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웹은어떻게3개월 만에대기업들의 선택을 받게 됐을까
고객 분들 중에 몇몇 분들은 시장을 잘 모르니 정보를 얻기 위해 찔러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곳저곳 가격만 흥정하며 시세를 알고자 하시는 경우죠. 속고 비싼 값을 지불하게 된다면 두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계를 하시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저희는 다음의 방향으로 가격을 정합니다.
대부분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하는 기업의 목표는 기업의 브랜딩과 소개에 집중됩니다. 브랜딩은 기업의 얼굴을 만드는 것과 같고,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는 죽은 제품에도 생명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 의뢰는 대부분의 경우 브랜딩의 수단 중 하나의 용도로 봐야 합니다.
브랜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얼마인가를 생각해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저렴한 가격으로 평범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고 가정해봅시다. 여러분의 회사에 관심 있어서 검색한 고객이 볼 화면이 남들과 똑같은 레이아웃에 특색 없는 디자인이라면 고객은 여러분의 회사를 평범하고 지루한 회사로 생각할 겁니다. 또는 오래된 회사라 볼 것입니다. 즉 홈페이지는 만들었지만 도리어 마이너스 브랜딩을 한 셈이 됩니다. 여러분은 돈을 썼으나 돈을 잃었습니다. 반면 홈페이지 제작에 투자한 금액이 500만 원이 늘어나더라도 500만 원 이상 순이익이 상승했다면 여러분은 돈을 썼지만 돈을 벌었습니다.
플렉스웹은 근본적으로 특정한 가격을 제안하지 않습니다. 얻고자 하는 가치와 그것에 대해 기대하는 값이 얼마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만약 회사 홈페이지에 4천만 원을 쓸 수 있다면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1억이 넘어야 할 겁니다. 마찬가지로 저희는 4천만 원을 받고 일을 해도 1억 이상의 브랜딩을 제공할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일을 합니다. 가격이 중요한 게 아닌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더 중요합니다.
저희는 가격에 대해서 크게 감추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저희가 최근에 많이 제작하고 있는 브랜드 이벤트용 웹사이트의 경우 한 달에 7개 이상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객 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제작되고 있습니다. 저희 가격은 홈페이지 및 여러 외주 제작 플랫폼에 공개되어있을 뿐 아니라 구체적인 스펙과 구성을 상세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사실 경쟁을 좋아합니다. 더 많은 고객분들이 이곳저곳 들려보시면서 저희와 다른 업체를 경쟁해보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왜냐면 제가 이 시장에 뛰어들 때부터 대한민국 시장 전체에서 우리보다 좋은 가격에 이 정도 구성을 만들 수는 없다고 단언하고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증명하고 싶고, 고객분들을 구름처럼 모이길 원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일을 시작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은 이 회사가 한 달에 10개 이상의 프로젝트와 수 천만 원어치의 일을 계속 받고 있는 것은 저희의 가격이 좋은 가격이라는 것을 증명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저희는 좋은 가격을 증명할 것입니다.
보통 고객분들이 주문을 해주시는 것은 구체적일 수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웹 개발은 전문적인 영역이므로 보통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심지어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셨던 분들도 모르는 분야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기업이라면 고객이 요구하지 않은 것도 필요하다면 먼저 그것을 알려야 하고, 그것을 개발해야 합니다.
가령 네이버로 사이트가 검색되기 위해선 따로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기 위해서는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고, SEO를 주기적으로 평가해 사이트 감점 요소가 없는지 관리해야 합니다. 사이트 성능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지표가 수 십 가지에 이르고, 이를 위한 평가 도구가 전 세계적으로 수 십 가지에 이릅니다.
고객분들은 이런 칼 같은 도구들과 평가 도구들, 그리고 성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시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날림공사'로 웹사이트를 만들어도 이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우십니다. 저희는 제작할 때부터 평가지표를 제작 기준으로 제안을 드리고, 좋은 점수가 나오지 않으면 아예 돈을 받지 않고 계약금도 다 돌려드립니다. 저희는 좋지 못한 제품을 팔고 싶지도 않고, 고객분들이 그런 좋지 못한 사이트를 쓰시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제 약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UX 디자인에 대해 책을 썼고, 책에서도 다루고 있지만 수많은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방법에 대해서 기록해뒀습니다. 저는 제가 쓴 책을 기반으로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과 평가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싶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을 제안하고 싶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로 제작된 솔루션을 만들어 드리고 싶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구식 기술들과 이미 예전에 만든 코드를 쓰고, 또 쓰고, 조금 바꿔서 쓰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현대적인 평가방법으로는 제대로 된 점수도 받지 못하는 것을 상품으로 팔고 있습니다. 저희는 정반대로 갑니다. 재사용을 할 필요도 없고, 최적화된 형태로 밑바닥부터 만듭니다. 당연히 값은 비쌀 것입니다. 저희는 웹사이트에 제대로 된 가치를 부여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제품을 만들 뿐 공장처럼 찍어내는 웹사이트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저는 고객분들과 파트너십을 만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한 번이라도 저희와 거래하신 분들은 다른 곳으로 가지 않게 하는 것뿐 아니라 다른 곳을 경험하고 오셨다면 더욱더 저희와 독점 거래를 하고 싶으실 정도로 압도적인 격차를 만들고 싶습니다. 저희 기술력과 결과물이 다른 곳에서 만드는 것과 확연히 다르다는 걸 세상에 증명하고 싶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유럽의 함선을 보고 공포에 떨었던 것처럼 저희가 만들어낼 제품이 다른 경쟁사들에게 함선처럼 보이게 만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