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인기 전문자격증 1위~

by 동백이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유)

2020년 사회복지사로 첫 직장을 갖게 되었다.

시간 강사 일을 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즐기던, 어느 날 50살이 가까워지면서 불안감이 다가오고 커가는 아이들을 바라보면서 여유 많은 시간 강사 일을 그만두고 나도 4대 보험을 받는 안정적인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사회복지사 2급을 따서 직장을 준비하고 40대 후반에 4대 보험을 받는 직장을 갖게 되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나이 많은 직장인의 불안감은 없어지지 않았다. 2급 사회복지사로 만족하지 못하고 더 일에 대한 섬세함과 깊이 있는 사회복지사의 일에 빠져들고 싶어서 사회복지사 1급에 도전하기로 하였다.

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가슴 한쪽에 남아있고 아쉬움이 남아있기 때문에 난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도전하기 위해서 다른 선생님이 공부하던 책을 물려받아서 공부를 시작하였다. 공부란 것이 처음 시작할 때 마음하고 지금 현재 급박하게 필요한 게 아니라서 급하게 마음을 갖지 않고 시작은 해 놓고 집중해서 공부하지 못하고, 해야지 하는 생각과 다르게 나의 생활 모든 것을 다 하고 시간이 나서 한가할 때 한 번씩 공부하는 식으로 책을 펼친다. 시험 기간이 가까워져야 책을 펼치고 집중해서 공부를 하려나 사회복지사 1급 책은 내 방 머리맡 위에서 이리 저리 굴러다닌다.

뉴스에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해 직장인들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한다.

직장인 인기 전문자격증 1위는?

1위 공인중개사가 16.3%, 2위 사회복지사 1급 10.4%, 3위 회계사 7.7%, 4위 세무사 5.7%,

5위 공인노무사 5.6%로의 순서이다.

취업포털 업체 인쿠르트가 직장인과 구직자 9백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이다.

직장인들에 가장 선호되는 전문자격증은 ‘공인중개사’가 1위로 꼽혔다.


투자 열풍 속에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진 것도 있지만, 다른 전문자격증에 비해 진입하기가 조금은 낮고 나중에 나이 먹어 개업할 수 있다 보니 노후대비에 도움이 되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1위로 꼽힌 것 같다. 공인중개사 다음으로 인기 있는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1급이었다.

그다음 세무사, 공인노무사 순으로 관심이 많았고 직장인들이 도전하고 있다고 한다.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두고 도전하는 이유는 ‘노후대비’라는 응답이 많이 나왔고, ‘직장생활 불만과 고용불안’이라는 답변이 많이 나왔다. 많은 직장인이 현재 다니는 직장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고, 자신의 노후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껴서 자격증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 걱정을 하고 다가오는 노년을 준비하기 위해서 직장인은 전문자격증을 준비하는 마음은 나와 같은 마음인 것 같다.

이 불안감은 늘 가지고 있지만, 사람은 발등에 불이 떨어지지 않으면 실천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는 것 같다. 나를 보면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 같다.


30대 때에는 미래를 생각해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기도 하였는데, 주부로서 아이를 키우고 살림을 하면서 공부하기란 쉽지 않았다. 뉴스를 보면서 아 그때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자격증을 획득했더라면 나의 미래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불안정한 미래에 대한 불안 대비 위한 계획은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생각하고 준비하지만, 자격증을 받기 위해서는 끈기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머리맡에 굴러다니는 사회복지사 1급 책을 다시 펼쳐보게 되었고, 나의 미래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남편의 그늘 밑에서 남편의 연금으로 여유롭게 살 줄 알았던, 미래는 다 나의 계획과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나뿐 아니라 모든 분의 불안한 미래는 자신 스스로 개척하고 준비해 두는 것 또한 자신만의 행복인 것 같다. 미래를 준비한 자격증으로 꼭 사용하고 살지 않더라도 그 자격증과 미래를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만의 만족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새로운 일에 두려워하면서 멈춰 서지 않을 것이다.

나의 미래에 대해 준비하는 가운데 행복을 느끼면서 당당하게 진취적으로 발전시키고 나의 당당한 미래의 문을 열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입안 가득 터질듯한 김밥의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