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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KKRYPTO Aug 26. 2020

블록체인으로 바라본 투자의 수단으로서의 게임

블록체인으로 바라본 투자의 수단으로서의 게임그 현재와 미래


 

1. 현대 사회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수단의 다양화

현대 사회에서 돈을 버는 수단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이 한정적이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재화의 구매자 혹은 서비스의 고용자와 대면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가진 물품이나 노동력을 넘겨주는 것의 대가로 돈을 벌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사회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직접 만나지 않아도 인터넷 상에서 불특정 다수와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더욱이 과거에는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과 재미로 즐기는 취미는 분리되어 있었지만, 현재 두 행위의 경계는 모호해졌습니다. 과거에 운동이나 게임, 사진 촬영과 같은 취미 활동을, 오늘날은 운동선수나 프로게이머, 사진사와 같이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오늘날은 과거와 다르게 대면하지 못하는 상대와도 거래를 할 수 있으며, 꼭 노동력이나 물품을 거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취미 활동의 결과물을 거래하거나 혹은 그 활동 자체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현대 시대의 돈을 버는 수단 중에 이런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가진 수단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게임 아이템 판매입니다.


2. 게임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과 거래 관련 이슈

현재 청소년들이 취미활동처럼 “메이플스토리”나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게임의 아이템을 수 만원에서 수십 만원 정도에 거래하는 경우는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적은 금액의 아이템 거래 시장의 규모는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에서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기네스북에 등재된 가장 비싸게 판매된 게임 아이템은 2011년에 거래된 “엔트로피아 유니버스”라는 게임의 “행성 칼립소”이고, 이는 600만 달러에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브 온라인이라는 게임에서는 아이템의 현금 거래 자체가 게임 내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경제 부서가 존재하며, 실제 경제학자가 게임 머니 통화량을 조절하고 검수할 정도로 게임 내의 경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게임으로 돈을 버는 것이 20대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아이템과 게임 내 재화의 현금거래가 가장 활발한 곳 중 하나로 “리니지”라는 게임을 꼽을 수 있는데, 이 게임의 주 유저층은 중, 장년층으로 1998년 처음 출시한 이후로 꾸준히 게임아이템의 현금거래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특히 ‘진명황의 집행검’이라는 아이템은 기본 3천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아이템을 강화하게 되면 가격이 크게 상승해 1억을 넘어가 집 한 채를 팔아야만 살 수 있다는 의미에서 ‘집판검’이라는 별명이 붙여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리니지로 재테크를 한다는 뜻의 ‘린테크’는 앞으로 가격이 오를 것이라 예측되는 아이템을 미리 대량 구매해서 차후 판매하는 것으로 수익을 내는 식의 일종의 재테크이며, 주로 기간 한정 판매 아이템을 대상으로 시도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예시를 보았을 때, 게임으로 돈을 버는 것이 청소년층의 이야기가 아닌, 나이에 관계 없이 폭넓게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 내의 현금 거래는 게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거래 참여자가 늘어나고 있고 그 규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금 거래 사례는 과연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3. 현재 게임 아이템 거래방식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한계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문제에는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습니다. 일단 게임사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 업체에서는 공식적으로 사용자 간 현금 거래를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현금 거래는 기본적으로 게임 외적인 부분을 이용하여 게임의 재화를 획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게임사의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게임이 진행되면서 콘텐츠 소비 속도가 과도하게 빨라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게임에서 돈을 버는 이슈에서 작업장과 매크로를 빼놓을 수 없는데 작업장은 현금거래를 목적으로 하여 게임 내 재화를 벌기 위해 여러 컴퓨터를 이용하여 게임을 돌려 게임 재화를 얻고 이를 판매하는 것으로 돈을 버는 것이고, 매크로는 자동사냥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업장의 효율을 크게 늘려줍니다. 이런 방식으로 벌어들인 재화는 결국 현금 거래로 다른 유저들에게 주어지게 되고 게임사가 의도한 것보다 훨씬 많은 재화가 게임 내에 풀리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크로를 잡는 프로그램, 작업장 색출 등 많은 방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작업장의 수법이 더욱 교묘하게 발전하게 되면서 작업장을 완벽하게 막기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수단으로 얻은 재화를 다른 유저에게 판매하게 되면 게임사가 예상한 바와는 다르게 중간에 재화를 획득해야 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전체적인 콘텐츠 소비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거래 시스템을 막을 수 없다면 결국 게임사에 의해 관리되는 현금 거래 시스템을 제안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 데이터가 게임사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유저는 게임사가 조작을 통해 금전적인 이득을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신뢰성 보장에 큰 장점을 갖고 있는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블록체인 게임

