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순자 Mar 03. 2024

은퇴자에게 배우는 섬세한 배려와 삶의 지혜

운산 최순자. 은퇴자에게 배우는 섬세한 배려와 삶의 지혜.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4. 3. 1.

 

“내일 11시 30분경 저희 차로 가요.” 


다른 달보다 짧게 느껴지는 2월 마지막 날 공명재 옆에 사는 분에게 보낸 문자이다. 월초에 그 댁과 우리네 부부 넷이 통영, 거제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 계획을 그분들이 짰다. 멋진 자연 풍광을 보고 맛있는 음식을 즐겁게 먹었던 여행이었다. 감사한 마음에 “여행 뒤풀이로 식사 한 번 살게요.”라고 했었다. 


여행 중 숙소는 교원공제회 제휴 호텔로 바다가 보이는 넓은 가성비가 좋은 곳이었다. 아침 식사는 2만 원으로 아침을 잘 먹지 않는 나에게는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해외여행 포함 그렇게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나온 곳은 처음이었다. 점심은 돌아다니다 우리가 샀고, 저녁은 그분들이 준비했다. 주유는 오고 갈 때 교대로 했다. 


날짜가 서로 맞지 않아 연락을 주고받다가 세 번째에야 잡았다. 같이 먹은 적이 있는 막국수 집으로 갔다. 따뜻한 국수, 비빔국수, 만두, 메밀전, 막걸리를 주문했다. 건배를 겸한 막걸리 한 잔에 내 얼굴은 발그레해졌다. 식사 후 지역에서 평생을 교직에 몸담았던 분들인지라, “가는 길에 제자가 운영하는 커피숍이 있다.”라며 안내했다. 고남산 정경이 눈 앞에 펼쳐진 한적한 곳에 사과 농장도 하는 곳이었다. 커피와 감자튀김을 주문하셨다. 


마을 이야기를 나누다 남편 캐나다 유학 이야기가 나왔다. 대학원에서 공부했던 NGO, 인권 관련 공부를 더 하고 싶다며 정년 퇴직 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 차원에서 한국인 비자 발급 일시 정지로 한 달 정도 늦게 출국할 예정이다. 이야기 도중 호주머니에서 흰 봉투를 남편에게 건네시며 “잘 다녀와요.”라고 한다. 남편은 “뭐 이런 것을 주세요? 아직 비자도 안 나왔는데요.”라며 손사래를 쳤다. 그러자 웃으며 “안 가면 다시 주세요.”라고 했고 “네, 안 가면 다시 드릴게요.”라며 겸연쩍어하며 받았다. 


공명재로 돌아온 후 봉투 내용이 궁금했으나 묻지 않았다. 나중에 식사하다 “교장 선생님이 주신 봉투에 0백 달러가 들어있더라고.”라고 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0원 정도가 되겠네.”라고 답했다. 따뜻한 마음과 달러를 준비하신 섬세한 배려가 느껴졌다. 이틀 후 두 분은 3박 4일 일정으로 구례 산수유 구경 가신단다. 일흔 전후로 더 늙기 전 아름다운 곳, 예쁜 것들을 눈에 넣어두고자 하신다. 살아가는 지혜를 보여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과 함께 인생의 답을 찾는 시간을 갖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