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말짱 도루묵이구만~!' 도루묵이 제철이다. 도루묵 알을 터뜨려 먹는 재미가 있다. 지역에서는 관련한 축제도 한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어획량이 급감했다. 날이 갈수록 귀해지고 있다. 이것도 지구온난화의 원인인가? 싶다. 분명 사람이 원인일지 모른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으나 많이 잡아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다. 자연적으로 감소한 건 아닐 듯하다.
도루묵뿐만이 아니다. 오징어, 명태 등등도 그렇다. 어찌 보면 기후변화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 것일 수도 있다. 원인에 관해서는 다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자연에서 이루어지는 상황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어떻게 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어찌 보면 프레임이다. 프레임에 갇히면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다. 조지레이코프의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라는 책을 살펴보자.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어보자. 이때 단서조항이 있다. 절대 코끼리는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한 답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코끼리는 생각하지 말라는 말로 인해 끊임없이 코끼리를 생각하게 만든다. 프레임의 힘은 엄청나다.
자연의 현상도 그렇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일들도 그렇다. 어떤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이 달리 보인다. 색안경을 끼고 주변을 보면 안경의 색으로 보이게 마련이다.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나를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다. 생각의 틀을 확장시켜야 한다.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말이다.
자신을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독서다. 많이 어렵지도 않다. 단 끈기를 가지고 계속해야 한다. 책 한 권 읽었다고 사람이 변화하지 않는다. 사람의 성장은 계단식으로 이루어진다. 지식의 양이 팽창했다가 어느 순간 한 단계씩 오른다.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이유다. 목표를 설정하고 조금씩 준비하고 실행하다 보면 언젠가 꿈이 이루어질 수 있다.
< 결론 >
2002 월드컵 때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카드섹션이 경기장에 펼쳐졌었죠.
4강 신화는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가 있었죠.
오늘 하루도 행복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래도 행복할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