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Dec 18. 2020

jQuery 꼭 배워야 할까?

라때는 말이야 다 jQuery로 웹 만들고 그랬어

요즘 친구들은 $("#target").innerHTML("Hello world")  해봤냐 이말이야

웹을 이제 막 공부하시는 분들은 jQuery를 배워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될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선 배워야하는 이유와 굳이 배울 필요가 없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배우면 좋은 이유

1) 별로 어렵지 않다

jQuery는 쉽습니다. HTML 엘리먼트의 클래스나 아이디를 선택자로 불러들여서 이런저런 명령을 하는 방식입니다. HTML, CSS, Javascript를 이제 막 끝낸 초보 웹 프로그래머라면 jQuery를 이용해 간단한 효과를 적용해보면서 실력을 향상시키기 좋습니다. 


2) 웹의 기본을 알려준다

jQuery는 웹의 기본 메서드나 선택자 개념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jQuery로 작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Web API를 배울 수 밖에 없고, 여러 jQuery 기반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보면서 라이브러리 사용법과 CSS 지식을 확장시키는데 좋습니다.


3) 경우에 따라선 필수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드는 회사나 jQuery로 제작된 옛날 홈페이지를 관리해야하는 경우라면 필수입니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엄청난 사랑을 받은 라이브러리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수 많은 웹사이트는 jQuery 기반 라이브러리들로 돌아갑니다. 이걸 관리하는 웹 개발자들에게는 당연히 필수입니다.


4) 웹 개발자 기본기다

워낙 쉽고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에서도 일부 사용할 수 있다보니 당연히 알아야 한다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매우 잘 쓸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사용법 정도는 알아두면 손해볼 일은 없으니까요.


배울 필요가 없는 이유

1)  React.js, Vue.js 쓰면 된다

프론트 웹개발의 대표 주자 리액트와 뷰를 쓰면  jQuery를 쓸 일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엘리먼트를 선택할 때 훨씬 더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HTML, CSS, Javascript를 배웠다면 바로 SPA(Single Page App)를 만들어보면서 연습해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2) jQuery 기반 라이브러리를 대체할게 많다

 jQuery의 강점은 jQuery 자체도 있지만 수 많은 jQuery 기반 라이브러리인데 이 모든 라이브러리들이 대부분 오래됐고, 리액트나 뷰에 적합하게 새로 나왔거나 더 좋은 라이브러리(또는 모듈)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최신 웹 프레임워크를 쓰면 굳이 jQuery 기반 라이브러리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3) jQuery 안 쓰는게 더 편하다

리액트나 뷰, 앵귤러 등 프론트를 지탱하는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들은 현재 더 쓰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더 편하고, 더 알아보기 쉽고, 구조가 명확하고, 관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jQuery를 함께 넣어 쓰는건 도리어 코드를 지저분하게 만들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저는 jQuery를 수 년간 써왔지만 최근 몇 년은 한 번도 쓸 필요가 없었고, 아마도 앞으로도 쓸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

jQuery는 배우면 좋습니다.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고, 연습할 겸 배워도 좋죠. 조금 깊게 다뤄보면서 MVC 패턴도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배워야할 수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jQuery를 배우면서 얻는 것도 좋지만 리액트나 뷰를 배우는 선택도 좋습니다. 사실 리액트나 뷰를 잘 다루는 시점에서 jQuery를 배우는건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