4-1. 블록체인 게임의 특성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특성은 게임 내 아이템이나 캐릭터와 같은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이고, 후술할 NFT를 활용하여 이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게임 유저가 시간과 노력, 혹은 비용을 투자해 얻게 된 아이템과 같은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의 정보를 블록체인 상에 기록한다면, 이를 위조 또는 변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의 고유한 정보 및 이에 대한 게임 유저의 소유권을 보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후에 게임 유저가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고 싶을 때에도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이 유저에게 있기 때문에, 유저 간에 아이템 및 계정 등을 쉽게 거래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블록체인 게임의 다른 특성으로는 서비스가 게임 운영자에 의해 중앙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게임 내 존재하는 여러 이벤트의 확률 등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어 모든 유저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조작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 게임 개발 생태계에는 기존의 스토어 플랫폼의 중개 수수료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4-2. NFT 소개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준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NFT, 대체불가토큰은 기존의 토큰이 갖고 있던 대체 가능한 특성과 반대로 “대체 불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각 토큰이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A가 영화 티켓을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이는 B가 갖고 있는 다른 영화 티켓과는 다른 정보(어떤 영화의 티켓인지, 언제 상영하는지, 어디 좌석인지 등)를 지니기 때문에, 영화 티켓은 대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상의 ERC-721 토큰 표준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게임 상에서 NFT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기존의 게임 산업을 살펴보자면, 게임 내에서 게이머의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만 활용될 수 있고, 게임 서비스가 종료될 시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에서 아이템에 NFT를 적용하게 된다면, 게임 참여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고유한 가치를 지닌 토큰으로서 게임 참여자가 소유권을 갖게 되고, 게임 서비스와는 별개로 참여자가 직접 이를 활용하여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A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갖게 된 a라는 아이템은 A 소유의 자산으로서 A가 마음대로 처분해서 현금 또는 다른 토큰으로 그 가치를 보상받을 수 있고 다른 게임을 즐길 때 이를 활용할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만약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어도 a의 소유권은 A에게 있기 때문에 a는 A의 자산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5. 기존의 게임과 블록체인 게임의 보편적 아이템 거래 방식 비교

5-1. 기존의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 방식

명지대 산업경영공학과 김정수 교수님의 “블록체인과 콘텐츠 생태계” 칼럼에 기술된 기존의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게임 내 디지털 재화의 거래 (현재로는 제한적 범위)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미리 상호의향을 공개합니다. 그 후 서로 간 합의 하에 구매자가 거래가격을 직접 지급하고 중개 사이트(아이템 매니아 등)에 공탁(Escrow)을 한 후, 게임 내에서 서로 만나 아이템 거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후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아이템을 전달하고 이를 구매자가 확증하면 공탁이 풀려서 지불이 완료되는 구조가 기존의 거래방식 입니다.  


