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미랑 Jun 16. 2023

두고두고 빚진 마음에 대하여

교복 이야기

사이좋게 걸린 형제의 교복을 본다. 올해 작은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서 똑같은 교복이 한 벌 더 생겼다. 하얀색 와이셔츠와 아이보리 니트 조끼, 베이지색 바지와 남색 재킷을 갖춰 입은 작은 아이는 이제 어엿한 중학생 같았다.


3월  어느 날, 학교를 다녀온 아이가 단추 하나를 손바닥에 내려놓는다. 재킷에 붙은 두 개의 것 중 하나였다. 놀라워하며 “단추가 벌써 떨어졌어?”하고 묻자 아이는 조금 원망스러운 눈빛으로 나를 본다. 그러다 갑자기 지금 아이의 교복이 형의 것임을 알아차리고 입을 다물었다. 아이와 나 사이에 물빛 같은 그림자가 밀려들고 있었다.


큰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가던 해에 신랑은 석 달째 해외출장 중이었다. 코로나의 사정으로 집 근처 매장에서 지급되던 아이의 교복은 이제 버스를 2번이나 타고 가야 하는 꽤 먼 거리에 위치해 있었다. 53번 노란색 동네 버스는 논두렁이 보이는 교외의 낯선 길을 구석구석 돌다가 마지막쯤 목적지에 우리를 내려주었다.

집으로 돌아갈 때 같은 풍경을 두 번 보았고 앞에 앉은 아이가 졸다가 왼쪽 창가로 쏟아지는 햇살이 뜨거웠는지 깨어서는  손 그늘을 만들었다. 뒤에서 바라본 넓은 어깨는 듬직했지만 설렘은 찾아볼 수 없었다. 자동차로 왔다면 이미 두어 번은 오갔을 거리를 반나절이나 넘게 걸렸다.

버스에서 내려 아이뒤를 쫓아 걷는데 점점 쓸쓸한 기분이 었다.

아직 추위가 남아있었고 신랑의 빈 공백과 올해도 교복을 입고 등교할 일은 그다지 많아 보이지 않다사실에, 봄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진 터였다.

그렇게 1년, 그리고 또 1년…




큰 아이는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되었다.

모든 것들이 멈춰 선 줄만 알았지만 그 사이 아이의 키는 13센티나 자랐고 운동화는 올봄 285 사이즈를 신는다.

2년 전 맞췄던 교복은 작아진 지 한참 되었지만 주위에 수소문해도 물려받을 교복이 없었다.

아이의 성장을 고려해 교복을 한 치수 정도 크게 준비했고 여분의 바지단도 넉넉하게 남겨두지만 예상보다 그 사이 부쩍 자랐기에 다른 대안이 필요했다.

인터넷 동네 카페에 110 사이즈의 교복을 구한다는 글을 남기면서도 크게 기대할 수 없었지만 최선은 다하고 싶었다. 역시나 반응은 없었다.


작은 아이의 교복을 받으러 가던 날, 마음속으로 수없이 망설이던 말을 조심스럽게 꺼내 놓았다.

"새 교복은 형아 것으로 하고, 작아진 형아 교복을 네가 입으면 안 되겠느냐고…"

내 어려운 사정을 조용히 듣던 아이는 그저 말 없음으로 엄마인 나의 요청을 따라 주었다.

형아의 교복은 10번 정도밖에 착용 횟수가 되지 않아 새것 같았지만 엄연히 새것은 아니었는데도 나는 새거나 다름없다는 말을 변명처럼 하고 또 했다.

돌아오는 차 안에서 아이도 도 아무 말이 없었다.


언니의 1학년 첫 소풍길에 똑같은 소풍가방을 메고 기어이 따라나선 나, 작아진 언니 구두 말고 새 구두 내놓으라고 엉엉 울었다는 나, 내 이름이 적힌 새 크레파스를 사 달라고  밥을 굶었다는 내가 지금 작은 아이의 기분을 몰라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가족들은 그때의 소풍 사진을 꺼내놓고 지금도 한 번씩 나를 놀리지만 사실 난 하나도 안 부끄럽다;^^

(단, 깍두기 동생 때문에 첫 소풍을 망친 언니에게는 두고두고 미안한 마음이다. 철들어 용서를 구하고 싶다.)

시간이 흐를수록 그때의 어린 내가 충분히 이해되기 때문이다. 강요가 아닌 본인의 선택이었다면 어린 나는  새것이 주는 낯선 설렘 광택을 더 좋아했을것 같다. 나와 관계 맺는 모든 '처음'의 물건들을 부러뜨리지않고 잃어버리지 않으려 애쓰며 오래토록  좋아했을 것만 같다.


'만약 작은 아이가 절대 새 교복을 양보할 수 없다고 말했더라면 어땠을까.

친구들처럼 새 교복을 입고 싶다며 눈물 그렁였다면... 끼니를 거르며 불편한 마음을 호소했다면 어떠했을까..'

속 깊은 아이가 삼켜버린 말들과, 감춰버린 마음들을 나는 어떻게 어루만져 줄 수 있을까..

아이는 오늘을 어떤 기억으로 남겨둘까.

아이는 잊는다 해도 어쩔 수 없이 빚진 어미의 마음이다.

아이도 동의했다고 굳게 믿고 싶었지만 나의 짧은 셈법으로 너에게 양보를 강요하며 상처 주지 않았는지 뒤늦은 후회가 밀려오기도 한다.




두 아이가 같은 교복을 입고 나를 향해 환하게 웃는다. 내 허리께 닿던 아이들이 이제 나보다 한 뼘, 두 뼘씩 크게 자라서 나를 내려다본다.

드디어 올 봄, 코로나가 끝나간다는 안도감에 기쁘다.  두 아이의 설레는 표정을 보며 체육활동도 현장학습도 생략되는 법없이 모든 학교 활동이 봄의 아지랭이처럼 모두 되살아나났음 좋겠다고 생각했다. 

 

빨리 크라고 다그친 적 없는데  아이들의 시간이 너무도 빠르게 흘러간다. 이 시간들을 좀 오래 붙들고 싶다.

3년 내내 갇혔던 아이들의 봄이 올해 가장 환하고 눈부시게 열리길 기도하며 멀리 점이 되어 보일 때까지 아이의 뒷모습에 대고 긴 배웅을 다.


잘 자라줘서,

건강해 줘서,

괜찮다고 말해줘서

너무너무 고마워~


마음 안에 오래 담긴 말들이 3월의 아침 햇살을 타고 눈부시게 흩어져 날아간다.



작가의 이전글 동의하지 않아도 봄은 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