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950만명 시대가 온다

베이비 부머세대 950만명이 오지만 대책은 없다

by 배감독

은퇴 하는 인구 950만명

베이비부머 세대가 현실


얼마전 mbc pd 수첩에서 섭외협조 요청이 왔습니다.

올해로 950만명의 은퇴자가 사회에 나오는데 이에대한 문제점을 이야기 하고자 섭외 협조가 왔습니다.

작가분과 통화를 마치고 바로 몇일후 이번에는

kbs다큐인사이트 프로그램 작가분에게 인터뷰 섭외가 또 오더라구요

신년특집 다큐멘터리를 제작중인데 비슷한 내용의 60대 에 관한 이야기 였습니다.

거기다 조기 퇴직에서 부터 실업상태인 분들까지 하면

과연 얼마나 될까요

1,500만명 이상이 직업이 없고

일용직을 전전하거나 불안한 중년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60년대 70년대 생분들이 흔히 경험한

오전반 오후반 국민학교 ,입대 인원이 넘쳐나서 기다려야 했던 세대 , IMF,모기지론사태,카드대란 이라는 경제가 흔들리고 삶이 흔들리는 역풍을 맞기도 했고 호황을 누리는 시대를 살기도 했고 어찌보면 인생에 단맛 쓴맛 오미자 같은 인생을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듯 합니다.


트럭장사 사관학교를 운영하면서

요즘 같은 때는 없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10년을 트럭장사 사관학교를 운영하면서 지금처럼

5060세대가 많이 면담을 요청했을때가 없었지 않았나 합니다

그 이전에는 40대가 주층을 이루었다면 지금은 5060세대가 압도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SNS를 통해 고소득,돈 버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다보니 40대 분들은 그런쪽을 많이 관심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50670세대 분들은 인생에 단맛도 보시고 쓴맛도 다 보셨다 보니 아무래도 안정적인 일을 선택을 원하시죠 자칫 모험을 선택했다가 이제는 정말 지금 조차도 누리지 못하고 마니까요

그리고 5060분들은 정말 이지 지금 넘어지면 다시 회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덤프 트럭 10여년 빚만 늘었어요


이번에 저희 면담오신 60대 후반의 분은 자신의 덤프트럭을 가지고 현장을 다니시는 분이었습니다.

덤프의 할부는 끝나서 없지만 잦은 수리에 의한 수리비 부담 ,보험료부담,유류비 상승으로 인한 고충으로 이제 더이상 덤프트럭에 미련을 버리고 다른일을 찾고자 면담을 요청하셨습니다.


https://youtu.be/2947npB7MxE?si=JayHul3XcBLKOe19

댓글만 보더라도 덤프 하신분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더라구요

덤프 3년 하면서 빚이 7천만원이다 이런분에서 부터


60대 어찌보면 참 애매한 세대 입니다

노인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젊은 그러나 사회에서는 노인에 해당되는 나이 이고 직장에서는 퇴직을 당해야 하는 나이 하지만 정작사회에 나오면 할일이 없고 준비해놓은 노후 보다는 아직 돌봐야 하는 가족이 있고 자식이 있고 부모가 있어 어찌보면 더 많은 소득을 원하는데 사회에서는 무관심해진 나이라고 할까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