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육선이 May 02. 2024

나락 탈출을 위한 악착 노동

트레이너 노동 4편 중 3편

    지난 이야기


    지인의 소개로 청담동의 한 헬스장에서 트레이너 일을 시작하게 된 육선이. 첫 직장, 첫 사회생활이었다. 사장님은 육선이에게 달콤한 미래를 제시했지만 당장의 근로 조건은 몹시 부당했다. 지금의 육선이는 사장님이 제시한 미래가 애초에 공수표였다는 걸 알지만 그때의 육선이는 몰랐다. 그렇게 박봉으로 일하던 육선이는 부당함에 정정당당히 대응하는 법을 알지 못했고, 회사 몰래 사적으로 수업료를 받는 식으로 앙갚음(?)하려 했다. 머지않아 부정이 들통난 육선이는 당시로서는 큰 벌금을 때려 맞고 회사에서도 쫓겨났다. 그 지경이 되어서야 '내가 무슨 짓을 한 거지?' 라며 자신을 원망하고 불신하게 된 육선이였다.  


    새로운 이야기


    직후에는 자기혐오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식적으로 반성했다. 혼자 버스에 타거나 잠들기 전에 '정직하게 살아야 해, 남을 속이면 안 돼, 남에게 피해를 주면 다 돌아오게 되어 있어'라고 웅얼거리는 식이었다. 남이 보면 술에 취했거나 자기만의 세계에 빠진 사람 같았을 것이다. 실제로 반쯤 그렇긴 했다. 술을 마시지 않고도 그때의 부정적인 상황에 과몰입해 있었다. 20대 중반까지 내 인생을 통틀어 가장 큰 사건사고였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었다.


    당시 내 상황은 양면적이었다. 가만히 있으면 무기력이 밀려왔다. 하지만 벌금을 내기 위해 빌린 빚도 쌓여 있었다. 왼손엔 무기력, 오른손엔 빚이랄까? 다행히 내 마음은 오른손을 향해 있었다. 빚을 빨리 갚고 싶었다. 무기력이 이따금 찾아왔지만 길게 머물진 않았다.


    일부러 일에 매진했다. 동시에 두 개의 일을 했는데 하나는 스타트업의 아르바이트로, 신용산역 인근 거리를 활보하며 맘카페 어플의 베타테스터를 모집하는 일이었다(무식한 방식이었다). 다른 하나는 어느 기업 회장님의 개인 트레이너로 주 2회 출근을 하는 것이었다. 오전에 주 2회 회장님 트레이닝을 하고 오후에는 스타트업 아르바이트를 했다. (세 번째 일로 탈잉이라는 플랫폼에 등록해서 PT 회원을 모집하기도 했지만 그건 다음 글에서 다뤄보겠다.)


    기업 회장님 트레이닝은 절대 놓쳐선 안 될 가성비 노동이었다. 일주일에 세 시간 일하는데 월급이 150만 원이었다. 나는 불과 몇 달 전까지 새벽 6시에 헬스장을 청소하고 문을 열어 손님들을 맞이했다. 뿐만 아니라 24시간 숙식 근무까지 거치면서 생존력이 바퀴벌레 수준으로 발달한 상태였다. 그에 비하면 이 일은 천국이었다. 절대 놓치고 싶지 않았다. 몸이 부서지도록 일했다. 하루는 이런 일도 있었다.


    회장님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그분은 항상 아침 일찍 수업을 했다. 자연스레 하루 전에는 일과를 서둘러 끝낸 뒤 평소보다 일찍 침대에 눕는 루틴이 생겼다. 그날도 그런 하루였다. 길거리 영업을 더 빡세게 해서 목표치를 채우려고 했다. 그런데 오후부터 조금씩 오한이 들더니 저녁이 되니 몸이 주체할 수 없이 떨렸다. 겪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그럴 땐 온몸이 과긴장 상태가 되어 힘이 엄청 들어간다. 식은땀은 줄줄 흐르는 데 몸은 너무 춥다. 애인은 내 상태를 보곤 지금이라도 회장님 수업을 미루라고 했지만 난 무슨 일이 있어도 출근을 하고 싶었다. 빚, 돈, 책임감, 도덕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이 뒤얽혀있었다.


