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un 12. 2019

1인 여성 창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여성을 위한 창업 교육 정보

1인 창업을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잖아요.

창업 교육이나 관련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에 여성 취업에 대한 기획기사를 쓰다가 알게 됐는데요. 이미 많은 여성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 곳이더라고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입니다. 교육프로그램 코너에 들어가서 ‘창업’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옵니다.

온라인유통 글로벌마케터 과정, 가정식 간편도시락 창업과정, 반려동물산업 창업과정, 핸드메이드 가죽 공예 창업과정, 꽃집 창업과정 등등, 관심 있는 분야의 교육을 듣고 창업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프로그램 중 ‘창업’ 검색한 내용 (서울 지역). 새일센터는 전국적으로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 프로그램 중 ‘창업’ 검색한 내용 (서울 지역) 거의 국비 지원 교육. 소정의 교육비를 내더라도 교육 과정을 수료하거나 취업이 되면 거의 환불이 된다.




교육을 들었을 때 또 하나의 좋은 점은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기획기사를 쓰면서 57세에 드론 정비 과정을 듣고, 드론 관련 창업을 하신 분을 인터뷰했는데요. 그분은 이과 전공도 아니었던 분인데도, 계속해서 물어가며 열심히 배우니 가능했다고 했습니다.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도 센터 사람들의 도움도 많이 받았다고 해요. 실질적인 정보 부분부터 마음적인 부분까지. 여러 가지 여성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들에 대해서도 알려줘서 지원을 했었다고요.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의 여성 스타트업 지원 사업,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여성창업아이디어에도 당선이 돼서 창업을 할 수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창업 과정이 아니더라도, SW창의·융합 코딩전문가, 청소년 진로 및 상담전문가, 전자책 출판편집 디자이너, SW교육전문가양성과정(언플러그드) 등 전문 교육 과정도 운영하는데요. 그 과정을 듣고 창업으로 연결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과연 교육 수준이 괜찮을까? 싶은 의문도 들었는데 교육 과정을 수료했던 분과 인터뷰를 해보니 꽤 괜찮은 교육이라고 하더라고요. 인터뷰했던 또 다른 분은 46세의 여성이었는데, ‘SW융합콘텐츠강사양성과정’을 들을 후에. 도서관과 학교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미 창업 아이템이 있다면 센터에서 창업 상담을 하는 프로그램도 있더라고요. 혼자서 하기 막막했다면 도움을 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이런 곳들의 문을 두드려봐도 좋을 거 같네요.


이번에 '여성 취업, 창업' 관련한 기획 기사를 쓰면서 느끼게 된 건, 나이 불문, 전공 불문,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다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김대표, 이대표, 박대표, 최대표, 강대표, 윤대표..... 모든 대표님들 화이팅입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소자본으로, 오프라인 매장 얻어 창업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