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KKRYPTO Dec 06. 2019

[Skkrypto X Luniverse]공부노트

루니버스의 서비스를 활용중인 댑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Skkrypto User guide 팀입니다. 오늘은 루니버스와 함께하는 댑들을 소개하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할 DApp은 투어컴, 포레스팅, RSC, 그리고 루데나프로토콜입니다. 

 

<여행>

투어컴(Tourcom) – 적립식 후불제 여행 플랫폼

(http://www.tourcom.co.kr/

  투어컴은 2007년 1월 1일 설립된 세계 최초의 후불제 여행 플랫폼입니다. 고객이 계좌를 개설한 후 일정 기간 동안 여행 금액의 절반 정도를 납입하면 투어컴이 나머지 절반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여행을 다녀온 후 고객은 다시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서 지원받은 절반을 지불하게 됩니다. 투어컴은 지난 12년간 13만 명의 고객이 경험한 안정적인 여행 플랫폼입니다.

 

 

투어컴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관광산업경제매거진 트래블인사이트 사가 2018년 12월 5일부터 20일까지 1059명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80% 이상이 자유여행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행사들의 산업은 여전히 패키지여행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투어컴은 자유여행이 늘어가는 현재의 트렌드에 맞추어 자유여행 부문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유여행에서 여행 자체에 대한 도움을 주고 비즈니스를 만들자고 했고, 여기서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해 블록체인 산업에 들어왔다.”라는 투어컴 조영두 대표의 언급입니다.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유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스스로가 설계하기란 여간 피곤한 일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고려하기 또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참고할만한 여행 정보와 믿을 만한 후기가 많다면 어떨까요? 여행 설계는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사용자 개개인들의 여행 후기 또한 상품이 되고, 해당 후기가 인기를 얻는다면 당연히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또한 리뷰, 추천, 좋아요 등의 모든 활동에도 또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자유여행을 하는 개인들이 사람들을 모집해 스스로 패키지를 형성할 경우에도 보상이 주어지게 됩니다. 여행자들이 자발적으로 진솔한 여행 후기를 등록하고,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그에 반응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 블록체인 도입의 이유입니다. 

 

투어컴의 최근 소식

블록미디어 – ‘투어컴, ‘위시빈’ 지분 인수로 데이터 확… 블록체인 사업 기반 구축’

(2019.10.15)

 

위시빈’은 25만 개의 자유 여행 일정이 공유된, 국내 최대 여행 일정 공유 사이트입니다. 투어컴은 ‘투어컴 블록체인’의 데이터 조기 구축과 플랫폼 개발 가속화, 토큰 생태계 확장을 위해 ‘위시빈’의 지분을 인수하고 전략적 투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올해 말 투어컴 글로벌 DApp 베타버전 출시를 시작으로 내년 초 공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루니버스가 해당 DApp의 파트너 사입니다.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13395)  


 <소셜미디어>

포레스팅 (Foresting) – 보상형 라이프스타일 소셜미디어 플랫폼 

 

 ‘포레스팅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이 세상에 가져올 혁신을 믿습니다.’ 포레스팅 홈페이지의 슬로건입니다. 포레스팅은 소셜미디어에 블록체인을 더해 올해 9월에 출시된 플랫폼입니다. 토큰 이코노미를 적용하여 사용성 높은 서비스를 설계·운영하고, DApp을 기획·개발합니다. 

(http://forestingblockchain.co.kr/)

포레스팅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현대인은 많은 소셜미디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디어는 중앙화(centralized)되어있습니다. 중앙화된 미디어에서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감을 하는 등의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더라도 아무런 보상도 얻지 못합니다. 반면 유저의 정보는 해당 플랫폼의 DB에 저장되며,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이 정보들을 이용하여 큰 수익을 창출합니다. 때로는 해킹,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포레스팅은 기존의 중앙화 소셜미디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포레스팅은 블록체인을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소셜미디어에는 없던 보상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포레스팅은 FI(Foresting Interaction)라는 지수를 토대로 사용자의 참여도를 평가하며, 사용자는 FI 지수에 따라 BERRY를 보상으로 제공받습니다.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베리’를 후원(‘슈팅’ 기능)할 수 있으며 보상을 토대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고,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 또한 가능합니다. 나의 활동이 곧 보상이 되어, “하루에 4시간 일하고, 일상을 공유하며, 당신의 삶을 주관하기”를 바라는, 포레스팅이 지향하는 삶의 가치가 실현됩니다. 

 

포레스팅의 최근 소식

포레스팅 – ‘보상형 소셜미디어 포레스팅(Foresting), 구글 플레이스토어 급상승 앱 1위!

