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동 마케터 Aug 23. 2022

당신이 독서를 하면 얻을 수 있는 3가지

안녕하세요?

신사동마케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나름 책을 사랑하고 꾸준히 읽는 사람으로서 독서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요. 새벽에 일어나서 책을 읽는 1~2시간이  하루  가장 많은 발견으로 가득한 시간입니다. 세상은 언뜻 지루한  보이지만 실은 놀라운 일들로 가득차 있다는 하루키의 말처럼 책을 읽는 시간은 아직도 세상에 내가 모르는 것이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동시에 다양한 생각이 깎이고 결합, 수정되는 시간입니다. 얼마 전에 주니어 친구를 만났는데 저한테 그쯤 되면 이제  발전할  없지 않냐길래  상한선을 긋냐고 발끈했습니다. ㅎㅎ 


독서를 하다 보면 세상이 우주처럼 아득하게만 느껴져요. 무한대로 팽창하는 우주속에 나란 존재가 얼마나 작은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어떤 태도와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들어줍니다. 제가 생각하는 독서의 장점 3가지 이야기해볼게요.


1. 사유하는 시간

요즘은 구글링 하지 않고 유튜브에서 검색한다고 하죠. 그런데 유튜브를 비롯한 SNS라는 매체의 특성상 거기서 생산되는 정보는 상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HOW TO로 시작하는 요령과 밈과 춤과 웃음이 가득합니다. 돌려 말하는 법 없이 직접적이고 직설적이죠. 인간의 사유란 것이 끼어들 틈과 시간이 없습니다. 다 알려주니까요.


반면 책은 근본적이고 암시적이에요. 인간의 적극적인 사유가 필요합니다. 무언가를 많이 읽고 보는 것으로는 지식이 쌓이지 않아요. 왜 학교 다닐 때 엉덩이는 제일 오래 붙이고 앉아있는데 성적은 항상 제자리인 친구들 있지 않나요? 생각하지 않아서입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지식은 쌓이지 않습니다. 책은 인간을 생각하게 만들어줍니다.  


p.s 그런데 책도 무작정 많이 '읽기만' 한다고 해서 지식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정말로 지식이 늘어나는 책 읽는 방법에 대해 기회가 되면 이야기해볼게요.


2. 줄어드는 워킹 타임

처음엔 한 권을 읽으나 두 권을 읽으나 당신의 워킹타임에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독서를 꾸준히 하다 보면 책과 책, 지식과 지식 사이에 연결이 발생합니다. 그때 이 책에서 했던 이야기가 이런 뜻이었구나. 아 지금 고민하는 이 문제 그 책에서 읽었던 내용 적용해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워런 버핏이 오마하에 짱 박혀서 천리를 내다볼 수 있는 힘은 독서입니다.


옛날에는 하루 종일 했던 일을 1시간 만에 끝낼 수 있게 되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빈둥대는 것 같다가도 회의시간에 흐름을 바꾸고 아웃풋은 항상 기가 막힌 사람들 본 적 있으시죠? 그런 사람,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하루 30분씩, 몇 년 동안 책을 읽는다면요. 그리고 당신이 독서의 즐거움을 맛봤다면 30분으로 끝나지 않을 겁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요.


3. 밸런스 유지

싫든 좋든, 성인의 삶은 하는 일 위주로 돌아가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업무 관련 책을 가장 많이 보구요. 물론 저는 일에서 의미를 찾는 편이지만 아무리 그런 저라도 일로 삶을 100% 채울 수는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더라구요. 방송에서 소녀시대 수영이 소속사 대표님에게 직업과 아무런 상관없는 일을 배워보라는 조언을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본업을 잘하려면 어디선가는 비워야 합니다. 무언가에 몰입하는 건 좋지만 그것이 지나치면 안하니만 못하니까요. 주니어 때는 그런 모습이 플러스알파가 될 수도 있지만 10년 차쯤 되면 온 몸에 힘 퐉 주고 달려들면 악으로 깡으로 밖에 안되더라구요. 비우면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일과 관련없는 취미를 갖거나 여행을 가는 것도 좋지만, 책은 시간과 돈의 제약에서 벗어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는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책을 읽으면 예술관련 책이나 인문학, 에세이 같은 정반대 포지셔닝에 있는 책을 꼭 읽어줍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하지? 라는 생각과 계획과 숫자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시간입니다. 책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삶은 인생에 정답이 없다는 뻔한 사실을 다시 인지하게 도와줘요. 실패해도 괜찮고 삶에는 여러 갈래의 방향이 존재하고 우리는 무엇이라도 될 수 있다는 사실을요. 이것만이 정답이고, 여기서 실패하면 끝이고, 너는 틀렸다 라는 생각에 빠져있다면 평소에 저런 책을 읽는 건 시간낭비지 류의 책을 읽어보세요. 훨씬 크고 넓은 세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점에 들러서 책 쇼핑 어떠신가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그로스마케터

#신사동마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