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동 마케터 May 14. 2023

#11. 데이터 추출 요건 정의하기


안녕하세요?

신사동 마케터 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가설 검증 전 체크해야 할 3가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를 추출 요건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간정의

데이터 추출요건 정의의 첫 번째 요건은 ‘기간정의’입니다. 우선 데이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 주셔야 해요. 기간을 정할 때는, 데이터추출 목적에 부합하는 기간을 골라주면 됩니다. 마케터가 생각하기에 적당한 데이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여기서 데이터길이가 너무 짧으면 데이터트랜드를 파악하기가 어렵고, 너무 길면 현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outdated된 데이터가 포함되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의 기간을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추출 주기와 계산 방법도 결정해주셔야 되요. 하루 총 횟수를 볼 것 인지, 주 평균 횟수를 볼 것인지, 월 평균 횟수를 볼 것인지 마케터가 의사결정 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출기간 중에 특별한 아웃라이어가 없는 지도 반드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프로모션이 있어서 평소 앱 트래픽과 다른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으면, 분석결과가 왜곡되겠죠?


2. 모수정의

추출 대상을 ‘누구’로 정할 것인가 하는 영역입니다. 이것 역시 추출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목적에 부합하는 조건을 갖춘 유저를 정의해주셔야 합니다. 모수를 정의할 때 유용한 Tip을 알려드릴게요. 유저를 세그먼테이션 하고자 하는 속성정보 값을 같이 추출하는 거에요.


마케팅 원론에서 ‘STP’ 배웠던 것 기억나시나요? 서비스이용자를 퉁쳐서 하나로 보지 않고 유의미한 기준에 따라 그룹 지어주는 것을 세그멘테이션으로 나눈다고 하잖아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기준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유저등급이나 인구통계정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유저등급이나 연령과 같은 인구통계정보가 아니라, 서비스 이용목적에 따라 세그멘테이션의 기준을 설정하면 매우 인사이트풀한 세그멘테이션 기준이 됩니다. 하나의 서비스라도 이용목적이 다른 유저가 존재할 수 있거든요. 이용목적이 다르면 당연히 리텐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지표도 달라지니까요.


3. 원인지표

다음으로 ‘원인지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원인지표를 앱 오픈이라고 했을 때 앱 오픈이란 정확하게 무엇이냐 정의가 필요합니다. 앱을 오픈하자마자 앱을 이탈했다면 이건 앱 오픈으로 인정해줄 건지, 앱 그리고 데이터로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는 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원인지표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끝났다면, 어떤 데이터 값을 활용할 지 지정해 줘야 하는데요.DB가 정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DB명과 칼럼값을 정리해서 데이터 추출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하지만 DB는 없고 Action Log 만 존재한다면 데이터로 추출하고자 하는 그 액션이 정확하게 action log의 어떤 값으로 정의되어 있는 지확인 후 원하는 action log값을 데이터 팀에 전달하면 됩니다.


4. 결과지표

끝으로, ‘결과지표’를 정의를 해주셔야 해요. 예를 들어 리텐션이 결과지표인 경우, 여기서 리텐션행위가 재방문인지, 콘텐츠 재생인지, 이용권 재구매인지, 이용권 재구매라면 어떤 이용권 인지, 등을 정의 해줘야 합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정의한다면, 재구매 금액 얼마 이상, 혹은 특정서비스를 재구매하는 경우로 좁힐 수도 있겠죠. 상황에 따라, 가설에 부합하는 데이터가 한 번에 추출될 수 있도록 요건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이번글에서는 데이터 추출 요건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글에서는 추출한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업무를 하는 분들과 생각과 고민을 나누기 위해 '마케터의 지표정의'에 관련된 글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합니다. 어떤 지표를 목표로 달려가느냐가 마케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고 생각해요. 제대로 된 지표와 함께 서비스를 성장시키고 싶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제가 공유할 이야기들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0.Intro_데이터로 마케팅하기 어려운 당신에게

#1.우리가 데이터 활용에 매번 실패하는 첫번째 이유

#2.우리가 데이터 활용에 매번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

#3.KPI에 대한 거의 모든것

#4.북극성지표란?

#5.인과 관계 체크리스트

#6.인과관계의 3가지 조건

#7.좋은 가설의 조건

#8.가설의 종류

#9.북극성 지표 가설 수립

#10. 가설 검증 데이터 추출 전 체크포인트 3

#11.데이터 추출 요건 정의하는 방법(We are here)

#12.데이터 해석하는 방법

#13.북극성 지표 정의

#14.문제해결을 돕는 그로스마케터의 사고법 1

#15.문제해결을 돕는 그로스마케터의 사고법 2

#16. 문제해결을 돕는 그로스마케터의 사고법 3

#17. Outro_데이터 활용&그로스마케팅 관련 도서추천

그로스 마케팅의 모든 것 오픈채팅방 | 그로스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면

https://open.kakao.com/o/grO7MPye

매거진의 이전글 #10. 가설 검증 데이터 추출 전 체크포인트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