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플렉스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Jan 16. 2022

자영업자 분들을 위한 '내 가게가 쉽게 검색되는 법'

돈 안 들이고 홍보 효과 늘리기

1. 지도 앱에 등록하기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가게를 지도 앱에 등록해야 한다는 것을 잘 모르십니다. 카카오맵, 구글맵 등과 같은 서비스에 등록하게 되면 리뷰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게명을 눌러 바로 네비게이션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좋은 리뷰가 누적되면 인근 맛집과 같은 섹션에 노출되기 때문에 잠재적 매출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맵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카카오맵을 설치하시고, 로그인합니다. 화면이 아마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나타날 겁니다. 그러면 검색바 바로 옆에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맵에서 매장 등록하기


신규 장소 등록을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후 매장 등록하기 절차를 밟으시면 카카오측 확인 후에 매장이 등록됩니다. 구글 맵 등록과 네이버 지도도 어렵지 않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맵: 구글 비즈니스 등록하기

네이버지도: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하기






2. 식당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운영 중이신 웹사이트가 있으시다면 검색이 제대로 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검색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웹 개발 업체를 통해 웹사이트를 제작하신 경우라면 사이트 등록이 잘 되어있겠지만, 안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홈페이지 대표 이름을 검색해봅니다. 사이트 등록이 제대로 된 경우라면 대부분의 경우 네이버 검색 결과 상단에 해당 홈페이지가 바로 링크됩니다. 하지만 이는 완벽한 테스트 방법은 아닌데, 사이트 등록을 했어도 검색량이 매우 적으면 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만약 등록이 안되어있다면 간단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콘솔에 들어가 직접 등록하시면 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먼저 운영 중이신 홈페이지 주소를 아래 입력 필드에 적어줍니다.

그다음 화살표를 눌러주시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이 중 쉬운 방법은 아래의 HTML 태그 방법으로 메타 태그 코드를 복사해서 홈페이지 index.html 파일의 head 태그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만약 어려우시면 대부분의 웹 제작 업체에 문의해보시면 바로 진행해줄 겁니다.






3. 식당 홈페이지가 없는 경우

홈페이지가 없을 때 홍보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예약 테이블 앱에 여러분의 식당을 등록하면 됩니다. 가령 최근 한국에 들어와 인기를 끌고 있는 고든 램지 버거 대표적인 예입니다. 



네이버에서 고든 램지 버거를 검색하면 대표 메뉴 및 예약 링크까지 바로 노출이 됩니다. 반면 동일한 예약 앱을 사용했고, 비슷한 시기에 오픈을 했지만 네이버 매장 등록이 안된 것으로 보이는 경우 네이버에서 다르게 표시됩니다. 바로 유튜버 승우아빠님이 최근 오픈한 키친마이야르가 예입니다.


키친마이야르는 고든 램지 버거와 다르게 매장의 사진이나 메뉴가 전면에 노출되지 않을뿐더러, 예약 링크도 바로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4. (번외) 구글 트렌드로 살펴보기

요즘은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해서 실제 홍보보다도 인터넷 상에서 사람들끼리 얼마나 홍보가 이뤄지는지가 더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남긴 해시태그가 홍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의 경우 무료로 풀린 것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더 정확한 지표가 구글 트렌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웹사이트 링크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자신의 가게가 얼마나 검색이 이뤄지고 있는지, 증가 추세인지 감소 추세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교 검색어를 추가해 경쟁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자영업자 분들이 홍보를 위해 대부분 사용하시는 채널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네이버 검색, 배달 앱 광고 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팔로우가 모이기까지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야 할뿐더러 좋아요, 댓글 남기는 활동을 해야 하고, 네이버 검색은 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 블로그에 글을 올려 검색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들은 대부분 돈이 들거나 꾸준히 해야 하는 일인 반면에 제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은 비용이 들지도 않고, 1번만 알아두시면 어떤 형태의 업장을 운영하시던 쓸 수 있습니다. 2022년에도 코로나로 인해서 자영업이 특히 쉽지 않은 상황인데 모두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입 개발자에게 기대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