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체인 데이터 - NUPL
NUPL은 현재 시장이 고점 또는 저점에 얼마나 가까이 접근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기있는 온체인 데이터 지표 중 하나입니다. 수식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단순하지만 지난 3번의 사이클의 고점과 저점에서 꽤나 유의미한 쓸모를 증명했습니다. 아마 금번 사이클에서도 많은 분석가들이 고점 분석에서 NUPL 지표를 참조하게 될 것입니다.
전체 시총에 대비하여 순 미실현 이익이 손실을 상회하는 경우 NUPL은 0 보다 큰 값이 됩니다.NUPL은 %로 나타내기도 하고 , -1과 1 사이의 값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미실현 손실과 미실현 이익의 차이가 계산되어 0보다 위쪽으로 값이 올라오면 시장에서 다수가 이익 상태에 있는 것이며 0보다 아래 구간으로 내려오면 그 반대로 손실을 입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사이클의 고점에서 NUPL 값은 대개 0.7~ 0.9 사이였습니다. 2013년도의 고점에서 NUPL은 0.86이었으며 2017년은 0.79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사이클, 2021년의 고점에서는 0.75를 기록했습니다.반대로 사이클의 저점에서는 -0.5~ -0.3 정도의 값으로 최저값을 기록했습니다. NUPL 곡선이 붉은색에 다가갈 수록 사이클의 고점에 가까워지고, 푸른색에 진입하면 전체 네트워크가 손실구간에 접어들게 되므로 저점에 다가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사이클이 진행될 수록 NUPL의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의 상승폭 및 하락폭의 축소와도 유사한 패턴입니다. 따라서 고정된 값으로 고점과 저점을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으로 판단해야 하며, 전체 사이클의 추세를 감안하여 보정값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12년간의 NUPL 차트를 보면 삼각 수렴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음을 어렴풋하게 유추해 볼 수 있죠.)
현 시점의 NUPL은 0.21 전체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계정의 총 미실현 수익/손실 값이 +21%정도 입니다. 이는 2016년 2월, 2019년 4월,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전체시장 폭락 직후인 2020년 4월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그래프에서 나타내는 추세대로, 요즘의 비트코인의 시세는 희망과 공포사이의 어딘가 즈음에서 긍정과 불안의 구간으로 넘어가는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