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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해리포터 스튜디오에서 배우는 ‘경험 설계’의 힘

유럽 가족 여행기 in 런던 (2024.05.07)

by 강정욱

런던 해리포터 스튜디오에서 배우는 ‘경험 설계’의 힘


오늘은 해리포터 스튜디오 가는 날. 이 날을 위해서 지난 겨울부터 재원이는 해리포터를 읽었고, 나는 영화를 쭉 이어서 보았다. 심지어 이날을 위해 '완드'도 미리 구입했다. 재원이도 지금까지 본 책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다고 말해서 기대가 컸다. 스튜디오까지 가는 길이 조금 헷갈렸는데, 구글 맵보다는 시티 맵퍼가 더 효과적이더라. 앱에서 시키는 대로 하니,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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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 스튜디오는 그 규모가 생각보단 크지 않았다. 하지만, 소품이나 장소 하나하나 정성이 가득했고, 특히 해리포터에 대한 찐팬으로서의 애정이 느껴져서 좋았다. 체계적인 시스템이 인상 깊었는데, 매 시간에 맞춰 예약 인원을 제한함으로써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들어가는 입구부터 경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엿볼 수 있었다. 출입하게 되면 하나의 공간에 사람들을 모아놓고, 이런저런 온보딩을 하고 안내도 하는데,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지루함을 달래면서도 앞선 투어 시간과의 간격을 벌려서 전체적으로 쾌적하게 운영될 수 있었다고 본다. 마치, 더 빠른 엘리베이터를 만드는 게 아니라, 거울을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라고 해야 할까. 그래. 문제 해결보다 정의가 중요한 법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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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자체는 사진 촬영하기에 좋았고, 참여할 거리가 많다거나 액티비티가 크게 역동적이진 않았다. 스탬프 찍으면서 돌아다니고, 소소한 액션 버튼들을 눌러보고,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며 설명을 듣는 시간이었다. 그럼에도 기승전결이 잘 짜였다고 느낀 3가지 경험이 있다.


첫 번째는 금지된 숲의 경험이다. 처음에는 화려한 것들로 가득하다가, 중반쯤 어두워지면서 거대한 거미를 비롯한 천둥 번개가 치는 구간으로 이동하는데 약간의 스릴을 느낄 수 있었다. 호그와트로 가는 기차역도 분위기 전환 차원에서 효과적이었다.


두 번째는 버터 맥주와 함께하는 식사 공간인데, 내가 방문한 날은 날씨가 좋아서 야외에서의 경험이 정말 좋았다. 사소하지만, 맥주를 먹고 남은 컵은 가져갈 수 있도록 해서 소소하게 아이템을 얻는 경험도 좋았다.


마지막은 맨 마지막에 배치한 거대한 '호그와트 학교'인데, 빙글빙글 돌아서 내려가는 과정에서 특유의 웅장한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었다. 이 사람들이 이 정도로 진심이구나,라는 생각부터 스튜디오의 마지막을 잘 설계했다는 생각까지,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돈이 아깝지 않도록 잘 설계했다는 것은 분명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있다. 나가는 길의 굿즈 샵이 그 어느 곳보다 체계적이고 매력적으로 설계되었는데, "이렇게까지 해도 안 살 거야?"라고 말을 거는 듯했다. 어떻게 해서든 하나 정도는 구입해서 나가도록 전력을 다 했다는 느낌이었다. 우리도 결국 낚이고 말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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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구경을 마치고 간 곳은 소호 거리의 리버티 백화점이다. 아내가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이어서 방문했고, 근처에 가성비 맛집인 B Bagle에서 간단히 베이글을 먹었다. 런던 베이글이 얼마나 유명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나는 정말 맛있게 먹었다. 특히 솔트 비프 베이글은 지금까지 거의 먹어보지 못한 맛이라 매력적이었다. 날씨가 화창한 오후, 활기차게 걸어 다니는 사람들을 쳐다보면서 베어무는 베이글이라. 별거 아닐 수 있지만, 내겐 런던 와서 최고의 경험 중 하나였다. 이후 레고 스토어와 M&M 스토어에 들러서 이런저런 구경을 하고 집으로 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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