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카이스캐너 Jan 26. 2018

항공권 예매 시, 흔히 하는 실수 7가지

항공권 예매, 실수하지 말고 준비하자!


해외여행 준비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항공권, 그러나 급하게 항공권을 예매를 했다가 사소한 실수나 일정 변경으로 항공권 예약을 취소해야 할 경우 수수료 부담이 상당하다. 

항공사 별로 항공권 예매 수수료의 기준이 다르고, 항공권 타입별로 변경 및 취소 가능 여부가 다르니 예약 전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스카이스캐너가 항공권 예매 시 자주 하는 실수들을 소개한다.



1. 항공권 내 이름을 잘못 표기하는 경우



항공권 예매 시 의외로 많은 실수하는 부분이다. 한글 별로 영어 표기법이 있지만, 이름의 경우 표기법을 정확히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성이 ‘정’이라면 'Jeong, Jung, Chung' 등 여러 가지로 쓸 수 있다. 그렇다 보니 실수로 본인의 여권에 적힌 성과 다른 성을 적는 경우가 발생한다. 


항공권 구매 시 여권에 표기된 이름과 정확히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외국 사이트에서 항공권을 구매할 때 'Last Name'이 성이고 'First Name'이 이름이니,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최저가 항공권 가격 검색하기▶▶


2. 항공권 문제가 생겼을 때 잘못 연락하는 경우



스카이스캐너와 같은 항공권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예약을 할 때, 실제로 예약한 곳은 가격비교사이트가 아닌 모두투어, 현대카드 PRIVIA 등 여행사나 항공 예약 사이트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항공권에 문제가 생겨서 급하게 연락을 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항공권 가격비교사이트로 연락을 하면 돌아오는 건 실제로 항공권을 예약한 사이트로 연락을 해야 한다는 대답뿐 실질적인 해결책을 주진 못한다. 이런 경우 최종 항공권 구매했던 사이트로 직접 연락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도시를 잘못 체크하는 경우



이런 일이 정말 일어날까 싶지만 직접 항공권을 예약하다 보면 의외로 일어나기 쉽다. 예를 들어, 항공권을 알아봤을 때, 호주의 '시드니'로 가는 항공권을 구매했다고 생각했지만,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시드니'로 가거나,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로 가는 항공권이 아닌 베네수엘라의 '바르셀로나'로 가는 항공권을 끊는 경우이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 이름이 비슷한 곳이 많기 때문에 항공권을 예매할 때 도시뿐만 아니라 국가도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4. 규정이 엄격한 항공권을 사는 경우



여행 계획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면, 항공권 변경 및 취소 규정이 엄격한 항공권을 구매하지 말자. 특히 저가항공이나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 기간에 항공권을 구매했을 경우, 변경이나 취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같은 시간에 출발하는 항공권이라도 항공 마일리지 적립 가능 여부, 일정 변경 및 취소 가능 여부 등에 따라 가격의 격차가 발생하니, 항공사 규정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자. 


항공권 가격 비교하기▶▶


5. 여권 만료 기간을 확인 안 한 경우



여행을 자주 떠나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여권 만료일을 확인하는 것이다. 모든 나라가 출국 혹은 입국을 할 때 여권을 요구하며, 어떤 나라들은 여행 날짜보다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급하게 여권을 신청하거나, 항공권 변경 수수료를 내야 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취소수수료까지 부담해야 할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자.


6. 기내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비행기가 그냥 목적지까지 잘 데려가 주는 것으로 제 몫을 다 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기내 경험 역시 여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만 찾을 것이 아니라 기내에서 제공하는 음식, 좌석 간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중요하게 여기는 옵션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7. 충분히 여러 항공권을 비교하지 않는 경우



항공권 예약 시, 항공권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같은 시간대, 같은 항공사라고 해서 항공권 가격이 똑같은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곳만 검색하기보다는 귀찮더라도 여러 여행 사이트에 들어가 검색해보는 것이 좋다. 


여러 여행 사이트에 일일이 들어가기 귀찮다면, 항공권 가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검색 비교사이트로 항공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말 혹은 월별로 가장 항공권이 저렴하고, 인기 있는 여행지들을 확인할 수 있고, 항공권을 조건별로 계산한 평가 점수를 통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다른 여행정보 보러 가기

스카이스캐너 바로가기

*모바일에서 클릭 시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 ㅣ스카이스캐너

그림 ㅣ스카이스캐너

매거진의 이전글 항공프로모션을 통한 저렴한 항공권 Get 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