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수익 매커니즘 요약
앞서, 가치투자(팩터)의 비밀 001~003 까지 가치투자 수익의 원천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치투자(팩터)의 비밀 001, 가치투자(팩터)의 비밀 002, 가치투자(팩터)의 비밀 003
이 연구들이 시사하는 바를 간단하게 요약 및 해석해봤습니다.
시장(Market) 은 좋지 않은 실적을 보여온 기업들의 향후 전망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가격을 끌어내린다. 이런 종목들은 P / E Ratio 나 P / B Ratio 등의 배수로 보았을때, 상대적으로 저평가 상태에 위치하게 된다.
하지만 저평가 상태에 이른 주식은 평균적으로 미래 실적이 다시 시장 평균치로 수렴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를 평균 회귀 현상이라 부른다.
물론, 저평가에 위치한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Weak Fundamental 을 가진 종목들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이러한 종목들의 실적이 다시 시장 평균으로 수렴하므로 현재 가격은 과도한 비관에 의한 가격(Mis-pricing)이다.
시장은 장기 미래 실적을 기준으로 현재의 가격을 반영하는 특성이 있다. 이 과정에서 과도하게 낮춰졌던 가치주의 멀티플이 확장된다.
가치주의 초과수익이 Mis-pricing에 의한 것이라면,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Strong Fundamental 을 가진 종목들에서 대부분의 초과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그리고 과거 데이터로 테스트 해본 결과 그렇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가치주 투자라는 것은,
저평가된 그룹에서 장기 미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턴어라운드) 종목을 잘 선별하는 과정에 핵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