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도 식후경! 식도락, 먹방투어를 떠나보자!
여행을 하면서 그 나라의 싸고 맛있는 길거리 음식을 맛보는 식도락은 하나의 묘미이다. 아시아의 많은 도시들이 다양하고 맛있는 길거리 음식을 자랑하지만, 그중 어떤 도시가 미식 투어를 떠나기에 좋을까? 꼭 먹어봐야 할 요리부터 각 도시들의 대표적인 야시장까지! 스카이스캐너가 아시아에서 식도락여행을 즐기기 좋은 도시들을 소개한다.
하노이의 구불구불한 길들 사이에 백여 개의 가판이 진열되어 있는 올드 쿼터(Old Quarter)는 음식 천국이다. 이 활기찬 구시가지에서 식도락을 즐길 예정이라면 이 음식들을 꼭 먹어보자. 하노이에서 소고기나 닭고기 쌀국수 역시 꼭 먹어봐야 하지만 길거리 음식의 강자는 분짜이다.
분짜는 가는 면발의 쌀국수(분)과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경단(짜)으로 북부지방의 대중적인 음식이다. 또한 넴꾸아베(nem cua be)로 게살과 야채를 말아 튀긴 스프링 롤 역시 놓쳐서는 안 된다. 식후에 마시는 커피에 얼음 연유를 넣은 달콤한 카페쓰어다(ca phe sua da)는 기분을 좋게 만들어줄 것이다.
방콕 여행의 매력은 뭐니해도 지천에 널려있는 맛있어 보이는 길거리 음식이다. 만약 방콕으로 식도락여행을 떠난다면 제일 먼저 가봐야 할 곳은 방콕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수쿰빗 소이 38(Sukhumvit Soi 38)", 팟타이와 비슷한 간장과 계란과 함께 볶은 국수 팟씨유(pad see ew)는 실패할 염려가 없을 정도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를 만족시킨다.
디저트로는 바나나 튀김, 망고스틴 혹은 망고를 곁들인 찰밥 디저트인 카우니아우 마무앙을 추천한다. 만약 음식 탐방을 계속하고 싶다면 방콕의 차이나타운인 야왈랏(Yaowarat)과 방람푸(Banglamphu) 시장 그리고 왕랑(Wang Lang) 시장으로도 가보자. 다양한 음식들로 어쩌면 숙소로 돌아가고 싶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페낭은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문화가 한데 섞여 다문화 도시로 발전을 거듭했다. 예술과 미식의 도시답게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고, 최고의 길거리 음식들을 선사해 식도락 여행을 떠나기에 좋다. 페낭 어디를 가도 맛있는 음식들이 널려있지만, 그중 조지타운은 각종 먹거리를 파는 상인들로 가득하다.
제일 먼저 맛봐야 할 패낭의 음식은 아쌈 락사- 레몬그라스, 파인애플 조각, 양파, 타마린드(Tamarind), 고추, 로작(rojak) 등이 들어간 생선 국물 베이스의 국수는 비주얼은 그닥이지만 맛은 끝내준다. 또한 커리 누들, 로띠 차나이와 페낭식 볶음국수 차꿰이 떼오(char kway teow) 역시 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다. 자전거를 타고 조지타운의 좁은 골목 구석구석을 여행하며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즐겨보자.
먹으러 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맛있는 음식들이 넘치는 대만. 타이베이의 전설적인 야시장들은 굴 오믈렛, 즉석 오징어구이, 굴국수 등 다양한 해산물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자 길거리 음식 천국이다. 대만의 소울푸드 뉴러우멘(우육면), 대만의 습하고 무더운 여름 날씨를 날려버릴 망고 빙수, 얼굴 크기만 한 거대한 치킨 지파이, 대만식 햄버거로 불리는 거빠오 등 맛있는 음식들이 총집합해있으니 뭘 먹어야 할지 행복한 고민에 빠질 것이다.
좀 더 별난 음식이 궁금하다면 취두부와 연유를 튀긴 우유 튀김에 도전해볼 만하다. 스린 야시장, 라오허제 야시장, 닝시아 야시장에 가서 대만의 싸고 맛있는 정통 음식들을 맛보자.
후쿠오카는 유명한 '돈코츠 라멘' , '모츠나베' 때문에라도 식도락여행을 떠나야되는 도시이다. 돼지 뼈를 오랫동안 우려낸 육수에 두꺼운 돼지고기와 쫄깃한 면발이 일품인 '돈코츠 라멘'과 맑은 국물의 다양한 야채와 곁들여 먹는 일본식 곱창전골 '모츠나베'는 환상적이다. 또한, 후쿠오카는 길거리의 수많은 야타이(포장마차 혹은 노점상)로도 유명한데 늦은 밤 야타이에서 사케 한잔을 기울이며 야키토리, 템푸라를 먹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텐진 거리와 나카스강변의 야타이가 대표적이다. 야타이에서 꼭 먹어봐야 할 것은 정어리에 매운 명란젓을 끼워 넣은 이와시 멘타이코로 무슨 술이든 술술 넘어갈 정도로 술안주로 제격이다.
*모바일에서 클릭 시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 ㅣ스카이스캐너
그림 ㅣ스카이스캐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