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사 작사가 류익 Jan 10. 2024

#7. 전병욱 - Destiny / 작사 분석

□ 머리글

[뮤지컬김종욱 찾기 OST 1 트랙 'Destiny' 분석

□ 개요

1. 아티스트전병욱

2. 작사장유정

3. 작곡김혜성

4. 편곡변희석

5. 발매일: 2006. 7.12.




□ 분석

1. 앨범 프리뷰

객석 점유율 90% 창작 뮤지컬의 성공신화 탄생!

첫사랑을  잊는 여자와 첫사랑을 찾아주는 남자의 티격태격 로맨틱 코미디!

스탠더드 재즈 선율에 클래식 색채를 덧입힌 아름다운 러브테마!

’05 한국뮤지컬대상 남우주연상뮤지컬<헤드윅> 오만석뮤지컬<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엄기준뮤지컬<아이 러브 > 오나라뮤지컬<지하철1호선> 전병욱뮤지컬 톱스타가 들려주는 뮤지컬<김종욱 찾기>O.S.T.!

인도 여행 중에 만난 남자첫사랑 ‘김종욱 7 동안 잊지 못하는 오나라가 오만석(더블 캐스팅엄기준) 첫사랑 찾기 주식회사에 노크그와 함께 떠나는 김종욱 찾기 여행을 그리고 있다운명은 달나라에 있지 않고 바로 곁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주는 로맨틱 코미디.

떠오르는 신예 작곡가 김혜성의 스탠더드 재즈 선율에 <아이 러브 >, <벽을 뚫는 남자> 음악감독으로 맹활약 중인 변희석이 편곡과 음반 프로듀싱까지 맡아 클래식한 색채를 덧입히고곡의 서정성을 극대화시켰다어쿠스틱 피아노클라리넷베이스 클라리넷색소폰비브라폰다양한 퍼쿠션의 언플로그드 고급 선율에 가슴을 콕콕 찌르는 가사까지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며 듣고싶은간직하고 싶은 매력적인 음반이다

2. 기존  콘셉트  느낌 / 방향 연상

운명을믿으세요?

운명(運命);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또는 그것에 의하여 이미 정하여져 있는 목숨이나 처지

운명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단어이지만언제나 가까이 있는 우리가 현재 어디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던지 그것은 우리가 맞이해야  운명이었던 것이다.

운명은  한곳을 가리킨다우리가  자리에 있는 것도혹은  자리에 없는 것도 현재로서는 모두 운명의  부분이다하지만 운명은  야속하다운명은 결과로 증명되는 것이기에 더욱 그렇다무엇인가 열정적으로 원하는 것이 생겼지만 그것을 손에 넣지 못했을 그것을 가지기 위해    도전해 보는 것도 열정을 깔끔히 포기하는 것도 모두 운명의  조각이다운명은 말이 없다그저 결과로 보여줄 뿐이다.

운명을 선택하고 개척하라는 격언이 과연 적확한 명제인지는  모르겠다   시도를 해보는 선택과 번의 시도로서 만족하고 깔끔하게 포기하는  다른 선택의 끝에는 어떤 것이 기다리고 있는지 모르기에 운명은 두렵다.

프리드리히 니체가 이야기  Amor fati 운명을 사랑하라는 격언은 오랜 기간 전해져  문장이다우리가 처한 운명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기는 힘든 일이지만이를 가꾸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고스란히 우리의 몫이다

뮤지컬 ‘김종욱 찾기 주인공의 운명의 상대를 찾아 떠나는 내용이다우리의 운명은 과연 정해진 것일까개척해 나가는 것일까작사가  음악감독 장유정은 어떤 운명을 그녀 내었을지   지켜보도록 하겠다.

3. 원곡의 가사  분석

1) VERSE_1-1 가사

-

 이가 바로 당신의 Destiny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항상 

나침반은 북쪽을 가리키죠 

당신의 북쪽은 어디 

태엽 빵빵하게 감긴 시계추처럼 

그리움의 운동에는 끝이 없대요 

2) VERSE_1-1 해석

운명의 나침반은  같은 방향을 가리킨다우리는 의식하지 못한  가야  길을 걷고만날 사람을 만나고해야  일을 한다

운명은 요상하다평생 해온 일생 꿈꿔온  만났었던 사람과의 관계는 한순간에 모래성에 파도가 몰아치듯 부수어질  있고 잠시 겪은 순간 떠오른 영감스치듯 만나고 떠난 사람에 이끌려 일평생을 매달릴 수도 있다아무리 강렬함을 좇는 인간이라고 할지라도이는 너무 무모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마음은 그곳을 가리키고 운명은  길로 이끈다.


