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rdesk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May 11. 2018

에어데스크 + 테마 + 백업

airdesk black

제 에어데스크 모습, 4.10.7버전


에어데스크는 새 탭을 바꿔주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여러분이 아주 마음에 들어하실만한 여러 기능들, 버그픽스, 디자인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테마 색상이 반영된 폴더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모든 요소에 반영된 '블랙 테마'입니다. 캘린더, 체크리스트, 위젯, 배경화면 아이콘, 검색바, 메뉴 등 모든 구성요소가 동일한 분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완전히 블랙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투명도를 넣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테마 색상이 반영된 알람창
테마 색상이 반영된 디데이와 체크리스트
테마 색상이 반영된 우클릭 상호작용

투명한 배경도 눈에 들어오지만, 체크리스트의 세밀한 디자인 변화를 주었습니다. 항상 체크리스트의 모습이 불편했는데, 이제는 편안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이 되어가는 것 같아 기쁩니다.


폴더를 우클릭으로 눌러 수정하는 모습

우클릭 창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테마가 적용됩니다. 새로운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는데, 이제는 폴더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노란 폴더가 제게는 가장 예쁘지만 다양한 컬러를 준비해보았으니 마음껏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색바를 클릭한 모습

테마 뿐만 아니라 테마에 따른 상호작용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특히 검색은 클릭하거나 검색엔진을 바꿀 때 위와 같이 포커싱됩니다. 배경을 누르시면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새로운 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나눔 폰트인 바른펜과 라운드 스퀘어입니다. 그 중에서 바른펜은 한글의 기본폰트로 선택됩니다. 고딕체보다 편안함을 줍니다. 자유롭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에어데스크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 설치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많은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최초 설치 또는 초기화를 하시면 기존엔 우클릭 한 번 하는게 끝이었습니다만 이제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더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자를 위한 초기 설정 화면

언어를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폰트와 테마를 선택해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의 에어데스크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폰트는 바꿀 때마다 모든 폰트에 반영되어 어떤게 마음에 드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브라우저의 에러 또는 이상한 동작으로 설정이 사라지거나 초기화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늦었지만 죄송한 마음으로 백업, 저장 실패 경고, 저장 공간 보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저장해놓은 환경설정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백업 기능

설정에 들어가시면 새롭게 백업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백업 데이터 파일 만들기를 하시면 현재의 모든 에어데스크 데이터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만 있으면 언제던 복구가 가능합니다. 파일이 생성되었으면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파일을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복구가 완료됩니다.


백업 데이터는 모든 데이터를 넣긴 하지만 유동적인 데이터는 저장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데스크가 백그라운드에서 준비한 미리 다운받은 배경화면, 알람(항상 기준 시간으로 부터 카운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정상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뷰를 제외하곤 모두 정상적으로 가져옵니다. 


백업 파일로 복구하시게 되면 랜덤 배경화면의 경우 배경화면을 새롭게 준비하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이 점을 제외하고는 정상적으로 작동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과 사용을 막아주는 저장 공간 확인

또한 저장 공간을 초과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조치를 취했습니다. 

설정에서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과되는 저장을 요청하면 에어데스크에서 실패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화면 전환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데이터 저장 요청을 줄였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던 부분이 분당 초과 저장 요청저장 길이 초과 문제였습니다. 두가지 모두 완벽하진 않지만 저장이 실패되었다는 점을 알려드리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드래그가 반영되지 않거나 갑자기 데이터가 사라지는 일은 크게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뉴얼된 에어데스크 홈페이지

확장 프로그램과는 별개로 에어데스크 홈페이지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사용법과 업데이트 내용을 간단히 적어두었으니 가끔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주에는 생산성에 크게 도움이 되고, 가볍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디테일한 디자인 수정을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개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버그나 오타 등에 대해서는 언제던 연락을 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에어데스크가 점점 기능이 많아지다보니 무거워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를 상당히 쓰게 되었는데, 성능에 대한 개발도 진행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개를 아직까지 브런치와 미디엄, 홈페이지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에어데스크 내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IRDESK & LINKS **

페이스북

언스플레시

에어데스크 한글 홈페이지

에어데스크 웨일스토어

에어데스크 크롬웹스토어


매거진의 이전글 에어데스크 + 폴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