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ul 05. 2019

마흔 이후의 창업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들

1인 기업 창업 막막하다면, 이곳들부터 문을 두드려보세요

내 창업 아이템이 경쟁력이 있을까? 자금은 어떡하지?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지?

나만의 무언가를 해보고 싶긴 한데, 혼자서는 너무 막연하기만 합니다. 그럴 때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무료 지원 프로그램들을 먼저 활용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1인기업이나 중소기업 창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마흔 이후 1인 기업이나 창업을 꿈꾸고 있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만한 지원 정책들을 소개합니다.




>>>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1인 창조기업에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세무·법률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 교육 등 경영지원, 지원센터 창출 및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공간 : 사무(작업)공간 및 회의실, 상담실, 휴게실 등 지원센터 공간 지원

- 경영지원 : 세무·회계·법률·마케팅·창업 등 전문가 상담, 교육, 정보제공 등 경영지원(무료)

- 사업화지원 : 1인 창조기업과 외부기관(기업)간 프로젝트 연계 및 수행 기회 제공, 지식서비스 거래 및 사업화 지원

- 시설이용 : 팩스, 프린터, pc 등 사무용 집기 이용 지원



>>>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중·장년(40세 이상) (예비)창업자가 경력·네트워크·전문성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무공간 : 사무(작업)공간, 회의실, 휴게실 등 창업공간지원

- 경영지원 : 세무·회계·법률·마케팅 등 전문가 상담지원

- 창업교육 : 경영, 마케팅 등 센터별 기본·특화 교육지원

- 네트워크 : 창업기업 및 투자기관 등 네트워크 활동지원


현재 ‘마포구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2019 실전창업과정’ 교육생 모집 중이니 참고하세요.

- 신청기간 : 2019.07.01 (월) ~ 2019.07.26 (금) 까지

- 교육일정 : 2019.08.19 (월) ~ 2019.09.18 (수), (1달 간)

- 교육내용 : BM설계,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마케팅, 투자까지 창업 전반에 대한 교육

- 교육비 : 센터지원 (전액무료)



>>> 창업공간 플랫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국의 창업 공간(사무실 임대)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주 공간 (사무실), 입주기업 대상 지원 프로그램, 임대료 등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업보육센터, 1인창조기업 지원센터,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 이 4가지 분야의 창업지원공간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지식배움터

글로벌셀러, 쇼핑몰 창업, 외식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국비 지원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 혹은 사업자등록증 내고 1년 미만의 사업자라면 튼튼창업에서, 1년 이상의 창업자는 전문기술교육에서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찾아보면 됩니다.


>>>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의 50+ 창업 프로그램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창업관련 교육, 50+창업경진대회, 공유사무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 관련 교육 정보와 50+세대의 활동공간과 베이스캠프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공간(독립형 사무공간), 코워킹스페이스(개방형 공유공간) 제공 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


창업 공간 운영장소: 서울시50플러스 서부·중부 ·남부캠퍼스

운영시간 : (월~금) 09:00~21:00, (토)09:00~18:00, (일/공휴일)휴무

지원내용 : 협업공간, 창업 및 단체설립 인큐베이팅, 멘토링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창업 준비부터 사업의 안정적 운영까지 단계별 맞춤컨설팅 제공 및 창업자금, 멘토링, 정보제공, 사후관리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은, 상권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서 위치 등에 대한 컨설팅도 받을 수 있어요. 우리마을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내가 하려고 하는 동네에 하고자 하는 업종이 얼마나 있는지 다 알 수 있습니다. 또 처음 장사를 하는 데 있어서 심리적 부담감 해소를 위해서, 음식점 같은 경우도 멘토 사업장에 가서 30일 정도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고 합니다.



>>> 서울 창업 허브- 창업교육자료

창업할 때 알아야 하는 행정절차, 창업 허브 강의 등 창업을 위한 교육 자료들이 잘 모아져 있습니다.


>>> 창업에 필요한 온라인 교육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창업에 대한 온라인 교육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수요 탐색, 판매가격 설계, 이것만은 꼭 알기 등 필요한 교육들이 온라인으로 준비돼 있어요.


오프라인 창업 교육도 많이 진행돼니, 종종 들어가서 정보를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 서울시 소상공인 아카데미의 창업 온오프라인 교육


창업에 관해서 외식업창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인터넷(IT)업, 제조업 다섯가지 분야로 나뉘어 온라인 과정도 있고요. 다양한 오프라인 강좌도 진행합니다. 지금 모집중인 교육들 중에 괜찮아 보이는 것들 몇 개 소개하면요.


자영업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신청기간 : 2019.06.24 - 2019.07.14

교육기간 : 2019.07.17 - 2019.07.18 09:30~17:30(2일, 총13시간)

교육장소 : 서울신용보증재단빌딩 7층 자영업지원센터 내 교육장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교육내용 : 창업절차, 상권분석, 창업자금 지원제도, 사업계획서 작성, 세무, 마케팅 등 

교육특전 : 교육이수시 수료증 발급, 서울시 창업자금 신청자격 부여(교육 수료 후 창업자에 한함)

수강료 및 교재비 : 무료


- 1인 창업, 100억 매출성공기. 이론은 죽었다. 실전! 마케팅을 익혀라

신청기간 2019.06.24 - 2019.07.14

교육기간 2019.07.17 - 2019.07.17

교육내용 

- 경기 탓일까?

- 이변이 존재하는 온라인 세상

- 온라인은 소상공인에게 기회의 땅

- 온라인 마케팅에 실패하는 이유? 브랜드가 답, 내가 많이 파는 것이 정답. 이슈를 만드는 마케팅 기술

백화점의 러브콜을 받다. 온라인 마케팅으로 수출하다

강사 : 우성민 / ㈜네트론 대표


- 유튜브로 돈벌기! 수익화 방법

교육기간 :  7/19(금) (13:00~17:00)(4시간)

교육장소 : 서울신용보증재단 지하 대강당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교육대상 :  소상공인 및 업체 직원, 예비창업자

교육내용 : 

- 유튜브 채널 수익화 현황 및 사례

- 유튜브 1인기업 브랜딩 수익화 방법

- 유튜브 커머스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 제품 서비스 홍보를 통한 수익화 방법

- 유튜브 동영상 제작 및 바이럴 노하우 등

강사 : 강민형 / 유튜브랩 대표



그외 여성을 위한 창업 지원도 많은데요. 서울여성창업보육센터,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창업보육센터 등을 방문해서 도움을 받아보세요.

저 역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다 보니, 이런저런 정보를 많이 찾게 되는데요. 유용한 정보 있으면 많이 공유할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1인 여성 창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