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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준탁 Chris Yoon Dec 13. 2017

아마존에는 당신의 생각보다 많은 PB 상품이 있다

Amazon의 Private Label Brands

아마존의 PB는 현재 41개로, 이 중 29개는 스포츠웨어, 청바지, 수영복 및 신발과 같은 패션 카테고리에 속해있다. 아마존은 인기 있는 유명 브랜드의 빈자리를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 채워가고 있다. 아마존의 PB 중 많은 브랜드가 최근 몇 달 동안 출시됐다. 아마존은 검색 결과에서 어떤 브랜드가 PB인지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원문 출처의 41개 PB 리스트 참조)


아마존의 PB 중 Amazon Essentials는 의류 카테고리에서 인기 상품의 3%를 차지해 캘빈 클라인을 제치고 아디다스, 나이키와 같은 수준이다. Amazon Elements는 유니레버를 제치고 기저귀 카테고리에서 인기 상품의 5%를 차지하고 있다. Amazon Basics는 듀라셀을 제치고 배터리의 선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아래 표를 보면 아마존 의류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 점유율이 나와있다. 남성 의류 인기 상품의 31%는 속옷, 19%가 스포츠웨어로 나타난다.

Source: L2 Inc.

카테고리에서 낮은 점유율을 보이는 PB도 여전히 1~2개의 인기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Amazon의 CPG 브랜드인 Presto! 는 화장지와 주방세제 카테고리에서 상위 50개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식료품 브랜드인 Happy Belly는 가장 많은 생수병을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의 PB는 저상품 경쟁에서 성공적이었지만, 최근 출시하는 제품과 브랜드는 기존 브랜드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아마존의 스포츠웨어인 Peak Velocity는 나이키의 가장 강력한 카테고리 중 하나인 후드티(Active Hoodies) 카테고리에서 $79 제품을 판매하고 현재 38위에 위치하고 있다.


아마존의 PB는 지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본문엔 언급되지 않았지만 최근 가구 브랜드도 출시했고, 영국에는 럭셔리 브랜드를 론칭한 바 있다. 아마존이 기존에는 저가의 상품을 위주로 PB를 꾸려왔다면, 최근에는 중고가 브랜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저렴한 상품의 PB도 유지하면서 동시에 고가 브랜드를 통해 기존 브랜드의 영역을 잠식하려고 시도하는 중으로 볼 수 있다. 아마존의 PB가 얼마나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될지, 기존 브랜드의 점유율을 얼마만큼 빼앗아 갈 수 있을지 궁금하다.


원문출처: L2 Inc.

https://www.l2inc.com/daily-insights/amazon-has-more-private-label-brands-than-you-th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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