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레이칼라 Aug 20. 2020

멈춤(STOP)은 최고(TOP)의 미덕이다

내가 쉬면 세상도 쉰다


"세상이 나를 괴롭힌다고 생각하세요? 내가 쉬면 세상도 쉽니다."
- 혜민스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의 저자인 혜민스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오늘 하루를 쉬면 세상은 저만치 멀리 달아날 것 같은 '두려움'은 당신이 만든 관념의 일부일지도 모릅니다. 영어로 '멈춤'을 의미하는 'STOP'이라는 단어 속에는 당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만들 수 있는 'TOP'의 의미가 숨어있습니다.



<멈추게 되면 진정 사랑하는 일과 만날 수 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그의 성공 비결은 아이러니하게도 '애플에서 쫓겨났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이었다'라고 말합니다. 스탠퍼드 졸업 연설에서 잡스는 자신이 창업한 애플에서 쫓겨난 이후 창업가 정신을 잃어버렸다고 느낄 정도로 절망적인 시간을 보냈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멈추어 버린 그 시간을 통해 내면에서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고뇌하게 되는 기회를 얻었다고 했습니다. '성공에 대한 중압감에서 벗어남으로 인생에서 가장 창의적인 시기 중 하나로 들어갈 수 있었다'라고 말한 그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연이어 넥스트와 성공을 이뤄냈고, 결국 애플로 다시 돌아오게 되어 CEO가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일을 찾으면 성공으로 연결된다>



'대학생활에서 얻는 가치가 없다'라며 잡스는 리드 칼리지에서 6개월 만에 중퇴를 하게 됩니다. 정규 수업 대신 서체학 강의에 빠져들었고, 거기에서 아름다운 서체와 글자를 조합시키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업을 멈춘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도 아름다운 서체를 쓰고 만드는데 깊은 매료를 느꼈다고 합니다. 잡스는 본인이 중퇴를 하지 않았다면 서체학 강의를 듣지 않았을 테고, 맥을 비롯한 퍼스널 컴퓨터는 현재와 같은 아름다운 서체를 갖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일화는 멈춤(STOP)을 행하였을 때 사랑하는 일들은 찾을 수 있으며 그것은 언제든 미래의 성공(TOP)과 연결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행복한 멈춤>



멈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극명하게 달라집니다. 저는 첫 직장 생활을 하는 10 년의 시간 동안,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만들지 못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행사가 있는 주말에도 일이 우선이라며 참여하지 못하는 날들이 많았습니다. 가질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면서도 가까운 행복을 스스로 배척하고 있었지만 정작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건강이 나빠지고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제 의식 속에 '멈춤'이라는 관념을 바꿀 수가 있었습니다.



<멈춤은 또 다른 시작>



멈춤(STOP)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부정적으로 느껴지신다면, 그것이 내가 만들어낸 관념인지 아닌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멈춤은 나의 성장을 막는 방해물이나 두려운 존재가 아닙니다. STOP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는 우리가 TOP으로 올라갈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성장과 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