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레이칼라 Aug 26. 2020

무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성공하려면 때로는 무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요즘은 친숙해진 E-sports라는 분야가 초장기에는 단지 '게임 잘하는 아이들의 소꿉놀이'로 치부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한국 E-sports를 넘어 게임 산업의 판도를 바꾼 스타 게이머 중에서도 스타크래프트 테란의 황제로 불리던 임요환 선수는 게임 하나로 10대 시절에 큰 부를 쌓게 됩니다. 재미있는 게임만 죽어라 했던 결과, 또래의 동년배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성공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게임처럼 돈을 번다


현실에서 돈을 버는 것은 우리가 슬롯머신이나 복권에서 대박을 터트리는 것처럼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한 사람만 승리하고, 수백 수천만 명은 패해야 하는 구조도 아닙니다. 돈 버는 것은 당신이 승자의 사고방식을 갖기 시작하고, 모든 에너지를 쏟아 집중하고 계속 노력하기만 하면 충분히 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당신이 휴식시간에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말입니다.


무리생활에 얽매이지 마라


돈을 벌기 위해, 수많은 사람이 일주일에 5일, 9시부터 18시까지 직장에 매이는 전형적 삶의 방식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여깁니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은 충분히 사람들을 옭아매는 무서운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평범한 삶에 안주하게 하고, 진정 원하는 인생을 위해 노력하는 일을 단념하게 만드는 것처럼 말이죠. 아이러니하게도 회사라는 조직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일수록 이 사실을 배워야 합니다. 더 높은 몸값을 만들도록 반복적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돌리지 마라


부자들은 돈을 벌려면 돈을 통제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부를 통제하려면 부에 대한 통제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것이 아니라 최대한 자신이 가져야 한다는 뜻이죠. 마찬가지로 당신의 분야에서 더 많이 책임을 질수록 더 많은 요소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잘못으로 인한 문제까지 당신이 책임을 져보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당신이 직접 해결을 하는 것은 외부 요인이 망쳐놓은 문제를 가장 빨리 되돌리는 일임을 알고 있다는 겁니다.


내 탓이다


문제는 항상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 추구는 스스로 강박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경계를 해야 합니다. 때론 상황이 완벽하지 않아도 돈을 벌기 위해 단호하게 밀고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알렉스 베커는 그의 책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에서 '모든 책임을 떠안자 나는 벌어질 모든 문제의 90%를 예방할 수 있었고, 특히 큰 문제의 경우는 99%를 예방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번다는 것은 당신의 모든 자산의 교환 가치가 올라가면서 얻게 되는 보상입니다. 그 수단의 범위를 한정 짓는 순간 돈을 버는 게임에서 레벨업의 기회는 날아가게 됩니다. 당신이 진정 즐기고 원하는 게임을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체크 포인트를 완수할 수 있을 때 당신이 원하는 성공과 부의 레벨은 저절로 커지게 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백만장자는 시크릿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