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an 10. 2024

챗GPT 영어회화 공부 방법, 스마트폰 앱에서 무료로

내 수준에 맞춰서 말을 너무 잘해줘요~

새해 계획을 세울 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이 영어 공부인데요.

AI가 발전하면서 저처럼 영어 스피킹과 리스닝에 어려움을 느끼는 왕초보들도 영어 공부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특히 챗GPT 모바일 어플이 나오고, 음성 대화가 무료로 풀리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아졌는데요.




챗GPT와 영어 대화




이건 제가 GPTs로 만들어놓은 '영어친구 Mike'와의 대화 일부분인데요. (you가 제가 말한 부분입니다) 

프롬프트를 나의 영어 수준에 맞게 세팅을 해놓으면, 나의 레벨에 맞는 영어 회화를 해주고요. 제 문장이 어색할 경우 바른 표현을 알려주고, 오늘의 핵심 표현도 알려달라고 하면 알려줍니다.







제가 해보고 좋아서 자세한 방법을 유튜브 행글라이터 영상에 담았는데요.

글로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1. ChatGPT 앱을 안 까신 분은 깔아주세요.


2. 챗지피티에게 레벨테스트를 받아보세요.


제대로 공부를 하려면 레벨에 맞춰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해달라고 하면 좋은데요. 

보통 많은 쓰는 레벨 지수가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 CEFR 지수입니다.(A1~C2까지) 

이 레벨을 테스트하는 문제를 내주고, 그 답변을 토대로 나의 지수를 평가해달라고 하면 잘 해주더라고요.


3. 내 레벨에 맞춰 연습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레벨이 A1이었다면 "A1 레벨에 맞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달라"고 말하면 됩니다.


영어회화 연습을 하고 싶습니다.

일상 영어 회화를 A1 레벨로 짧게 1~2 문장을 이야기해주세요.

그 후 제 대답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저는 초보라서 대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영어로 마지막에 send라고 말하면 그다음에 대답을 해주세요.

제 문장을 듣고 문법에 안 맞거나 어색할 경우, 그 문장을 이렇게 고쳐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그 후에 다시 영어 대화를 이어가주세요.


이런 식으로 프롬프트(명령어)를 넣는 거죠.

프롬프트를 입력한다고 한번에 알아듣지 못할 때도 있어요.


그럴 때는 찬찬히 이렇게 해달라, 이건 이렇게 해달라 하면서 하나씩 조정을 해가면 됩니다.

AI도 튜닝의 과정이 필요하더라고요. 


4. 상황별 연습을 하고 싶으면 이렇게도 이야기해보세요.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해외 공항에서 외국인을 만났다고 생각하고 대화 연습을 하고 싶어요. 

당신은 해외 공항에서 만난 미국 친구입니다.

제가 말을 걸면, 일상 영어 회화를 A2 레벨로 이야기해주세요.

짧게 1~2 문장을 이야기해주세요.

그 후 제 대답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저는 초보라서 대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영어로 send라고 말하면 그다음에 대답을 해주세요.

제 문장이 끝나면 이렇게 알려주세요.

1) 제 문장이 문법에 안 맞거나 어색할 경우, 그 문장을 이렇게 고쳐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2) 그 후에 다시 영어 대화를 이어가주세요.


내 상황에 맞게 구체적으로 프롬프트를 넣는 게 좋고요.

못 알아들을 때도 있으니까, 이렇게 저렇게 조정을 해보세요.


5. 챗gpt는 앞에 말한 내용을 기억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 창에서 계속 공부를 해주세요.


물론 너무 길어지면 기억을 못할 수가 있어서 엉뚱하게 말하면 새 대화창을 만들어서 다시 반복하면 됩니다.

영어가 막히면 한국어로 물어보면, 한국어로도 대답해줍니다.





저는 위에서 말한 과정을 아예 저만의 GPTs로 만들어놓고 조금씩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요.

언제 어느 때나 대화를 할 수 있고, 영어를 못해도 부끄럽지도 않고,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 GPTs 현재는 유료 구독자들만 만들 수 있는데, 다음에 만드는 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AI 시대에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더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AI가 학습한 데이터가 영어가 압도적으로 많다 보니, 영어를 잘해야 AI도 더 잘 활용할 수 있더라고요.


5분 정도만 시간을 내서 영상도 보시고 찬찬히 따라 해보세요. 재밌을 거예요 ^^




#일기콘 56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563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무료 AI 이미지 사이트 베스트 3, 내가 원하는 일러스트 그림 쉽게 그리기

- 글쓰기 연습에 도움되는 필사 사이트 추천 (타이핑웍스, 한컴타자)


▶▶▶ <마흔 이후 챗GPT 활용 가이드북> yes24 구매 좌표



매거진의 이전글 PPT(PDF)로 AI보이스 넣은 영상 쉽게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