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중요성

극우집회 사이비 종단에 빠지는 불쌍한 영혼

by 함문평

전 세계 모든 나라가 교육을 강조한다. 일본강점기 시대의 교육은 모든 조선 인민들이 일본 천황에 충성하는 인민으로 만들기 위해 보통학교를 만들었다. 효과는 좋았다.

광복이 되었다. 이승만은 일본강점기의 순사, 일본군 장교와 부사관을 그대로 활용하자는 생각이고, 김구는 아니다 새 술은 새 술통에 담자는 생각이었다. 김구는 암살되고 이승만이 대통령이 되었다.

4.19 민주혁명이 궐기했으나 정부가 민주 시민의식을 따라가지 못했다. 신파다 구파다 한심한 밥그릇 싸움하다가 다크호스 박정희 군인들에게 5.16으로 정권찬탈 당했다.

18년 장기집권을 김재규라는 의인이 나타나 유신독재를 종식시켰다.

그러면 정치인들이 정당대표 회의를 통해 민주국가로 만들어야 하는데, 서로 자기 밥그릇 계산하다 전두환을 정점으로 하는 하나회에게 정권이 넘어갔다.

세월이 흘러 김영삼이 대통령이 되었다. 정말 그 시절 작가는 현역 대위였는데, 충격이었다. 출근하는데, 동네 서점 앞 신문코너에 하나회 척결 헤드라인에 놀랐다. 하나회 척결은 ROTC, 3사, 기행뿐만 아니라 육사출신이면서 하나회나 알자회가 아닌 장교들이 다 좋아했다.

세윌이 흘러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이재명 정부 또는 정권으로 이어졌다.

어느 정부는 국정교과서 어는 정부는 검인정 교과서로 국어와 국사 공부를 했다. 정권의 입맛에 맞게 교육과정을 뜯어고친 교육을 하다 보니, 작가 개인표현으로 골빈당 어른이 탄생했다. 골빈당 어른은 어른이지만 나의 생각이 없고 일당 3만. 5만 준다고 광화문에 한남동에 태극기와 성조기 심지어 이스라엘 깃발까지 들고 집회에 나가는 연놈을 봤다. 내 여동생 둘 중 한 명이 그 짓을 해서 지금은 전화와도 안 받는다. 처음은 차단 걸었더니 어떻게 알고 오빠 왜 내 번호 차단 걸었어? 하길래 아니야, 안 걸었어라고 얼버무리고 차단해제하고 안 받는다.

나라에 골빈당 어른이 많은 것은 학교 교육과정에 역사교육을 뺀 기간 국정 하나로 획일 교육을 받고 사회에 나온 인간들이 쉽게 극우집회에 사이비라는 종교에 쉽게 빠진다.

정말 새 교육부 수장은 작가의 말을 우습게 보지 말고, 교육과정 잘 만들기 바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