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삼거리에서 Oct 28. 2023

비교 않는 게 가능하다고?

내 철학하기ㅡ결과론

ㅡㅡㅡㅡㅡㅡㅡㅡ

젊어 비교는 자극

늙어 비교는 자해

ㅡㅡㅡㅡㅡㅡㅡㅡ


라고 말한 바 있다

약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늙어 비교는 악령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끊임 없이 나를 괴롭히니까

누구든 나보다 나은 점이 최소 하나는 있으니까

지면 초라해지니까

이긴들 상대가 눈치 못 채게 숨겨야 하니까

들러붙어 떨어져 나가지 않으니까



ㅡㅡㅡ



너는?


비교 않는다

나보다 나으면 잽싸게 칭찬부터

진심으로


그게 가능해?

악령이라 들어내기쉽지 않았다

비교란 녀석 철학하기 꽤 오래

칭찬 실행해야 체득


빼박 증거


1.브런치북 '돈키호테의 좌충우돌 친구학개론' 중 '작은 기적'

2.브런치북 '삶과 죽음은 하나' 중 '비워가는 마음'


그게 가능해?

비교 대신 칭찬 단계면 자유는 덤

내가  잘난 거 신경 안 쓰니 스스로 자유

남이 나 비교하는 거 신경 안 쓰니 남 시선으로부터 자유


글쎄, 그게 가능하냐니까?

내 철학을 가지면 가능

내 철학은 내 철학하기 하면 갖게 돼


내 철학하기는 어떻게?

브런치북 조만간 발행 예정


1권 발행. 소크라테스는 너를 모른다

2권 예정. 나답게 살자 (부제 : 남에게 휘둘리지 않으려면)


광고 아녀?

맞음. 헌데 당신을 위한 광고

내 철학이라니. 내 철학을 갖다니. 꿈인들 꿔 봤음?

철학가들은 지 철학만 하고

철학 교수는 그 철학을 가르칠 뿐

철학책은 알 듯 모를 듯 외워도 잊고

기억한들 여름에 겨울 옷 빌려 걸친 거

세상 어디서 이런 훌륭한 책 본 적 있남?

기대하시라

ㅎㅎㅎ



어학사전


ㅡ철학하다


자기 자신의 경험 등에서 얻어진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궁극적인 기본 원리를 추구하고 탐구하다


ㅡ내 철학하다


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얻어진 나의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궁극적인 기본 원리를 내가 추구하고 탐구하다

이전 08화 네 주검을 비교가 지키리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