(2019.11.13)

2019년 9월에 만들어진 플랫폼인 포레스팅은 날이 갈수록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포레스팅은 최근 유저가 사연을 보내면 크리에이터가 그 사연에 맞춰 축하, 응원, 위로 등의 메시지를 영상, 노래로 만들어 선물해주는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인 ‘영상 메시지 카드’를 출시했는데, 이를 계기로 크리에이터와 유저들의 회원가입과 참여가 늘고 있습니다. ‘영상 메시지 카드’ 출시 후 매출이 30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모두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포레스팅의 미래가 더 기대됩니다. 

(http://forestingblockchain.co.kr/board/press/view/wr_id/328/)


<서비스>

RSC – 탈중앙화 모빌리티 지불 플랫폼

(https://www.rsccoin.io/)  

리소스코인(RSC코인)은 자동차 번호판을 지갑으로 활용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 번호판만으로도 차량 조회가 가능하고, 때문에 차주는 직접 차에서 내리거나, 지갑을 꺼내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RSC 가맹 주유소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인식 기능이 내장된 카메라로 차량을 조회하고 POS 시스템을 통해 차량번호판 만으로 전자지갑유무를 판단한 뒤 간편 결제를 진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차주는 번호판만으로 주유소, 주차장, 자동차 보험가입, 유류 도로 통행료 결제, 주〮정차위반 과태료 자동납부, 자동차세 납부 등의 결제 또한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소스는 자동차 운전자의 주유 패턴, 주유소 기반 주요 이동 경로 정보 수집, 유류 소비량 데이터 등을 수집하여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다음은 RSC 코인 생태계 (Coin Ecosystem)을 압축해놓은 그림입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ruits&logNo=221573401644&parentCategoryNo=&categoryNo=12&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RSC의 최근 소식

비욘드 포스트 - 크립토 스퀘어, 필리핀 다바오 로드쇼 성공리에 마무리 

(2019.10.24)

차량 번호판을 지갑으로 활용하여 결제에까지 이르게 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지닌 플랫폼인 RSC는 해당 사업을 해외에까지 확장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국가에 따라 번호판 자릿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주요 국가별 번호판을 잘 인식할 수 있는 인식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또, 리소스 코인의 해외 투자유치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의 동남아 5개국에서 RSC 로드쇼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10월 23일 필리핀 다바오, 10월 2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Crypto Square Roadshow Manilla 2019에서 RSC는 성공리에 로드쇼를 마무리하였습니다.

(http://www.beyondpost.co.kr/oview.php?ud=20191024151248636146a9e4dd7f_30)



 

<엔터테인먼트>

루데나 프로토콜 – Protocol 레벨의 게임 생태계 플랫폼

 

루데나 프로토콜은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DApp들이 활용될 수 있는 Protocol 레벨의 게임 생태계 플랫폼입니다. 게이머들의 활동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플랫폼, 대형 게임사 마케터들이 효율적으로 광고할 수 있는 플랫폼,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유저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 게임산업의 각 주체들이 Win-Win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바로 루데나 프로토콜의 목표입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 

  루데나 프로토콜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블록체인이 공정한 보상 및 거래 시스템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게이머들은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콘텐츠를 생성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루데나 토큰(LDN)을 받는데, LDN은 구글 기프트카드, 게임머니, 각종 상품권 등에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레벨 부스팅이나 아이템 거래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사들은 LDN을 예치 및 락업하여 자신의 게임을 플레이 한 게이머들에게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고, 인디 게임 개발자들은 보상 풀로 증여받은 LDN을 이용하여 자신의 게임을 플레이 한 게이머들에게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보상 체계 속에서 게임 시장이 활성화됩니다. 

 

루데나 프로토콜의 최근소식

뉴스브라이트 – ABCC, 국내 300만 유저 게임 SNS 겜톡톡 운영사 ‘바인트리’와 글로벌 사업 협정 체결

(2019.10.16)

ABCC는 국내 300만 유저가 사용하는 게임 SNS인 겜톡톡과 글로벌 공동사업 및 마케팅을 위한 MOA 계약을 10월 14일에 체결했습니다. 글로벌 게임 SNS 플랫폼인 바인트리 사의 ‘겜톡톡’과의 협력을 통해 4차 혁명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글로벌 핀테크와 게임 플랫폼이 접목된 사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함입니다. 

(http://newsbrite.net/sub_read.html?uid=128213§ion=sc15)


위 글은 람다 256 루니버스의 Dev Plan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자: 류승우/seungwoo.ryu.94@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Skkrypto X Luniverse]공부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