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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직장인 K Feb 06. 2021

고객 전환을 유도하는  마이크로카피

CTA 버튼명 & 클릭 트리거

[마이크로카피] 책 정리

1. 마이크로카피와 보이스앤톤의 개념, 일관된 보이스톤을 만드는 방법

2. 고객 전환을 유도하는 마이크로카피

3. 사용성을 높이는 마이크로카피




CTA 버튼이란(call to action button)

서비스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를 말해요.

서비스에 따라 버튼의 형태와 종류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회원가입이나 구매하기, 다운로드, 참가하기 등이 있답니다.


이 CTA 버튼은 방문객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버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서비스에 100명이 방문한다고 해도, 그 사람들이 고객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때문에 프로덕트에서 CTA 버튼은 중요하답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카피를 통해 사용자들이 CTA 버튼을 누르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살펴볼게요.


고객 가치 + 고객 관련성 = 고객 전환


고객 가치는 고객이 해야 할 것(행동) 대신 얻을 수 있는 것(가치)에 집중하는 거예요!

사용자에게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면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문제가 해결되는지,

혹은 삶이 어떻게 좋아질지를 분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해라보다는 ~를 얻을 수 있어로 문장을 풀어보세요.




고객 관련성은 맥락과 관련된 구체적인 마이크로 카피를 말해요!

예를 들면 무료 다운로드 > 가이드를 무료로 다운로드하기 > 무료 가이드받기처럼 맥락에 맞게 버튼 명을 새로 짜는 것을 말해요!



클릭 트리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클릭 트리거는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메시지를 말하는데요,

버튼 옆에 쓰인 짧은 메시지로, 버튼의 마이크로카피처럼 고객 전환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한답니다.

중요한 CTA 버튼 주위에 최소한 하나의 클릭 트리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 트리거는 사용자의 불안 감소시키는 말이나 사회적 증거가 주로 사용되어요.



여기서 사회적 증거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사회적 증거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 타인의 행동에 의존해 어떻게 할지 결정한다는 심리학적 현상을 말해요.

사회적 증거를 사용하게 되면 불확실성을 줄이고 자신감을 느끼게 하거나,

구성된 가상의 공동체에 속한 느낌이 들게 해요.

예시로는 구체적 사실(N개 남음, N명의 사람들이 보고 있음), 다른 사용자의 의견, 평점들이 있어요.



CTA 버튼명을 설정할 때 2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첫 번째, 서비스의 상황에 따라 고객 전환을 끌어내는 몇 개의 버튼에만 가치를 제공하면 되지

널리 알려진 일반적이고 분명한 버튼에는 카피를 그대로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두 번째, 항상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버튼명을 작성하고, 사용자를 하찮게 만들면 안 됩니다!



요즘 사용자에게 자기 의심을 불러일으켜 확신을 갖지 못하게 하고,

사용자가 어리석다고 말하는 버튼을 사용하는 트렌드가 있어요. 이러한 마이크로 카피는 하는것이 좋답니다.




출처: 마이크로카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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