흔히 운명은 ‘마음이 이끄는 이라 생각할  있다하지만 적어도  경우에 운명은 나의 바람을 들어주지 않았다학창 시절 보게  뮤지컬 ‘캣츠 매료되어 공연 예술을 하는 인물이  것이라 다짐하고 관련 학과로의 입시를 가슴 깊이 기원했음에도 합격의 여신은  손을 잡아 주지 않았다대학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짝사랑에 빠져들게 했던 선배와의 관계는 매몰찰 정도로 서먹해졌고졸업  입사 면접을 보며 마음속 깊은 곳에 소망했던  기업에서는 결국 내게 승전고를 울려 주지 않았다그렇기에 나는  차선책을 선택해야 했다내가 원했던 학과 대신  성적으로   있는 학과를 신중히 골랐고내가 열렬히 좋아했던 이성보다 나를 열렬히 좋아해 주었던 이성과 교제했고내가 바랐던  기업보다 나의 가치를 먼저 알아봐   기업을 택했다예상하지 못했던 대학에서   없는 깨달음을 느꼈고기대 없었던 상대에게 사랑하는 방법을 배웠으며예상하지 못했던 기업에서 나름의 눈부신 성장을 일구어내고 있다결국은 이렇게  운명이었던 것이다내가 바랐던 것에서 벗어난 차선의 선택을  것이 내게는 필연으로 다가왔고내가 걸어온 커리어이자 운명이 되었다내가 선택한 것이라 믿었던 것들도 결국은 운명이 정해  대로 길을 걷고 있을 뿐이었다

3) VERSE_1-2 가사

-

사랑은 자라나는 것이 아녜요 

 순간 소름처럼 돋는   

당신의 사랑은 어디 

운명은 달나라에 있지 않아요 

백마  왕자 기다리는 girl 

적당히 맞춰 살겠다는 man 

 사랑  잊는 바보같은 girl 

애인에게 차여서 울고 있는 man 

4) VERSE_1-2 해석

중국에서 유래한 대승불교는 ‘교종 ‘선종’  종파가 있다이중 교종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꾸준한 공부와 학습이 필요함을 강조하며학습하다 보면 어느 순간 깨달음을 얻을  있다고 생각한다이에 반해선종은 꾸준한 성찰을 강조하며사유와 반성을 하다 보면 어느 한순간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 온다고 믿는다하늘 위에  보름 달을 한눈에 바라보듯깨달음은 한순간에 온다

이와 같이우리의 감정 역시도 차차 쌓여가는 것이 아니라한순간에 돋아버리는 것이다기쁨도슬픔도사랑도미움도 우리는 순간 느낄 뿐이고 그저  느낌을 추종할 뿐이다그러한 느낌은 아주 특별한 곳에서만 느끼는 것은 아니다매일 먹는 어머니의 아침밥에서 새삼 고마움을 느낄 수도 있고매일 다니는 회사에서 새삼 새로움을 느끼는 날도 있다새로움과 영감은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니다필자의 경우에는 아무렇지 않은 보통의 대학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스리랑카로 사업지가 발령 나면서 보통의 대학 생활을 보낸  마지막 날은 너무나도 특별한 날이 되었다보통의 날도 어느샌가 돌아보면 무척이나 특별한 날로 기억되기도 한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는 운명의 길을 따라가고 있는 것이다우리의 모든 순간은운명이다

5) 후렴_1-1 가사

-

  이가 바로 당신의 Destiny 

  이가 바로 당신의 Destiny

□ 총평

운명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당신이  글을 읽고 있는 것도 당신은  글을 읽을 운명이었던 것이다

운명을믿으세요이를 믿던믿지 않던 운명은 우리를 자신의 길로 끌어당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6. 크라잉넛 - 좋지 아니한가 / 작사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