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순한진심 Mar 20. 2024

기분 전환을 위한 소비,
과연 좋은 선택일까?

며칠 동안 우울해하는 지인을 보았다. 어쩌다 보니 나와 그녀는 매일 보는 사이가 되었고, 그녀는 얼마 전 수술을 했는데 병원 측의 실수로 보험 회사로부터 수술비를 50% 로만 지원받게 되었다면 억울해하고 우울해했다.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 여기저기 알바를 신청했지만 생각보다 알바도 잘 구해지지 않는다고 했다.


나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는 아니지만 그녀를 응원했고, 그녀가 행복하길 바랐다. 그러다 며칠 못 본 사이에 갑자기 머리를 자르고 펌을 하고 와서는 모든 걸 잊어버리기로 했다고 했다. 기분 전환하려고 머리를 잘랐다며 머쓱해했다. 


나는 그녀의 변화가 당혹스러웠고, 또 돈이 없어 불안해했던 모습을 봤던 터라 미용실에서 사용한 돈이... 떠올랐다. 표면적으로는 예쁘고 펌이 예쁘게 되었다고 칭찬해 주었지만, 속으로는 이유 모를 씁쓸함이 남았다. 그리고 내 머릿속에 기분 전환을 위한 소비, 과연 긍정적일까? 좋은 선택이었을까?


그녀의 소비는 그녀의 선택이므로 틀린 것도 나쁘다고 할 수도 없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는 소비보다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편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그녀의 선택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녀가 머리하고 기분 전환이 확실히 됐다고 하면 그 소비는 가치가 있지만 내가 보기에 그래 보이지 않았다...


나도 매우 충동적인 사람이라 기분에 의해 소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나의 경우 나쁜 기분일 때보다 기분 좋을 때 급 소비가 하고 싶어 진다. 이를테면 날씨가 너무 좋아서 예쁜 카페를 가거나, 예쁜 꽃을 사거나, 지인들에게 줄 무언가를 사는 편이다. 금액은 크지 않지만 행복한 감정을 더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를 한다.


 하지만 무언가를 잊기 위한 소비는 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감정은 소비를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게 아니라 정서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힘든 거라면 더더욱 충동적인 소비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녀가 나쁘다고 편가를 하고 싶은 게 아니라, 그녀를 보며 다시 한번 기분전환용 소비는 결국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나는 그녀가 하루빨리 정서적 안정과 정신적 편안함 한 일상을 회복하기 바란다. 


#소비관#좋은 소비란#생각정리

작가의 이전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약속은, 나와의 약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