    편의점에서 산 감기약을 때려 넣고 보일러와 전기장판을 만땅으로 튼 채 패딩까지 껴입고 땀을 빼며 선잠을 잤다. 일어나서도 상태가 크게 회복되진 않았다. 비장한 각오로 내복부터 반팔티, 맨투맨, 후드티 2장 그 위에 패딩 점퍼를 입고 길을 나섰다. 대중교통에서의 기억은 없다. 회장님을 만나니 긴장을 해서인지 몸 상태가 약간 나아졌다. 티를 내지 않기 위해 혼신의 힘으로 떨리는 몸과 윗니-아랫니를 통제하며 (방심하면 턱이 떨리면서 이빨이 서로 부딪치는 소리가 났다) 1시간 30분 수업을 끝냈다. 오후엔 스타트업 알바도 해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부터 병원에 달려가 생애 첫 수액을 맞았다. 그때 나에겐 수액이 홍해에 나타난 모세급의 기적이었다. 효과는 대단했다. 수액 만세.


    지금 생각해도 독하게 산 시기였다. '정직함'을 몸으로 체험한 것도 이때가 처음이었다. 그전까지는 뭐랄까, 도덕 교과서에 적혀 있듯 당연히 지켜야 할 단어지만 실제로 만나보진 못한, 소문만 무성한 먼 지인 같은 느낌이었다. 소식은 종종 듣긴 하지만 앞으로도 볼 일이 있겠나 싶은 그런 지인 말이다. 하지만 정직함을 어긴 대가를 치르면서 그 단어의 무게를 어깨에 쌓인 짐처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내가 정직하지 않음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있었다. 나를 먼저 속였지만 나 때문에 피해를 보기도 한 청담동 사장님, 자기도 모른 채 매출 누락에 이용당한 회원분들, 나에게 돈을 빌려 준 내 또래의 친구와 선배들, 정확한 자초지종도 모른 채 내 신변의 변화를 이해해야만 했던 가족과 애인,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훼손된 나 자신도 있었다.


    다른 피해를 과소평가하려는 건 아니지만, 그중에서 가장 큰 피해자를 꼽자면 마지막-나 자신-이었다. 남들에게 입힌 피해는 몸과 시간을 갈아 넣으면 보상할 수 있는 길이 보이긴 했지만 (그래서 당장 빚을 갚는 데 몰입했다) 오염된 자신을 회복하는 건 뭘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감을 잡기도 어려웠다.


    이제와 생각해 보면 전자는 감기, 후자는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한 것 같다. 감기는 일단 치료가 끝나면 경미한 후유증은 남더라도 상대적으로 깔끔하게 치료가 되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주기적으로 신경 쓰고 경계해야 한다는 점이 '과거의 잘못'과 비슷하다. 시간이 지나도 새까맣게 잊어선 안 되고 잊혀지지도 않는다. 비슷한 유혹이 언제든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마다 경계하고 관리해야 비슷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다.


    뻔뻔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싸게 배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과장을 좀 보태서, 십억백억을 횡령한 은행원이나 빌라 백개 천개를 떼어먹은 전세사기범들을 보면서 나도 그때 배우지 않았으면 저렇게 되진 않았을까 라는 걱정을 할 때도 있다. 남들은 오버한다고 할지 모르지만 그만큼 나 자신에 대한 신뢰가 약해진 것이다. 하지만 마냥 스스로를 좋은 사람이라고 믿기만 했던 뇌순남 시절이 그리운 건 아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보다는 근거 있는 경계가 낫다.


    이 시기에 배운 건 정직해야 한다는 것, 나 하나쯤이야 했다가는 예상치 못한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 내 안에 비뚤어진 욕망과 콤플렉스가 있으니 외면하지 말고 꾸준히 경계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정직하게 살려는 노력은 현재 진행형이다. 아직도 내 욕망의 일부는 돈과 허세를 향해 있기 때문에 마음 편히 쉴 수가 없다. (웃음)


    청담동에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은 시기적으로 2014년부터 2017년에 걸쳐 있다. 당시에는 마냥 힘들고 괴로웠지만 이때의 농도 짙은 경험이 귀중한 배움으로 이어진 것 같아서 지금은 되려 긍정적으로 보려고 하고 있다. 오늘 이야기한 '정직함' 외에도 몇 가지 인상 깊은 교훈들이 있는데 분량 상 다음 글에서 다뤄보려고 한다. (이때의 일화도 꽤 재밌을 것이다!)


    그리고 이 교훈들이 찰흙처럼 모여서 반죽된 곳이 2019년에 세운 '근력학교'라는 피트니스 센터다. 반죽이 5년째 제대로 굳질 않은 (=시행착오와 실패가 많은) 회사지만 2014년 청담동 시절부터 2018년 프리랜서 시절에 이르기까지 경험하고 배운 것들을 곱게 빚어보려고 노력했다. 어떤 교훈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했는지에 대해서도 다음 또는 다다음 글에서 다뤄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청담동에서 쫓겨난 트레이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