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응급실,어디까지가봤니?

feat. 좌충우돌 응급실초짜의 성장일기

벌써 4년이 되었다.


응급의학과는 인턴수련이 끝날 무렵

충동적으로 선택하게되었다


나이트근무를 하고 평일 대낮 혼자카페에 앉아

커피한잔을 마셔 본 날,

화창한 햇살과 사람없는 고요한 거리에 반해버려

응급의학과에 지원했다.

그런 여유를 일상처럼 즐길 수 있는 과들은 더 많은데....

아주 어리석고 근시안적이고 찌질한 이유였다.


그래도 시간은 흘렀고 나는 4년차가 되었다


1년차가 지나고는 근무설 때 마다 최소 한 번은 사망 선언을 했고 두 세번은 곧 돌아가실거니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했다.

살아오며 나도 들어보지 못했던 말을 잘도 해댔다.

공감과 위로가 섞인 눈빛도 꾸며냈던거 같기도 하다.

그렇게 실력은 모르겠지만 눈치와 짬밥은 쌓였다.

집에가기싫다고 버티는 환자들을 잘 돌려보내는 노하우는 덤이다.  



그러나 죽음에 대하여 내가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었던가?

없었다. 있었는 줄 알았는데, 

없었다.



멀쩡하게 잘 사시던 엄마가 암 판정을 받으면서 나는 죽음의 냄새를 처음으로 느꼈다. 생경했다.

그동안 내가 선고해왔던 그 많은 '죽음'들은 무엇이었을까.

죽음에 대한 진지한 고찰도, 고민도 없이

누군가의 죽음을 선언하고 뒤돌아서서 잊어 버리던 지난 날들.



의사로, 보호자로 또 언젠간 환자가 될 한 인간으로써

응급실의 다사다난한 이야기들을 나누어 볼 까 한다.

응급실은 정말 이상한 일들도, 안타까운 일들도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도 

참 많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