 아침 식사와 저녁 식사는 길 건너 작은 레스토랑에서 몇 시부터 문을 연다는 등, 와이너리 투어 예약 방법, 자동차를 타고 포도밭으로 15분 정도 깊숙이 들어가면 인생 최고의 수영장을 만날 수 있을 거라는 등 말이다.  


우리의 숙소는 다행히 찾기 쉬운 리셉션 건물 바로 앞이었는데, 보는 순간 난 너무나 만족했다. 이게 바로 내가 그린 이태리 와이너리의 숙소지! 진짜 와인 밭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지낼 것처럼 생긴 투박하고 소박한 농가는 주차를 할 수 있는 앞마당도 있고, 테라스도 있고, 초록색 작은 담장 안 독채가 모두 우리 것이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더 만족스러운 풍경. 요리도 해먹을 수 있는 주방과, 다양한 종류의 책들, 황토색의 벽과 올리브 색의 패브릭 소파가 아, 이게 바로 진짜 투스카니 스타일 인테리어임을 보여주었다.

이 곳의 압권은 바로 수영장인데, 우리가 묵었던 숙소에서 다시 차를 타고 포도밭으로 15분 정도 흙길을 따라 내려가면 있다. 가는 길에 길을 몇 번 잃어서 그냥 가지 말까 투덜거리기도 했는데, 도착한 순간, 왜 그 입구에서 직원이 이 곳의 수영장을 꼭 가봐야 한다고 했는지 알 것 같았다. 이건 정말 어떻게 말로 표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과 너무나 잘 어우러진 그런 수영장이었다. 넓고 한적한 그 어떤 사람의 발길도 보이지 않는 향기로운 포도밭에 그리 크지는 않지만 깨끗하게 잘 관리된 인피니트 풀장이 고즈넉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물론 손님은  우리뿐. 남편은 기회는 이때다하며 신나게 하늘 위로 드론을 날리고, 나는 와이너리에서 사 온 와인을 따고 노래를 들으며 망중한을 즐겼다.

이 곳에 가면 빼놓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와이너리 투어다. 보통 와이너리에서는  두세 가지 프로그램이 있는데, 하나는 포도밭을 직접 가는 투어이고, 하나는 와인 생산 공정을 볼 수 있는 팩토리 투어다. 우린 이 곳에서는 이미 수영장에서 포도밭 구경을 다 했기 때문에 팩토리 투어만 하기로 했다. 와이너리 투어 하면 처음에 딱 포도밭 가는 것만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포도밭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공정 과정이라고 한다. 이 곳의 경우에는 공정화가 매우 잘 되어있어, 마치 챨리와 초콜릿 공장 같은 느낌을 받았다. 포도를 실은 큰 트럭들이 모이는 광장 같은 곳에는 바닥에 지하로 연결되는 파이프가 뚫려있어서 트럭들이 포도를 한가득 배달하고 떠나면  그때부터 포도의 여행은 시작된다.

와인투어의 백미는 바로 마지막에 있는 와인 테이스팅. 그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을 맛본다는 것은 마치 단순한 깍두기,  오징어무침 조합의 충무김밥을 충무에서 직접 사 먹을 때 더 맛있는 것과 같은 심리적 효과를 배가시켜준다. 물론, 실제로도 이태리 와인을 한국으로 수입해오는 과정에서 병들이 부딪히고 흔들리고 하면서 맛에 미묘한 변화가 생긴다고는 한다. 와인 테이스팅을 할 때 와인을 사면 좋은 것이 20% 정도 할인을 해주고, 또 (국가에 따라 제한은 있지만) 집으로 배달도 해준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로는 배송이 안된다고 했다. 그래도 우리는 몇 병을 사 와서 이태리에서 남은 시간 동안 하루에 한 병씩 맛있게 먹었다.

이태리 와이너리 여행을 직접 해보기 전에는, 정보도 많이 없고, 또 다녀온 사람들도 거의 없는 곳이라 우리가 예약한 곳이 제대로 된 곳일지, 그 시골에서 와인 마시면 운전도 못할 텐데 며칠 갇혀 지내는 거 아닌가 괜한 걱정도 한 게 사실이다. 마치 수녀원으로 피정 가는 마음같이 말이다. 그런데 이번 여행을 하고 나서, 누군가 이태리를 간다면 정말 한  번쯤은 쇼핑과 맛집의 이태리 대도시를 떠나, 투스카니를 여행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언제부터인가 유행처럼 번진  시험공부하듯 배우는 와인이 아니라, 다시 돌아온 평범한 일상의 나날 중 언뜻 내 마음을 다시 떠나고 싶게 설레게 만드는 이태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곳에, 진짜 이태리의 떼루아가 있었다.




Castello di Fonterutoli: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이자, 숙소와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와이너리 투어를 알아보면서 알게 된 사실이, 투스카니 지역에는 정말 많은 와이너리 숙소들이 있는데 물론 아주 고급 리조트도 있지만, 이런 소박한 농가 와이너리의 경우에는 150~200유로 사이로도 정말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는 많은 곳들이 있다는 것이었다. 한 곳에 머물기보다는 분위기가 다른 두 군데 정도로 나누어 숙소를 정하는 것도 좋다.

http://www.fonterutoli.com/

매거진의 이전글 한 살 아기와 홍콩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