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연출입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헬멧과 안전장구를 착용합시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자전거를 탄다는 것은 자전거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겐 최고의 로망일 것입니다. 저도 지니님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전국을, 해외를 돌아다니니 참 즐겁습니다.
자전거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함께 취미를 공유하고 싶은 이를 자전거를 타도록 끌어들이는 것도 쉽지 않고 함께 타더라도 얼마 안 가서 포기하게 되는 일도 많습니다.
여자 친구 혹은 아내와 함께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 항상 생각해두셔야 할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수준에 맞춘 코스를 라이딩합니다.
코스는 잘 타는 사람에게 맞추는 것이 아닌 못 타는 사람에게 맞춰야 합니다. 우리는 자전거 훈련을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데이트를 하러 가는 것이니 초보자가 너무 힘들어할 코스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힘들어 하는데 목적지까지 끝까지 달리려고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즐겁게 타면서 단계적으로 수준을 조금씩 늘려가면 됩니다.
2. 뒤에서 라이딩하며 보호해줍니다.
어느 정도 스스로 판단하면서 탈 수 있게 되면 먼저 보내고 뒤따라가세요. 그 편이 스스로 알맞은 페이스로 갈 수 있어 체력 안배에 무리가 덜하며 모르는 사이에 뒤에 멀찍이 떨어져서 고립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후방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주기도 편합니다. 데이트하는데 흐르지 않게 꼭 붙어 다녀야죠.
3. 맛집 탐방은 필수
라이딩 코스의 중간이나 끝에 항상 맛있는 음식점을 들를 수 있도록 코스를 구성하세요. 데이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맛있는 식사입니다. 우린 지금 자전거 훈련이 아니라 데이트를 하는 것이라구요.
어느 식당을 가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번에는 어디어디를 가니까 그 근처 맛집을 찾아보라는 역할 분담을 해도 좋습니다.
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함께 꾸준히 타다 보면 실력은 일취월장합니다. 힘든 언덕을 내리지 않고 올라가고, 먼 거리를 달려 목적지에 도착하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고 함께 타는 여친을 기분 좋게 해주세요.
5. 못 타는 사람이 더 좋은 자전거를 타야 합니다.
자전거도로에서 만나는 커플들... 번쩍번쩍한 좋은 자전거를 타는 남자와 후줄근한 생활차를 타는 여자 커플을 많이 봅니다. 심지어 자신은 최고급 자전거를 타면서 아내는 앞뒤 샥이 달린 무거운 철티비를 끌게 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장비 자랑, 실력 자랑은 다른 사람들에게 하고 사랑하는 이에게는 더 좋은걸 양보하세요. 아무래도 근력이 떨어지는 여성이 더 좋은 자전거를 타는 것이 서로 맞춰서 함께 타기 좋습니다. 또한, 각종 부품이나 튜브가 호환 가능한 같은 규격의 자전거를 함께 타야 여분 튜브나 부품을 공유할 수 있어서 짐도 덜 가지고 다닙니다. 업그레이드도 여친 자전거부터 해주세요.
여자분들은 남자친구 혹은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싶다면 이렇게 이야기하세요.
"그 자전거랑 똑같은 거로 타고 싶어."
그래야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