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이고, 기하학적인 매력의 아르 데코 이야기
아르 데코(Art Deco), 직역하자면 '장식 미술'로,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었던 '현대장식미술 및 산업미술국제전'에 연유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1920~30년대에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미술 경향이다. 건축뿐만 아니라 당시 패션, 가구, 미술 사조 등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다.
아르 데코의 전성기는 그 전의 미술 경향인 아르 누보(Art Noveau)에서 이어지는데, 화려하고 가내 수공업적인 특징을 띄었던 아르 누보가 1차 세계대전 이후로 쇠퇴하게 되면서 그와 상반된 공업적인 생산 방식과 알루미늄, 철 등의 크롬 계열의 재료들이 반영되며 아르 데코 스타일의 전성기를 알렸다.
아르 데코 스타일의 대표적인 특징은 화려함보다는 절제되고 반복적인 기하하적인 패턴이 쓰였고, 반복적이고 직선적인 'V'자 형태, 값비싼 목재와 알루미늄을 비롯한 현대적인 재료가 주로 적용되었다.
대표적인 아르 데코에 영감을 받은 건축가는 레이몬드 후드(Raymond Hood)로, 뉴욕 맨해튼의 록 펠러 센터, 아메리칸 라디에이터 빌딩 등을 디자인하였다.
아르 데코의 전성기는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며 막을 내리고 마는데, 전쟁 이후 좀 더 단순한 형태의 모더니즘 스타일로 현대 건축 경향이 이어지게 된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아르 데코 스타일의 건축물들은 계속해서 지어졌다.
아르 데코 스타일의 건축물들은 디즈니, 유니버설 계열의 수많은 테마파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아르 데코의 절정이었던 시대가 바로 테마 파크의 배경과 동일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르 데코가 성행했던 1920~30년대는 미국 영화산업의 황금기였다. 유니버설 사를 포함한 많은 영화사들이 생겨났으며 젊었을 적 월트 디즈니는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보급하던 시기였다. 이런 역사는 훗날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디즈니 테마파크의 배경, 콘텐츠, 파사드 디자인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세계 모든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s)의 메인 입구 아치는 가장 대표적인 아르데코 스타일의 테마파크 파사드라고 할 수 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플로리다(Universal Studios Florida) 테마 파크 초입의 경우 지금까지 남아 있는 팬타지 극장 등 그 당시 아르 데코 스타일의 할리우드 거리를 레플리카로 재현해 놓았다.
시티 워크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Universal Studios Japan)의 입구 사이에 위치한 더 파크 프론트 호텔(The Park Front Hotel)은 실제 할리우드의 하이랜드 쇼핑몰을 연상시키는 아르 데코 스타일이 철저하게 반영된 디자인의 호텔이다.
월트 디즈니 월드의 디즈니 할리우드 스튜디오(Disney's Hollywood Studios)와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Disney California Adventure) 테마 파크의 메인 엔터런스 디자인은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인다.
이는 LA 파머스 마켓 근처에 있었던 대표적인 LA의 아르 데코 스타일 건축물이었던 팬 퍼시픽 오디토리움(Pan Pacific Auditorium) 건축물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 된 것이다. 아쉽게도 이 건축물은 화재로 소실되었다.
도쿄 디즈니랜드(Tokyo Disneyland)의 센터 스트리트 커피하우스(Center Street Coffeehouse) 레스토랑은 도쿄 디즈니랜드에서 유일하게 아르 데코 스타일이 적용된 디자인의 레스토랑이다.
2001년 개관한 도쿄 디즈니 리조트 최초 오피셜 호텔인 디즈니 앰버서더 호텔(Disney's Ambassador Hotel)도 고급스러운 아르 데코 스타일로 디자인 되었다. 시원한 스카이, 베이지 조합의 익스테리어 디자인과 이와 상반되는 따뜻한 인테리어 디자인이 특징.
1930년대 디즈니 영화를 제작했던 LA 글렌데일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모습을 디즈니적 상상력으로 풀어내었다.
디즈니 앰버서더 호텔의 개장과 함께 운행이 시작된 디즈니 리조트 크루저(Disney Resort Cruiser) 버스도 당시 아르 데코 스타일과 디즈니적 상상력이 결합된 디자인이 반영되었다.
어트랙션 파사드 전체가 아르 데코 스타일이 적용된 어트랙션이 있다. 그것은 바로 디즈니랜드 리조트 파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Walt Disney Studios) 테마 파크의 더 트와일라잇 존 오브 타워 오브 테러(The Twilght Zone of Tower of Terror)가 그것이다.
사실 이 타워 오브 테러 파사드 디자인은 완전한 아르 데코 스타일이 아닌 미국 남서부 지방에서 유행했던 푸에블로 데코(Pueblo Deco) 스타일이 적용된 디자인이다. 아르 데코에서 파생되어 아시아, 이집트 등의 건축양식과 혼재된 하이브리드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