5-2. 블록체인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 방식

블록체인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 방식은 게임 내의 게임 토큰과 가상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모델을 사용하여 게임 아이템을 거래소에 등록한 후 암호화폐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게임 플레이어 간 게임 아이템의 자유로운 교환이 가능합니다. 거래할 때는 게임 자산 거래에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제공하여 중개인 없는 P2P 게임 자산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게임 사이트는 스마트 컨트랙트 비용마다, 또는 거래마다 약간의 수수료를 취득합니다. 다른 방식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내 환경 속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손쉽게 NFT 형태의 자산으로 발행할 수 있고, 거래소에 등록한 후 거래를 통해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템 거래 방식의 장점은 거래 내역들이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증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거래 플랫폼은 암호화폐 거래소의 프로세스 형태로 구성된 경우가 많고 하나의 기축통화를 기반으로 게임 플랫폼 내 모든 게임 자산을 연결하여 다른 게임으로의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기존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기나 부정 거래를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6. 블록체인 게임이 갖는 장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게임보다 효율적인 게임 자산거래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게임에서의 자산 거래는 신뢰를 구축하는데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성된 게임 자산거래 방식을 통해 유저에게 신뢰성이 높은 게임 자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가능하고, 아이템의 소유자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이를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를 이용해 글로벌화된 인프라를 구축한 게임의 사용자 결제 및 자산 이동 편의성을 증대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명지대 산업경영공학과 김정수 교수님의 “블록체인과 콘텐츠 생태계”에서 제시된 예시로, 2017년도 뉴주(Newzoo)의 글로벌 게임 마켓 리포트에서 아시아 시장에서만 512억 달러의 게임매출이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전년대비 92% 성장한 수치이며, 전 세계 게임 산업 수익의 47%를 차지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도를 위치한 동남아시아 시장은 큰 성장성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효율적인 결제수단의 미흡으로 인해 현재 사용자 편익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이를 블록체인 암호화폐 기반의 지불결제 및 송금 방식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실제 블록체인 게임의 아이템 거래 방식 예시

“왁스”라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내 아이템 거래 플랫폼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의 아이템 거래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왁스 플랫폼은 DPoS(위임 증명 방식)라는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고, 왁스 플랫폼 내에서 사용되는 왁스 토큰의 소지자가 “길드”라는 검증 노드를 선출하여 길드에 의해 왁스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가 기록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든 참여자가 독립적인 아이템 거래 시장을 열 수 있고, 수수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왁스 플랫폼이 분산화된 방식을 추구합니다. 구매를 원하는 사람은 왁스 플랫폼에서 왁스 토큰으로 가격이 책정된 아이템 항목을 볼 수 있고, 원하는 아이템에 대해 구매와 지불 방식을 결정하면 자동적으로 지갑 생성 및 왁스 토큰으로의 변환, 그리고 거래 처리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중개자 없이 조작이 발생하기 어려운 무결한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각각 다른 나라에 있어도 거래가 쉽게 성사되도록 합니다.



8. 블록체인 게임의 개선점 및 전망

블록체인 게임에는 앞서 서술했듯이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아직 몇 가지 문제점 또한 존재합니다. 먼저 블록체인 시장이 활성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저 유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더욱이 일반 게임에 비해서 블록체인 게임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지갑이 필요하고, 다른 전자화폐를 구매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일반 게임에 비해서 UX를 해치는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NFT 토큰을 사용하게 된다면 게임사는 일반적으로 수집형 게임으로 방향성을 잡게 되는데, 아직까지는 일반 게임시장의 다른 게임과 비교할 때 이는 사용자 유인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성에 더하여,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게임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는 현재의 시대 상황에서 인프라 및 인력이 마련된다면 위의 단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제도적으로 일반 게임 아이템이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이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된다면, 블록체인 게임을 경험해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이 유입되어 게임시장의 중심에 블록체인 게임이 자리잡는 날이 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문헌>

Wax Whitepaper

Wax 공식 홈페이지 https://wax.io/ko/blog/wax-platform-cross-blockchain-integration-airdrops-and-more

ITAM Games Whitepaper

블록체인과 콘텐츠 생태계 - 글 김정수│명지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jeieskim@mju.ac.kr 2. 2019. 7월 제9호 블록체인 동향과 이슈 - 한국블록체인협회

블록체인의 산업 적용 현황과 발전 방향 - 이종엽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블록체인 소셜 게임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 - G-Box Foundation

G-Box Coin Whitepaper

카카오 첫 크립토 게임 귀혼 for Klaytn - 중앙일보


작성자 

4기_김병석 (nuvolakbs@gmail.com)

5기_여정민 (yjm950516@gmail.com)

5기_정동우 (dongwoo.jeong@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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