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밈 Sep 15. 2019

매거진 문을 닫습니다

매거진을 구독해주신 분들에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역시 대한민국에서 공무원은 금기어 같습니다. 이직에 대해 글을 쓰면 쓸수록 죄인이 되는 느낌이네요. 왜냐고요? 전 세금을 받고 일하니까요.


넌 공무원이니까 그런 말 할 자격 없어. 불평하지 말고 국민을 위해 일해. 그러려고 공무원 된 거잖아. 월급 적은 거 다 알고 들어갔으면서 웬 불만? 그러면 때려치워! 세금 아까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조직이 자신이 기대하는 것과 달라 괴리감을 느낄 수 있고, 아무리 악성 민원을 겪어도 죽도록 적응이 안될 수 있어요. 조직과 자신이 안 맞다고 생각되면 당연히 그만둘 수 있고 이직할 수 있고 조직에 대해서 쓴소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일반 중소기업에 다니는 직원으로서 똑같은 글을 올렸다면 어땠을까요. “그래, 야! 거기가 전부는 아니야! 능력 되면 공부해서 연봉도 올리고 이직해! 괜찮아!” 이런 반응이었겠죠.


아니면 그 사람들에게도 “야, 다 알고 중소기업 들어갔잖아! 내가 다 부끄럽다 부끄러워. 어디 가서 그 회사 다닌다고 이야기하지 마. 네가 어떻게 영혼 없이 일하는지 알만하다. 너보다 돈 못 버는 사람들 많으니까 죄송한 마음 가져!” 이런 댓글을 다시겠습니까. 저는 제가 단지 공무원이라서 이런 악플을 받는 것 같네요.


제가 실제로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평판이 좋아도 이런 것과 상관없이 단지 제가 퇴근 후 이직 준비하는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사람들은 편견에 사로잡혀 저를 일도 안 하고 머리에 똥만 가득 찬 직원으로 생각하죠.


그런데 공무원도 똑같은 사람이고 직장인 아닌가요? 공무원은 사명감을 가지고 일해야 하지만 성인군자는 아니거든요. 사명감은 뭐 일반 직장인도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거든요.


전 이 글을 끝으로 직장 관련 매거진은 접습니다. 공무원에 대해 속 시원히 말하는 이들이 없어서 조금이나마 이 조직에 대해 느낀 감정을 전달하고 싶었는데, 지난번 글이 15만 조회를 찍고 나서는 후폭풍이 심하네요.


사기업 다니는 사람들은 공무원 주제에 네가? 하고 무시하고. 공무원인 사람들은 야,  입 다물고 그럼 나가! 등을 떠밀고.


네. 각자의 자리에서 잘 지내세요. 하지만 언제라도 그 자리가 힘들면 다른 곳에서 일해도 된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우린 자유로운 인간으로 태어났잖아요. 평생직장은 없습니다. 각자 맞는 조직에서 지내야죠.


대신 누군가에게 입에 담지 못할 험한 말은 삼가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 사람 인생 살아보신 거 아니잖아요. 지레짐작 혼자만의 생각에 판단해서 상처 주는 말은 거절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공무원들, 그들도 똑같이 평범한 사람들이에요. 일은 일대로 하지만 집에 돌아와서는 힘들다, 괴롭다 한 마디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요. 그리고 전 사무실에서 일 열심히 정직하게 한 거에 대해서는 떳떳합니다.


그리고 여긴 저의 공간이니 악플은 달리는 즉시 신고 및 삭제될 예정이며 괜한 오지랖도 삭제하겠습니다. 자기 인생이나 열심히  사시고 자신한테 부끄럽지 않게 후회하지 않게 사세요. 저도 그러려고요.




다른 매거진은 연재가 계속됩니다.

감사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식의 민낯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