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류이치를 기리며

콜로라도에서 살아남기 - [107] 4/4/2023

by 설규을
살기 좋은 도시 콜로라도 볼더 그리고 대전

류이치 사카모토라는 영화음악의 거장이 별세했다. "Merry christmas,Mr.Lawrence"라는 음악으로 유명한 분이고 요근래는 유희열의 음악 표절 논란으로 더 유명해졌을 것이다. 아시아 최초의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은 대단한 분이다. 나도 이 분의 음악을 듣기 시작한게, 대학원 입학하면서부터이니 1년전쯤이다. 1996년 앨범이 항상 좋은 평가를 받는데, 그 중에서 "Merry christmas, Mr.Lawerence"라는 음악은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그리고 이 앨범에는 또 다른 명곡들도 많다. 예를 들어, 마지막 황제의 OST들이 그렇다.


나는 100% 신나는 노래, 100% 울적한 노래는 싫어한다. 85% 신나고 15% 씁쓸한 노래를 좋아하는데, 류이치 사카모토의 노래들 중 이러한 성격에 맞는 노래가 참 많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미국에 있는 나에게 도달해서 감동을 주는 그의 노래들을 앞으로도 기억할 것이고, 다음 세대에게 전달해줄 것 같다. 도돌이표처럼 그의 작품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그의 작품은 이제 Classical music이 됐다.

Merry christmas, Merry christmas, Mr.Sakamoto.
Sakamoto.jpg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304020378i


작가의 이전글프로젝트 하하 - 8월 17일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